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332 모르는 단어를 미리 확인하고 그림을 보며 예상해 보라. 우선 아이의 읽기에 방해가 될 지 모르는 단어를 미리 찾아내 주목하게 해 줌으로써 읽는 도중에 멈추기나 기죽지 않도록 배려합니다.
그 다음 아이와 같이 그림과 삽화를 살펴보면서 책의 주제와 이야기의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 대화합니다.
P335 전체 문장이나 문단의 의미를 파악하면 잘 모르는 단어의 형태나 의미를 추측하는 일이 더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그 경우, 해야 하는 질문은 막연히 "어떤 단어일까?" 가 아니라 훨씬 구체적으로 "문장의 전체적인 의미와 단어 형태의 일부 아는 부분을 고려할 때 어떤 단어가 가장 잘 어울릴까?"가 되어야 합니다.
P336 한번이라도 읽은 책은 가급적 여러번 반복해 읽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P339 영어책을 읽을 때마다 책 속의 세계에 동화되어 장면 하나하나가 생생하게 느껴지고, 환상의 세계를 여행하면서 만난 다양한 등장인물과 사건에 대해 생각하고 경험하고 느끼고 깨달은 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는 견딜 수 없게 되는 것이 바로 진정한 책 읽기입니다.
P345 어떤 경우에도 아이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합니다.
P347 실수는 당연한 것이며, 실수가 많다면 그것은 아이의 잘못이 아니라 단지 더 많은 격려와 도움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