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영재 프로젝트
성용경.성현우 지음 / 새론북스 / 2007년 4월
평점 :
절판



13세 소년, 최연소로 한국과학영재 학교에 합격하다!!

이 한줄로 이책을 읽기 이유로 충분했다.

영재라는 단어가 들어간다는 이유만으로도 이책을 접한건 내가 두아이의 엄마였기 때문이다.
내 아이가 영재가 되고 싶어서, 아니 영재가 되지 않으리라는것을 미리 비관하여 대리 만족으로 읽고자 했었던것도 아니며,단지 부모와 아이 자신이 얼마나 노력했는가를 알려는 것이었다.

요즘은 우리나라에 수많은 영재가 있다. 트롯트 영재, 수학영재, 판소리영재, 영어영재등등.. 남보다 많이 뛰어난 아이들을 영재라며 매스컴에 나오는 애들도 많이 있으니..안나오는 애들을 포함하면 많은 수의 영재가 있으리라 짐작된다.
영재라는 꼬리표 그건 한순간에 어느날 갑자기 되는 것이 아님을 잘 알고 있다.
본인과 부모가 얼마나 노력을 했는지 영재와 아이들의 부모만이 알 것이다.

책의 주인공 현우도 그렇다. 현우의 부모님은 시골출신(부산기장)이 어떻게 영재가 되었느냐며 기자들에게 제일 질문을 많이 받았다고 하지만 아마 현우의 노력을 알면 그런말을 못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공부에 필요한 것은 오직 두뇌와 책과 시간, 그리고 끊임없는 노력 뿐이다." 지금 잠을 자면 꿈을 꿀 수 있지만, 지금 공부를 하면 꿈을 이룰 수 있다." [현우의 프롤로그 中에서]

현우는 프롤로그에서 밝혔듯이 많은 노력을 하였기에 지금의 영재라는 이름으로 살고 있는 것이다. 현우도 어릴땐 그렇게 뛰어나지 않았다고 한다. 어쩌면 느렸을지도 모르겠다. 보통의 아이들처럼 5세때 한글을 떼었으니..
요즘은 너도나도 아이를 영재로 만드려고 영재교육원, 영재학원등 다양한 교육기관에 문의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우리아이도 영재수업을 유치원에서 받는다. 이건 영재를 만드려는게 아니라 난 그냥 일종의 수업의 일종이라고 여긴다.

난 현우의 재능이 남다르다고 발견한 부모들이 더 대단하다고 생각든다. 물론 현우의 노력이 없었으면 절대로 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현우 아버지가 말하는 부모의 역할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아이의 대한 애정과 관심이 이 한결같아야 하며, 아이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며, 부모도 공부를 해야하고, 멀리 봐야하며,내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시간을 줘야한다. 또한 목표를 아이와 함께 공유해야 함은 물론이다.라고...

 내가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많이 반성하는 부분은 조바심이다. 아이가 할 수 있기를 기다려야하는데 참 잘 안된다. 누가 이렇게 해야한다면 이렇게 하는등.. 일관성도 없다. 그런점에서 나는 앞으로도 많은 노력을 해야한다.
영재 부모로서 아이를 키우면서 느낀점등을 읽으면서, 부모의 역할이 아이의 미래에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오늘도 나는 또 한권의 책을 읽으면서 또 한번의 반성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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