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6

P28 훗날 케네디 대통령은 "아버지는 세상에서 아이들이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존재라는 것을 우리들이 느낄 수 있게 해주셨다." 고 말했을 정도였다. -중략- 케네디의 어머니는 자녀들에게 항상 "처음에는 서툴러도 반복해서 최선을 다하면 최고가 될 수 있다." 고 가르쳤다.

P39 로즈 케네디는 회고록에 다음과 같이 썼다. "내가 자식들에게 물려주고자 하는 것들은 대부분이 내가 나의 부모님으로부터 물려받고 또 나의 부모님들은 그들의 선친으로부터 물려받은 것들이다."
자녀 교육의 큰 원칙은 결국 하나다. 바로 부모에게서 시작하고 부모에게서 끝나는 것이다. 결국 가르칠 대상은 자녀가 아니다. 부모가 지금 행하는 것이 곧 자녀와 그 자녀의 자녀들이 행하게 될 것 들이다. 이것이 행동 하나라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P47 사회에 가장 필요한 사람은 존경받는 인물이다.

P52 또한 정당한 재산이어야 후손들도 그 재산을 떳떳하게 행사할 수 있다. 천문학적인 재산을 모은 록펠러 가문은 5대에 이르자 그의 후손들이 가문에 대한 자긍심을 느끼지 못했다고 한다. 선조들이 부를 축적한 방식이 한 마디로 무자비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