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한국사>를 리뷰해주세요
키워드 한국사 1 - 선사.고조선.고구려.백제 키워드 한국사 1
김성환 지음, 김진화 외 그림 / 사계절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학창시절 단순히 외우는 것을 싫어해 역사과목을 싫어했는데, 요즘은 정말 재미있는 역사책이 많이 있어 점점 역사에 흥미를 더해가고 있다. 아이들 책을 읽으면서 역사에 흥미를 얻기 시작했지만 알면 알수록 재미있고 관심이 가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에서 역사는 우리와 뗄 수 없는 관계임을 알게 된다. 하지만 책보다는 사실 역사 드라마가 더욱 재미있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이지만 드라마와 함께 책과 함께 공부를 한다면 우리의 역사, 과거를 이해하는데 더욱 도움이 될 것 같다.

 

이책은 역사를 알려면 키워드를 알아야 한다가 아니고 아이들이 흥미로워하는 키워드를 통해 역사의 연결 고리를 찾고 그 고리 고리마다 엮인 역사적 사건이나 흥미로운 주제들 이끌어 내고 어린시절 배웠던 외우는 역사가 아니라 서로가 연결된 끈을 이어 사고하는 역사 즉 아이들이 생각을 하게 만든다. 제 1권은 역사의 시작 선사고조선 고구려 백제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고려,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이야기로 앞으로 이야기를 더해 간다고 한다.

 

왜 토기에 빗살무늬를 새겼을까. 한번더 이런 질문을 생각해보지 못했다. 단순히 신석기 빗살무늬토기 이렇게 외우기 보다는 왜 신석기시대에 토기를 만들게 되었고 왜 빗살무늬를 넣게 되었는지 재미있는 인물들의 일러스트와 설명으로 역사속의 키워드를 찾아 내고 있다. 늘 그랬듯 역사책을 읽으므로서 참 많은 사실들을 알게 된다. 그동안 어렵게만 느꼈던 역사가 참 재미있게 다가온다.

 

30개의 키워드를 통해 고조선. 부여에서 갈라진 고구려. 백제의 멸망까지 연대표를 그리듯 자연스럽게 역사의 그림이 그려진다. 사건. 인물. 배경. 문화에 이르는 많은 역사적인 사실들을 생각하고 또 다른 사건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찬다. 그동안 단순히 외우기만 했던 역사의 흐름을 내가 간접 경험한 느낌이 드는 책이다. 드라마 주몽으로 고구려에 대한 조금의 상식을 얻었다면 키워드 한국사를 통해 더 자세한 고구려와 백제 그 다양한 면을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