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 나의 동양고전 독법
신영복 지음 / 돌베개 / 200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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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88 이 78장에서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것은 물이 강한 것을 이길 수 있는 있는 이유입니다. 약한 것이 강한 것을 이기는 이유는 무엇보다 먼저 약한 사람이 그 수에 있어서 다수라는 사실에 있습니다.

강자의 힘은 어디서 나오는 것인가? 그것은 그가 지배하는 약한 사람들로부터 오는 것입니다. 강자의 힘은 개인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자리 (地位)에서 나오는 것이고 그 힘은 원래 약자의 것이지요.

강자가 지배하는 구도에 있어서 약자의 수가 항상 다수라는사실입니다. 강자가 다수일 수 없다는 사실 이것이 핵심입니다.

P289 세상에서 가장 낮은 물이 ‘바다’입니다. 바다가 세상에서 가장 낮은 물입니다. 낮기 때문에 바다는 모든 물을 다 받아들입니다. 그래서 이름이 바다입니다.

66장 江海所以能爲百谷王者 以其善下之 바다가 모든 강 (百谷)의 으뜸이 될 수 있는 까닭은 자신을 더 낮추기 때문이라는 것이지요. *善: well 잘, more 많이

P291 과학적 방법이란 싸우지 않는 것 (不爭)이며 따라서 오류가 없는 것(無无, 无없을 우, 더욱 우) 입니다.
有不爭유부쟁 故無尤고무우 "오직 다투지 않음으로써 허물이 없다."

居善地 心善淵 與善仁 言善信 正善治 事善能 動善時 夫唯不爭 故無尤 (淵 못 연, 깊다/조용하다/근원, 與 줄/마주들 여, 唯 오직 유, 故 예 고)

居善地 거선지는 현실에 토대를 둔다는 의미입니다. 민중들과의 정치적 목표를 공유하는 현실노선과 대중노선을 토대로 해야 한다는 뜻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心善淵 심선연은 마음을 비운다 (虛靜 靜 고요할 정)는 의미입니다. 사사로운 목표를 경계하는 것입니다.

여선인 與善仁의 여와 인은 인간관계를 의미합니다. 동지적 애정으로 결속해야 한다는 의미로 읽을 수 있습니다.

언선신 言善信 은 그 주장(言)이 신뢰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선치 正善治의 정 正은 정 政 (정사 정) 입니다. 바로잡는 것, 즉 개혁과 변혁입니다. 그 방법이 치 治 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다시 말하자면 평화로워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영도방식이 예술적이어야 한다는 의미로 읽을 수 잇습니다. 정 政의 방법이 예술적이어야 한다는 의미는 강제나 독선에 의한 것이 아니라 최대한의 자발성과 창조성을 이끌어낸다는 의미입니다.

사선능 事善能은 전문적인 능력으로 일을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며,

동선시 動善時는 그 때가 무르익었을 때에 움직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체적 역량과 객관적 조건이 성숙되었을 때 움직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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