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거짓말 창비청소년문학 22
김려령 지음 / 창비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76 "천지 아빠, 천지 만나면 왜 그랬냐고 묻지 말고, 그냥 꼭 안아줘" (엄마 – 오현숙 여사)

P97 아이들은 2시와 3시의 진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저 자신들이 책임지지 않아도 되는 영악한 놀이를 즐기고 있을 뿐이었습니다.

P101 나는 더 이상 착한 아이가 아닙니다. 때문에 모두 용서하고 떠날 생각은 없습니다. 나는 이제 나쁜 아이가 되어서 갑니다. 용서를 해야 마음이 편하다는거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나는 지금보다 편하고 싶어 떠나는 게 아닙니다. 내 몸이 더 이상 이곳을 원하지 않아서 떠납니다. (천지)

P106 "천지가 그렇게 공부한 건, 성적이 좋아야 남들이 자기 말을 신용하기 때문이라더라. 안 그러면 자기 말은 항상 공중분해 된대." (오대오 가름마 추 상박)

P107 "친한 척 하면서 뒤에서 욕하고 다니는 애 있잖아. 언니는 그런 친구 없어?" (천지)
"그런 애하고 친구 안해." (만지: 천지 언니)
"만약에 친구할 애가 그런 애 밖에 없으면?" (천지)
"그냥 혼자 다녀." (만지)
"나이테를 봐야 나이를 알 수 있다는 데 , 그럼 나이를 알려면 나무를 잘라야 하나?" (천지)
"자르지 뭐, 거치적거리게 길 막고 있는데." (만지)
"나무 죽잖아" (천지)

P108 "저 텔레비전은 참 이상해. 내가 틀면 괜찮은데, 남이 틀면 왜 그렇게 시끄러운지 몰라." (엄마)

P110 "나는 짜장면이 너무 싫어….." (천지)
*화연은 짜장면 집 딸이고, 화연 생일날 짜장면 먹고 게워내었던 천지
"천지야, 속에 담고 살지 마, 너는 항상 그랬어. 고맙습니다. 라는 말은 잘해도 싫어요 소리는 못했어. 만약에 지금 싫은 데도 계속하고 있는 일 있으면, 당장 멈춰, 너 아주 귀한 애야, 알았지?" (엄마)
-중략-
"애가 왜 이렇게 차갑나 몰라, 너(천지) 없었으면 만지 때문에 얼어 죽었을거야." (엄마)

P114 "기집애야, 나 한테는 니들이 신이고, 종교였어." (엄마)

P122 "쪽팔리잖아, 그런 사람이 아빠라는게…" (미라 - 천지 친구, 만지 친구 미란의 여동생)

P123 아이들은 화연이가 뒤끝이 없다고 합니다. 활을 쏜 사람한테 뒤끝이 있을리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