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독백서 기적의 독서법 - 내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이인환 지음 / 미다스북스 / 2012년 8월
평점 :
품절


P239 내 아이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려면 그냥 독서 자체를 즐기게 만들어야 한다. 굳이 아이가 책을 읽었는지 안 읽었는지 점검해보고 싶다면 먼저 아이의 책을 직접 읽어보고, 평소에 책 내용과 관련된 일이 벌어졌을 때 자연스럽게 책 내용과 결부시켜 이야기를 나눠 보는 노력을 해야 한다.

P241 아이들에게 공부하라는 말을 백마디 하는 것보다 직접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현명한 공부지도법이라는 것을 어머니들이 실감하는 순간들이었다.

P255 전혀 예상치 못한 위기의 상황에서도 토끼는 당황은 커녕 오히려 용왕 앞에서 간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미리 해주지 않아서 챙겨오지 못했다며 자라에게 호통을 친다. 과연 토끼의 이 여유와 용기는 어디서 나온 것일까?

P256 토끼는 자신이 죽을 수도 있는 상황이었지만 당황하지 않았기 때문에 용왕이 필요로 하는 것은 자신의 목숨이 아니라 자신의 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용왕이 자신의 간을 구하려고 자신을 죽였다간 간을 구하지 못하면 용왕도 죽을 수 밖에 없다는 절박한 상황을 알아차린 것이다. -중략- 상대의 말을 끝까지 잘 들으니까 상대의 말속에서 자신이 빠져나갈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었던 것이다.

P285 "그렇다면 아이가 하고 싶은대로 하게 해주세요. 공부하라는 잔소리만이라도 하지 않으면 됩니다."

P286 가장 현명한 자녀 교육법은 아이가 스스로 선택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아이를 어떻게 하려고 하기 보다는 부모가 자신의 일에 충실하면서 아이의 입장을 배려해주며 따뜻한 사랑을 주는 것이 최고의 교육법이다.

P291 인간관계에서 갈등을 해결하는 데 가장 중요한 공식인 ‘차이점을 인정하면 답이 보인다’는 기본공식을 항상 가슴속에 새겨놓고 점검해 보아야 한다.

P294 2200년전의 ‘요즘 애들은 버릇이 없다’는 말을 과학이 발달된 현재 시점에서는 "아이들은 애초부터 전두엽이 발달되지 않아 감정적인 판단과 충동적인 행동에 노출되어 있는 미성숙한 존재다" 라는 말로 수정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P299 부모가 가장 범하기 쉬운 잘못 중에 하나가 자기 아이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안다는 착각에 빠져 있는 것이다. 그래서 남들이 다 보고 있는 내 아이의 장점을 보지 못하고, 그 뒷면에 놓여 있는 단점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다. -중략- 아이가 만화책을 갖고 누리는 줄거움에 공감해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