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인문학 - 슈퍼리치의 서재에서 찾아낸 부자의 길
브라운스톤 지음 / 오픈마인드 / 2019년 10월
평점 :
품절


전략적 사고없이 무턱대고 열심히 하면 빨리 망한다
P48 투자나 사업은 시작하기도 전에 이미 승패가 정해져 있다고 ‘손자병법’은 말하고 있다. 손무는 "먼저 승리한 다음 싸워라 (승전후구전 勝戰後求戰)"라고 했다. 전쟁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을 따져보란 것이다.
"승리하는 군사는 먼저 이겨놓고 싸움을 하고, 패배하는 군사는 먼저 싸움을 걸어놓고 뒤에 이기려 든다. 싸움을 잘해 이기는 사람이란 이기기 쉬운 것을 이기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승산이 없는 전쟁을 시작하는 것을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가. 이 이치를 깨닫는 데서 전략적 사고가 시작된다. 그러니 전략적 사고 없이, 이길 가능성도 없는 싸움을 선택하여 무조건 열심히 하면 망하는 지름길이라는 것이다. 주식 투자도 그렇고, 사업도 그렇고, 직업 선택도 그렇다.

재능과 노력보다 줄서기가 더욱 중요하다
P49 인생은 줄서기다! 노력과 재능보다 줄을 잘 서는 게 더 중요하다.

전략을 형성하는 5가지 경쟁요소
P51 돈을 벌려면 독점기업에 투자하라! 독점사업에 투자하라! 가장 가까이에 있는 독점 사업은 무엇인가? 바로 부동산이다. 그 위치에 그 땅은 하나뿐이기 때문이다.
P53 상품의 대체 위협이다. 기술변화가 심한 상품을 만드는 회사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계속 연구 개발비를 지불해야 하며 언제 도태될지 모른다. 워런 버핏이 코카콜라 같은 음료회사에 투자한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