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야 나무야 - 국토와 역사의 뒤안에서 띄우는 엽서
신영복 지음 / 돌베개 / 199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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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를’ 배우기보다 ‘역사에서’ 배워야 합니다. – 단종의 유배지 청령포"
P84 당신은 유적지를 돌아볼 때마다 사멸하는 것은 무엇이고 사람들의 심금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를 돌이켜보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오늘 새로이 읽어야 할 것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라고 하였습니다.

‘과거’를 읽기 보다 ‘현재’를 읽어야 하며 ‘역사를’ 배우기 보다 ‘역사에서’ 배워야 하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P89 단종을 정순왕후의 자리로 옮겨오고, 다시 가난한 민초들의 삶 속으로 옮겨오는 일입니다. 단종의 애사를 무고한 백성들의 애사로 재조명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높은 삶을 지향하는 진정한 합격자가 되십시오 – 새 출발점에서 선 당신에게"
P91 탁 (度 헤아릴, 잴, 꾀할 탁)과 족(足), 교실과 공장, 종이와 망치, 의상과 사람, 화폐와 물건, 임금과 노동력, 이론과 실천…… 이러한 것들이 뒤바뀌어 있는 우리의 사고를 다시 한번 반성케 하는 교훈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당신을 위로하기 위하여 이 이야기를 전하는 것이 아닙니다. ‘위로’는 진정한 애정이 아닙니다. 위로는 그 위로를 받는 사람으로 하여금 스스로가 위로의 대상이라는 사실을 확인케 함으로써 다시 한번 좌절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광화문의 동상속에는 충무공이 없습니다. - 한산섬의 충무공"
P99 난중일기에는 군과, 병사 그리고 마을의 고로(古老)와 노복(奴僕, 종 노, 종 복 )들에 이르기까지 일일이 그의 이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운집 속에 서 있는 충무공의 모습이야말로 그의 참 모습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의 탁월한 전략도 바로 이러한 사람들로부터 나오는 것이며, 연전연승불패(不敗)의 신화도 바로 이러한 사람들로부터 나오는 것이며, 군량도 병력도 이 풍부한 사람들로부터 나오는 것임을 깨닫게 합니다.

가장 강한 사람이란 가장 많은 사람의 힘을 이끌어내는 사람이며, 가장 현명한 사람이란 가장 많은 사람의 말을 귀담아 듣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현명(賢明 어질 현, 밝을 명): 마음이 어질고 영리(怜俐, 영리할 영, 똑똑할 리, 눈치가 빠르고 똑똑함)하여 사리에 밝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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