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정당당 스포츠와 올림픽 - 고대부터 생생한 현대까지 ㅣ 상수리 호기심 도서관 12
베네딕트 마티유 외 지음, 김옥진 옮김, 오렐리앙 데바 그림 / 상수리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정정당당 스포츠와 올림픽 - 상수리 호기심도서관 12]
호기심 도서관 12번째는 스포츠와 올림픽 이야기이다. 그동안 자동차, 음악, 똥, 텔레비전등의 내용으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꽉꽉 채워주고 있는 상수리 호기심 도서관시리즈는 늘 기다리고 있는 책중의 하나이다.
얼마전 동계올림픽이 끝이 났다. 김연아의 금메달 소식에 무척이나 즐겁고 감동적인 시간을 보냈었고, 안타깝고 서운하고 화나는 다양한 경기덕분에 온 국민이 어우러졌던 시간이었던것 같다.
스포츠라는 말을 누가 처음 하게 되었을까.
sport는 프랑스어에서 유래를 찾아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정신적 기쁨 데스포흐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유래에서 볼 수 있듯이 스포츠는 몸과 마음의 건강에 유익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활동적인'이라는 뜻의 스페인어 '데포르티스타(deportista)의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최초의 올림픽경기는 신을 숭배하는 데서 시작되었고, 최초의 하계올림픽은 1896년 그리스 아테네, 동계올림픽은 1924년에서 프랑스 샤모니에서 열렸다. 오륜기는 익히 알고 있듯이 세계의 화합을 뜻하는 5대륙이 표시되어 있으며, IOC에서 주관아래 현재까지 올림픽은 세계인의 축제로 치뤄지고 있다.
이밖에도 [정정당당 스포츠와 올림픽]에서는 스포츠의 기원외에도 축구와 테니스의 기원, 올림픽경기의 역사, 아마추어선수와 프로선수, 도핑, 스포츠와 기업등의 많은 테마로 하여 스포츠의 많은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으며 얼마전 보았던 동계올림픽을 떠올리기도 하고, 또한 텔레비전으로만 보았던 박지성 선수이야기, 광고, 옛날 올림픽등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즐거운 시간이었던 것 같다.
[독후 활동]
1. 오륜기 색칠하기
- 오륜기에는 세계 5대륙이 그려져있는데,
유럽-파랑, 아프리카-검정, 아메리카-빨강, 아시아-노랑, 오스트레일리아-초록
으로 이루어진다. 묶여져 있는 것은 세계의 결속을 의미한다는 것을 익힘.
[건희의 작품]
[채빈이의 작품]
- 옆에서 잘못 색을 코치하는 바람에 아시아와 오스트레일리아의 색이 바뀌어 표시됨.
2. 올림픽이 치뤄진 국가 찾아보기.
하계올림픽이 치워진 나라의 국기를 찾아 표시,
지도를 보면서 몇번의 올림픽이 치뤄졌는지, 세계 대륙별 분포도 또한 익힘.
3. 올림픽 경기종목 알아보기
- 하계올림픽 경기종목(08년 베이징올림픽 기준)

- 동계올림픽 경기종목(2010년 벤쿠버올림픽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