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99 세계 제2위의 식품회사인 스위스의 네슬레와 관련한 유명한 이야기 한 가지만 들려주마. 1970년 1월 1일 칠레의 좌파정당과 노동조합이 연대한 ‘인민전선’이라는 동맹이 101가지 행동강령을 발표했어. 그 중 제 1항은 대통령 선거에서 자신들의 후보가 승리할 경우, 15세 이하의 모든 어린이들에게 하루 0.5리터의 분유를 무상으로 배급하게다는 것이었지. 당시 칠레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 중의 하나가 많은 아이들의 영양실조였거든. (1970년 9월 소아과 의사출신 아옌데가 대통령으로 당선)

P101 개혁정책이 그대로 추진되면, 미국의 국제기업이 그 때까지 누려온 많은 특권들이 침해받을 수도 있었기 때문이란다. - 중략 - 서구의 많은 다국적 은행이나 기업, 상사들처럼 네슬레 역시 아옌데 정권의 개혁정책을 강하게 반대했던 것이란다.

P108 부르키나파소 북부, 말리, 니제르 등의 나라에서는 땅밑으로 15m 이상 파들어 가지 않으면 물을 구할 수 없는 상태라는구나. - 중략 - 그 정도 깊이나 장기간 이용할 수 있는 우물을 파려면 상당한 기술이 필요할 텐데, 그들에게는 굴착기나 기계식 펌프장치도 없고, 우물 내부의 벽에 콘크리트를 칠 수도 없어. (우물파기 프로젝트)

P123 그리하여 압두 디무프는 그 라이으(Le Rail) 남쪽 입구에 4개의 수도꼭지를 설치하도록 지시했단다. 주민들은 이 생명의 파이프를 지키기 위해 밤낮으로 경계를 서고 있어.

P158 매년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는 세계 경제포럼 (이른바 ‘다보스회의’) 총회가 열린다. 재계 거물들의 발치에 선진국의 국가원수들과 총리들과 장관들이 앉는다. 1996년 1월 당시 독일 연방은행 총재 한스티트 마이어는 비판적인 어조로 "대부분의 정치가들은 그들이 얼마나 금융시장의 통제를 받고 있고, 또 얼마나 그것에 지배당하고 있는지를 여전히 의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고위관리들을 꾸짖었다.

P160 세계은행의 통계에 따르면, 1991년에 유통된 금융자본은 이 해에 전세계적으로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보다 63배나 더 많았다.

P161 1919년에 막스 베버는 "부라 일하는 사람들이 산출한 가치가 이어진 것이다" 라고 했다.

P169 장 자크 루소는 [사회계약론]에서 "약자와 강자사이에서는 자유가 억압이며 법의 해방이다"라고 썼다. 시장의 완전한 자유는 억압과 착취와 죽음을 의미한다. 법칙은 사회정의를 보장한다.

P171 "잘못된 것 안에 올바른 것은 없다."고 했던 아도르노(1903 ~ 1969, 독일의 철학자)의 말마따나 고통으로 가득찬 세계에 행복의 영토는 없다. -중략- "그들은 모든 꽃들을 꺾어버릴수는 있지만 결코 봄을 지배할 수는 없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