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사업부터 배웠는가 - 14억 빚에서 500억 CEO가 될 수 있었던 비결
송성근 지음 / 다산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꿈꾼다. 내가 하면 분명 남들보다 잘될것이라 생각하지만 많은 분들은 실패를 맛보고 또 좌절을 하게된다. 수 많은 좌절을 이겨내지 못하는 많은 창업자들에게 <왜 나는 사업부터 배웠는가>의 저자는 14억 빚에서 500억 ceo가 될 수 있었는지 자신만의 비결이 무엇이었는지 자신의 스토리로 좌절을 이겨낼수 있는 힘이 무엇인지 인생스토리를 들려준다. 나 또한 한때는 비즈니스를 꿈꾸었지만 용기가 없고 결단력이 없어 많은 세월을 흘러보냈는데, 송성근 대표는 23살 젊은 나이 5백만원으로 창업을 했고 지금은 당당하게 그의 인생스토리를 들려줄 수 있을 만큼 사업의 규모 뿐만 아니라 노하우가 쌓였다. 노력조차 해보지 않은 나는 그저 부러울 뿐이지만 한편으로는 부끄러워진다.
인생에는 결코 불가능할 것만 같은 일들도 많다. 부조리한 일도 많다
하지만 포기하지 마라.
아침이 오지 않는 밤은 없다. ( p15 머리말중에서 )
제대로된 사무실 조차 없었고, 자본금 또한 5백만원 뿐인 대학내 창업보육센타 한곳이 창업의 시작이었지만 기존 시장에서 자리를 잡고 죽기살기 매달렸던 그의 이야기는 많은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1차,2차 하청일 조차 못했던 작은 영세업체가 당당하게 업계의 선두 업체로 성장했다는 이야기는 그저 신화같지만, 젊은 사업가와 직원들이 함께 이뤄낸 기적인 것이다.

현재 작은 전문건설업체에 일하고 있어서 얼마나 힘들었을지 어느정도 짐잠은 되었다. 일게 경리 업무중인 나조차 어려움을 느끼는데, 회사 성장과 직원들까지 챙겨야 하는 대표로서는 얼마나 힘들었을지 글로만 읽어도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고의 부도, 시공사의 갑질, 매달 돌아오는 직원들의 월급날, 자금압박 젊기에 가능했다고 치부하기엔 너무도 힘든 일이었을테다.

위기가 닥치면 본능적으로 주춤하게 된다. 그리고 한 걸음 물러서게 된다. 한 걸음을 물러서면 그 다음은 어떻게 될까? 두 걸음, 세 걸음이 된다. 결국 현실을 외면하고 도망치게 된다. 내 육체로, 굳건한 두 발로 버티고 서라. 원래 가고자 했던 방향을 똑바로 바라과라. 포기하지 말고 부끄러움 없는 마음으로 나아가라. ( p 35 중에서)
위기에 한발 물러서다보면 두 걸음 세 걸음 뒤로 결국에는 주저 앉아 포기를 해버린다. 포기없고 부끄러움 없는 마음, 굳건한 두발로 버티라는 말이 가장 책속에서 마음에 와 닿는다. 사업에서뿐만 아니라 자녀들 나와 모든 사람들이 알아야할 마음인 것이다. 살다보면 분명 어려운일 고통스러운일이 생기고 그때마다 위기로부터 벗어나고자 포기하는일이 더 많을텐데, 그때마다 포기하게 되면 나는 제자리를 지키지도 못하고 출발선보다 더 뒤에 있게 되어 더 쉽게 포기할 수 밖에 없다.

사업을 하다보면 겪게되는 많은 이야기들을 책속에 담고 있으며, 그럴때마다 어떻게 위기를 극복했는지 어떤 마음을 가졌는지 알수 있었다. 늘 제자리에 머물기보다 미래를 보고 새 아이템을 만들었고, 회사의 발전을 생각했기에 자리를 내놓고 전문경영인을 영입하기도 했다. 처음 영세업체로서의 시작으로 유명기업으로 입지를 다질 수 있었던 이유를 알 수 있다. 사업의 힘은 신뢰와 사람에 있었다. 창업을 꿈꾸는 많은 사람들에게 지금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사업가들에게 작은 울림을 전해주는 책이다. 사업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서도 어느정도 적용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