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9 : 대한민국의 첫 번째 봄
박찬승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1919년 3월 1일은 어떻게 기억하고 있을까.

많은 이들이 독립을 위한 만세운동, 많은 분들의 희생으로 끝난 백성들의 외침으로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나 또한 그랬다.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한 제대로 된 공부를 하기 전에는.

올해 3월 1일 각 지역마다 3.1운동 행사가 열렸었다. 태극기를 들고 만세운동을 하고, 매스컴에서는 3.1운동 관련된 다큐들이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한달이 지난 지금은 모두다 잊혀진듯. 나 또한 기억의 저 한편으로 보내고 말았다.

<대한민국 첫번째 봄, 1919> 4월에 읽게 되니, 좀 더 느낌이 남다르게 다가왔다. 다시 한번 가슴이 뜨거워지는 것 같다. 고종의 승하, 2.8독립선언, 4.11 임시정부 수립등으로 이어진 독립의 외침, 과거 우리 민족을 위한 영웅들의 이야기를 만나보았다. 그동안 겉으로만 알고 있으며, 제대로 알지 못했던 많은 상세한 부분들을 책에서 만날 수 있었으며,

100년전 우리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출발을 했다. 3월1일 전국적으로 성별과 나이를 불문한 많은 국민들의 외침과 희생으로 독립의 발판을 마련했고, 임시정부의 탄생, 광복에 이르는 첫걸음의 시작이었다. 한양대 사학과 교수인 박찬승작가는 독립운동의 근 현대사를 오랫동안 연구하였고 민족의 독립을 위해 애쓰는 그분들의 100년전 외침의 소리를 응답하기 위해, 1919년의 찬란한 봄을 만든 영웅들, 오직 그들을 위해 썼다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또한 총 7장에 걸쳐서 1919년의 진짜 주인공들 그들의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1910년대 무단통치가 극에 달하던 시점 일본의 만행으로 백성들의 극에 달한 핍박으로, 생존권 마져 위협되었기에 자연스레 3.1운동은 일어났고, 많은 이들의 희생이 있었다. 그들의 진짜 이야기를 책속에서 만날 수 있었다. 작가의 많은 연구끝에 잘못된 많은 이야기들의 진실을 책속에서 밝혔지만, 아직도 많은 이야기들이 밝혀지지 못한 안타까움을 이야기 하기도 한다. 특히나 부록으로 실린 2.8독립선언서와 3.1독립선언서는 다시 한번 독립을 향한 불꽃튀는 뜨거움의 시절을 기억하게 하였다.

암울했던 일제 침략기였던, 그 시대에 다녀온 듯하다. 나는 주인공이었고,

그들의 아픔에 마음이 아팠고, 그들의 독립을 갈망하는 강한 열정에 가슴이 뛰었다.

1919년 위대한 사람들의 뜨거웠던 1년을 돌아보며, 100년후인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2019년 우리를 돌아보게 된다. 그 뜨거움을 이어받아, 앞으로 100년뒤 우리의 후세들에게 이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