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446 숙명철학은 혼이 옴츠러드는 태도이다. 혼은 본래 번져나가는 것, 폭발하는 것인데, 그 본성을 잃고 옴츠러든 것이다.
싸움은 이겨서 이기는 것이 아니라, 져도 졌다 하지 않으므로 이긴다.
죽음을 죽음으로 알지 않으므로 정신이 된다.

P454 모든 것에 나타나 있는 고식성(姑息性), 임시성이다. 영구성, 내구성, 계획성, 주도성의 부족이다. ‘아주’가 아니요 ‘아직’이다. ‘채다’가 아니요 ‘그만그만’이다. ‘끝내’가 못되고 ‘웬만웬만’이다.

P458 바치로댕의 갈보였던 계집 - ‘수난의 역사’ 中
단순히 슬픈 느낌이나 업신여기는 생각 이상의 것을 저에게 주어야 한다. 존경을 주어야 한다. 저는 사회의 죄악을 대신 맡아 졌기 때문이다. 늙은 갈보야, 너는 사회의 무지와 잔인과 비루와 거짓과 인간 속에 들어있는 수성(獸性), 인격 밑에 숨는 마성, 이 모든 것을 가냘프픈 네 몸으로 다 받아 걸머졌었다. 그 때문에 너는 처녀성을 배앗겼고 인간성을 잃었고, 젊음을 다 없애 먹었다. 너 때문에 신사는 그 점잖음을 뽐낼 수 있고, 숙녀는 그 깨끗함을 자랑할 수 있다. 사회는 네 앞에 사죄하고 존경하는 뜻을 드리지 않으면 안 된다.

P462 남을 죽이는 자는 제 마음이 먼저 찔렸고, 남을 책망하는 자는 제 가슴이 먼저 답답했느니라.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한 놈만이 사람에게 도둑을 맞을 수 있고, 제 속에 미움을 가진 놈만이 남의 고와함을 받을 수 있느니라.

P463 "고난은 생명의 한 원리다" (간디)
우리는 고난없는 생을 상상할 수 없다. 죽음은 삶의 한 끝이요, 병은 몸의 한 부분이다. 십자가의 길이 생명의 길이다.
고난은 죄를 씻는다. 가성 소다가 때를 씻는 것 같이 고난은 인생을 씻어 깨끗하게 한다.
고난은 인생을 깊게 만든다. 이마 위에 깊은 주름살이 갈 때 마음 속에 깊은 지혜가 생기고, 살을 뚫는 상처가 깊을 때 혼에서 솟아오르는 향기가 높다. 생명의 깊은 뜻은 피로 쓰는 글자로만, 눈물로 그리는 그림으로만, 한숨으로 부르는 노래로만 나타낼 수 있다. 평면적, 세속적 인생관을 가지는 자는 저가 고난의 잔을 마셔보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P464 고난이 주는 손해나 아픔은 한때나, 그 주는 보람과 뜻은 영원한 것이다.
지옥으로 가는 길이 선의로 포장이 되어 있다면 하나님에게로 나아가는 길은 악의로 포장이 되어 있다.
눈에 눈물이 어리면 그 렌즈를 통해 하늘나라가 보인다.

고난은 "우리 생명이 피할 수 없는 한가지 조건이다" "사람들은 자유의 제단에 알찐한 자기 희생과 견디고 참음의 제물을 드려야 한다. 비록 그 인내의 힘을 끝점까지 써내지 않으면 안 되는 분한 일과 압박이 있다 하더라도, 마지막까지 견디는 자라야 구원을 얻으리라고 한 말씀은 진리다. 그렇게 함으로써만 저희는 참 자유, 참 스와라지(自治)를 얻을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만 저희는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고, 그렇게 함으로써만 저희는 진정한 승리를 얻을 수 있다." (간디)
간디는 ‘고난을 통한 평화’는 영원의 법칙이라 하여 어떤 나라도 이 사실 없이는 일어난 일이 없고, 따라서 인도도 그 종살이에서 벗어나려면 이 영원의 법칙을 지키지 않고는 아니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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