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당한 아이로 키우는 자녀교육법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호시 이치로 지음, 김현희 옮김 / 이너북 / 2007년 2월
평점 :
품절


 
육아서를 읽을때마다 "나는 정말 나쁜 엄마인가봐"하는 느낌이 많이 든다.  그렇지만 늘 읽을때마다

반성을 하지만 며칠만 지나면 잊어버린다. 계속해서 육아서를 읽는 이유이기도 한다.

"당당한 아이로 키우는 자녀교육법" 이 책 역시 읽는동안 많은 반성을 하였다.

부모들은 한결같이 "자식들이 다 잘되라고...."라는 단서를 붙여서 아이들을 힘들게 하기도 한다.

아이에게 질책하거나 상처를 주는 이유 또한 그러하다.

 

우리 아이가 앞으로 어떻게하면 당당한 아이로 키울수 있는가 하는 내용의 책이다. 내 아이가 남앞에

부끄럽지 않고 용기있는 행동을 보여주면 너무나 부모로서 기분 좋고 뿌듯한 일이 될 것이다.

하지만 내아이가 당당해지려면 부모가 먼저 바뀔 수 있는 용기가 있어야한다.

 

                   부모의 역할은 아이가 실패를 경험하지 못하도록

                   보호하고 지키는 일이 아니라, 아이가 스스로 실패를 통해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당당한 아이를 위한 자녀교육법이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실패를 좋은경험이라 생각하며

다음에는 더 좋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용기를 주는 교육법이라 한다.

 

얼마전 큰아이 유치원선생님의 전화를 받았는데. "건희는 칭찬을 해주는 걸 좋아해요. 잘한다고

말해주면 뭐든지 척척 스스로 알아서 한다"고 말을 하여서 그저 기분좋게만 느끼고 있었다.

하지만 책속에서는 칭찬도 많이하면 아이에게 득이 되지 못한다고 한다. 늘 아이의 기분을 좋게하려고

칭찬을 많이 하게 되면 뭐든지 칭찬받으려고만 노력을 하고 칭찬받지 못하면 그것에 대한 실망이 커져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한다. 늘 칭찬 받기를 원했던 아이의 모습이 그런거 같아 많은 공감이 된다.

 

                      실패는 "노란불"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떻게 취급하느냐에 따라서

                      빨간불도 되고 파란불도 되는 것이다. p 21

 

아이는 내가 노려보기만 해도 아이는 무엇을 잘못한지도 모르면서 "엄마 잘못했어요"라고 말을한다. 그럴때마다 이건 아니야..내가 틀렸어.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책이 나에게 해답을 주는 듯하다.

실패는 마냥 나쁜것이 아니라 우리 아이가 더 클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는 것을 기억을 해야겠다.

 

책속에서 각각의 사례를 통하여 우리아이가 좀더 당당한 아이로 만들기 위해 부모인 우리가 어찌해야하는가 자세히 나와있다. 말한마디가 천냥빚을 갚는다고 하였지만 나는 부모들의 말한마디 행동하나가 우리 아이가 좀더 당당하고 멋진 어른으로 성장하는 기틀이 된다고 말하고 싶다.

 

앞으로도 아이의 작은 실수를 보고서 당당한 아이의 부모임을 망각한체 감정적으로 대처하여

아이들에게 상처를 주게 되는 경우가 가끔 생기게 될 것이다. 하지만 나의 실수를 인정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방법을 아이와 나는 함께 찾으려고 계속 노력 할 것이다.

 

"잘하지 못해도, 엄마는 널 아주 좋아해. 널 응원하고 있단다. 다음번에는

분명 잘 할 수 있을거야..........." 이런 부모의 자세가 아이에게는 큰 힘이 된다 (p2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