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아이에게 하지 말아야 할 100마디 말!
천후이신 지음, 이효자 감수 / 꾸벅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부모가 되는 시험도 교과서도 없는 가운데 다들 나이가 들면 결혼을 하며 어느새 한.두자녀의 부모가

되어있다. 나이가 어린부모이든. 나이 많은 부모이든 부모는 내자식만은 내길을 걷지 않으며 다른 누구보다

좋은 조건 좋은 직장 좋은 성격을 지니기를 원하며 좋은 부모가 되려고 한다.

아이에게 좋은 옷을 사입히고 맛있는걸 사준다고 다 좋은 부모가 되는 것은 아니다. 아이가 자라면서 상처를

받지 않으며 바르게 성장하기를 인도해주는 역할 또한 좋은 부모가 되는 길이기도 하다.

 

"말"에 관한 격언 속담등은 수도 없이 많이 있다. 그것들 모두가 말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준다.

말은 아이에게나 어른에게나 소통하기에 반드시 필요하며 말들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사람의 됨됨이도

틀려 보임을 부정할 수 없다.

이책에서는 "부모가 아이에게 절대로 하지 말아햐 할 100마디 말"이란 제목으로 아이들에게 무심코 던지

한마디가 얼마나 아이를 망칠 수 있는지 하는 내용이다.

처음 얼핏 봤을 때 내가 우리 아이에게 쓰는말 중 50개이상은 이속에 포함하는 것 같아 충격이었다.

사소한 나의 말 실수가 얼마나 아이에게 상처가 되었음을 알았다

내자식이니깐 내맘대로 해도 되는 것은 아니다. 자식들도 하나의 인격체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범죄자들가운데 상당수의 숫자가 부모에게 상처를 받은 사람들이다. 그처럼 아이가 받은 상처는

자라서도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아이를 키우면 사실 짜증나고 화날때도 많고 남편이나 시댁의 스트레스를 풀때도 아이들을 이용할 때도

있다. 3초만 더 생각해도 절대 욕이나 손이 올라가지 않을텐데 그 순간을 참지 못해서 손이 올라가고

입에서는 험한 말들이 나온다. 내가 부모님을 절대로 닮지 말아야지 했던 모습을 어느순간 닮아있는

내 모습을 가끔 느낄 때가 있다. "부모는 자식의 거울"임을 잊지 말아야한다.

 

"부모가 갖고 있는 능력의 1%만 아이에게 투자하면 아이는 그 열배인 10% 변할 수 있다"라고 한다.

사실 우리는 나보다 더 나은 자식의 인생을 바라면서 말 한마디의 상처로 자식의 인생을 망치고 있지는

않는지 생각을 해야한다.

긍정적인 아이로 자라길 원하면 나부터 "긍정적인 말"을 해야한다. 늘 "안돼""하지마""넌 못해""똑바로해"

이런식의 말은 이제 잊어버리도록 해야겠다.

 

부모가 자식을 위한 교육은 "큰소리"와 "매"가 아닌 "따스한 사랑의 말 한마디"임을 잊지말자.

사실 이책을 읽는 동안 나는 아이에게 나의 독서가 방해된다며 큰소리를 쳤다. 아이를 위하여 이책을

읽는다면서 아이에게 실수를 한것이다. 아이에게 미안하다는 말을 해줘야겠다.

 

읽는동안 책속의 많은 에피소드들이 꼭 지금과 미래의 나의 모습같았다. 하나같이 상처받은 아이들의

모습을 보며 많이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당장 아이에게 하지 말아야할 100마디 말을 여기 저기 붙여서 내 가슴속에 꼭꼭 넣어두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