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63 행복이라는 감정은 생존에 어떤 도움을 줄까?

P64 왜 인간은 행복을 느끼는가?

P68 인간은 쾌감을 얻기 위해 생존에 필요한 행위를 하는 것이다. 인간이 음식을 먹을때, 데이트틀 할 때, 얼어붙은 손을 녹일 때 ’아 좋아, 행복해’ 라는 느낌을 경험해야 한다. 반드시, 그래야만 또 다시 사냥을 나가고, 이성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

-중략- 호모사피엔스 중 일부만이 우리의 조상이 되었는데, 그들은 목숨걸고 사냥을 하고 기회가 생길 때마다 짝짓기에 힘쓴 자들이다. 무엇을 위해? 삶의 의미를 찾아서? 자아성취? 아니다. 고기를 씹을 때, 이성과 살이 닿을 때, 한마디로 느낌이 완전 ‘굿’이었기 때문이다.

P70 행복은 삶의 최종적인 이유도 목적도 아니고, 다만 생존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정신적 도구일 뿐이다. 행복하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상황에서 행복을 느껴야만 했던 것이다.

P78 우리 뇌도 동전 탐지기처럼 뭔가를 찾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무엇인가 손에 쥐기 위해서는 그것을 찾으려는 의욕이 필요하고, 또 그 목표물에 얼마나 접근했는지를 알려주는 신호가 필요하다. 우리 뇌가 발생시키는 쾌감이 바로 그 두가지 기능을 한다. 행복한 사람은 쉽게 말해 이 쾌감 신호가 자주 울리는 뇌를 가진자다.

P82 인간이 경험하는 가장 강렬한 고통과 기쁨은 모두 사람에게서 비롯된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이별, 짝사랑…. 인간을 시름시름 앓게 하는 고통스러운 경험이다. 하지만, 인간이 느끼는 가장 강력한 기쁨 또한 사람을 통해 온다. 사랑이 싹틀때, 오랜 이별 뒤의 만남, 칭찬과 인정… 그래서 시대와 문화를 막론하고 인간이 치르는 가장 성대한 의식들은 사람과의 만남 (결혼, 탄생) 혹은 이별(장례)를 위함인 것이다.

왜 이토록 인간은 서로를 필요로 할까? 바로 생존, 세상에 포식자들이 있는 한, 모든 동물의 생존확률은 다른 개체와 함깨 있을 때 높아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