예습벌레 배장희와 노력벌레 계미형 맛있는 책읽기 11
박희정 지음, 조예선 그림 / 파란정원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가 만든 제일 아름다운 것이라는 이름의 뜻을 가진 미형, 엄마는 아빠가 계씨인것을 안타까워하지만, 미형이는 개성이 넘치는 성씨라 마음에 들고, 이솝우화 이야기처럼 부지런한 노력형을 뜻하는 개미라는 별명까지 붙여주어 너무 좋다. 하지만 어느날 큰 기쁨을 뜻하는 이름의 장희의 등장으로 친구들의 관심은 베짱이, 배장희에게 쏠린다. 베짱이처럼 놀기만 하는 장희, 언제나 학원도 공부도 열심히 하는 미형 두사람의 승자는 장희이다. 노력해도 되지 않은 미형은 장희의 비법을 캐기 위해 다가가고 장희의 비법인 예습에 대해 하나둘 배워나가는 이야기이다.

 

얼마 전 맛있는 책읽기 시리즈 아홉번째 도서였던 <도서관벌레 vs 도서관벌레>로 책읽기의 중요성을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예습이 얼마나 중요한 가를 일러주는 이야기이다. 공부에도 예습이 필요하고, 운동을 시작하기에 앞서도 준비운동이 왜 필요한지를 이야기한다. 맛있는 책읽기 시리즈는 초등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주제를 정해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책읽기, 학습, 인성등의 가르침을 주고 있는 유익한 시리즈이다.

 

학창시절에도 미형이와 장희의 경우와 비슷한 친구들이 있었던 것 같다. 공부를 정말 열심히 하고 노력하는 것 같은 친구는 시도때도 없이 공부를 했지만, 언제나 놀면서 설렁설렁 공부를 하는 친구에게는 늘 뒤쳐져 많이 고민하는 친구의 고민을 들어 준 적이 있다. 당시에는 왜 그들이 차이가 나는지, 단순히 공부방법의 차이겠지 하고 넘어갔는데, 아이가 학교를 입학시켜놓고 보니 다시 아이들의 공부습관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아이들의 공부습관이 왜 중요할까.

평소에 공부를 열심히 하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바로 공부의 습관, 방법이 잘못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떤 문제가 있는지, 그 문제를 발견하고 고쳐진다면 아마도 노력한 만큼이 결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본다.

 

노력하고 끈기의 대명사였던 미형은 언제나 놀궁리만 하고 공부도 안하는 장희를 통해, 예습이 왜 중요한지 또한 효과적인 예습방법은 어떤 것인지 알 수 있고, 하다못해 야구를 즐기더라도 야구에 대한 공부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이야기를 통해 익혔다. 책속 중간에는 베짱이의 공부비법(예습)과 예습 노하우의 코너를 통해 예습의 중요성과 과목별로 필요한 예습법을 또 한번 짚어 주고 있다.

 

게으름의 대명사 베짱이가 노력형 개미에게 완승을 거두었지만, 예습벌레 장희의 예습 노하우를 배웠기에 개미 미형이는 아마 언젠가 승자로 거듭날 수 있을 것 같다. 마냥 학원을 많이 보내주고 참고서를 많이 사주는것만이 능사가 아니라 아이들에게 맞는 공부습관을 찾아주는 것이야말로 가장 부모로서 아이들의 학습을 돕는 중요한 미션인듯하다. 장희의 예습, 미형이의 노력만 합해진다면 아마도 아이들 스스로가 목표한 바에 한발짝 더 다가설수 있을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