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
수 클리볼드 지음, 홍한별 옮김 / 반비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160 "아무것도 안해, 그런데 왜 이렇게 피곤하지?"
"아무것도 안하는 게 아니야. 슬퍼하고 있잖아. 그거 아주 힘든 일이야"

P189 "누구든 장애를 가장 먼저 봐요. 그 사람들이 보기에 나는 사람이기 이전에 장애인인 거예요." 콜럼바인 이후에야, 그 학생이 한 말이 정확인 무슨 뜻인지 알 수 있었다. 내가 영원히 살인자를 키운 엄마로 비춰질 것이며 어느 누구도 나 자신조차도 나를 다른 존재로 보지는 않으리란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었다.

P186 신디의 편지는 무엇보다고 아이가 아무리 절망적 상태에 빠져 있더라도 그걸 드러내지 않기로 마음 먹었다면 가까이에서 지켜보는 부모, 교사, 친구들조차 모를 수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주었다.

P182 딜런에게도 이런 일이 있어야 해요. 친구나 동지가 옆에 있어줬어야 했는데, 분노와 우울로 부추기는 게 아니라 달래줄 친구요. 이건 아셔야 해요. 부모님은 그 친구가 되어줄 수 없다는 걸요. 형 바이런도 마찬가지고요. 성장과 분리과정에 있기 때문에 감추어 왔던 고통스러운 문제를 부모나 형제 자매에게 털어 놓기는 극히 힘듭니다.

P205 딜런이 많은 사랑을 받았고 내가 좋은 엄마였다는 걸 알리고 싶은 절박함을 느꼈다. 그리고 우리가 친밀한 모자사이였음에도 불구하고 딜런이 무슨 계획을 세우고 있는지 나는 전혀 몰랐고 그렇게 끔찍한 일을 저지를 수 있다는 것도 몰랐다고 이야기하고 싶었다.

P209 증오와 비판에 노출되는 것이 힘겹기는 했지만 그래도 나는 세상으로 다시 나가면서 친절과 관대함도 느낄 수 있었다.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한다는 것은 계속 나만의 세계에 틀어박혀 현실을 부정할 수 없다는 의미였다. 불쾌한 말을 들으며 마음이 다치고 좌절하는 일도 있었지만 그래도 바깥세상으로 나오는 것이 궁극적으로 현실을 받아들이는 데 도움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