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보다 : 가을 2021 소설 보다
구소현.권혜영.이주란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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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학과 지성사에서 매 계절 소설보다 시리즈를 발간한 게 몇 년이나 되었던가 삼 년인가 사 년 정도 되었을 것이다. 처음 이 시리즈를 접하고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어서 좋아하던 게 어제 같다. 이 책이 차지하는 책장의 면적이 한 칸을 차지해간다.

 

이번 소설보다 2021:가을의 경우에도 매번 마찬가지로 3명의 작가가 소개되었다. 구보현, 권해영은 처음 접하는 작가들이고 이주란 작가는 다른 소설수상작이나 그 이전에 소설집도 발간한 작가였기에 익숙한 작가이다. 저번 2021:여름의 경우에는 수록된 소설들의 분량이 꽤 길어서 꽤 두꺼운 편이었는데 이번 경우에는 꽤 얇다. 분량에 대한 불만은 거의 없는 사람이라 길면 오래 볼 수 있어서 좋아하고, 짧으면 가볍게 읽을 수 있어서 좋아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읽는 편이다.

 

첫 번째 수록작인 구소현 작가의 <시트론 호러>는 이름에서 느껴지는 데로 호러틱한 분위기가 풍기는 소설이지만 그럼에도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이다. 주인공인 공선은 오래전에 아사한 후 유령이 되었다. 유령은 여러 대중매체의 상상에도 불구하고 살아있는 인간들에게 아무런 영향도 끼칠 수 없는 존재다. 유령의 무력함을 묘사하는 부분에는 <보건교사 안은영>의 한 장면이 생각나기도 했다. (그 소설, 드라마에서는 유령이 정전기를 발생시킬 수 있어서 아이패드로 놀 수 있다.) 공선은 무엇을 만질 수도 느낄 수도 없지만, 지루함만은 강렬하게 느낀다. 지루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취미를 가지지만 최종적으로 정착한 취미는 독서다. 공선은 대형 서점에서 서서 책을 읽는 이들 중에 자신과 호흡이 맞는 이들을 찾아서 헤맨다.

이 소설에서 가장 재미있던 점은 첫 장면과 끝 장면이 이어지는 수미상관 구조다. 유령의 시점에서 독서가 가지는 의미를 묘사하는 장면은 특유의 핍진성이 느껴져서 굉장히 재미있었다. 이러한 디테일이 이 소설의 세계에 몰입하게 해주었다.

소설보다 시리즈는 소설 본문 뒤에 작가와의 인터뷰가 실려있는 것이 특징이다. 작가의 소설 세계관이나 근황 같은 것을 알 수 있는데 구소현 작가의 <시트론 호러>를 작가는 가장 발랄하게 쓴 것이라고 한다. 실제로 발랄한 면이 있었지만, 시체가 나오고 주인공인 공선은 밥을 먹지 못했다... 발랄... 하긴... 하다... 아무튼, 작가의 다음 작품이 읽고 싶게 하는 소설이었다. 건필하시길.

 

권혜영 작가의 <당신이 기대하는 건 여기에 없다.>는 어느 날 갑자기 아파트 계단에 갇힌 사람들에 관한 얘기다. 아래로 내려가도 출구가 없으며, 위로 올라가도 펼쳐지는 건 무한한 계단이다. 인간은 무한한 풍경에 경외감과 동시에 공포를 느낀다. 광막한 파도와 초원, 사막으로 과거에 걸음을 옮기는 이들을 탐험가라 불리며 동경하던 것은 인간은 끝도 없이 펼쳐진 것들에 공포를 느끼기 때문이다. 이 소설에서 펼쳐지는 기현상의 원인을 추측하는 것도 흥미롭다. 사건의 원인은 인간 인생의 은유일 수도 있고, 아니면 삶에 대한 공포, 허무를 가리킬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소설의 의미, 메시지를 추측하기보다는 단순히 기현상 속에서 절망하는 인간의 모습만으로 이 소설을 읽을 의미는 충분하다. 이 소설은 절망에 대한 소설이고 내가 이런일을 겪으면 당장 자살해야지 하고 생각하게 할 정도로 무서운 공포소설이었다.

 

이주란 작가의 <위해>는 위의 두 소설과는 완전하게 결이 다른 소설이다. 위의 두 소설이 소재의 다양성을 상징하는 새로운 형식의 소설들이라면, 이주란 작가의 <위해>는 전통적으로 순문학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고 본다. 이주란 작가의 소설들은 이전에도 봐왔었고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안정되고, 차분한 소설이었다. 소설 속 인물들은 불행의 언저리에서 살아가지만, 그것을 불평하지도 않고, 묵묵히 살아나간다. 이주란 작가의 인물들은 언제나 무뚝뚝하며 격정적이지 않다. 조용하고 다정한 사람들. 실제로 만나도 별다른 인상을 받을 것 같지 않은 사람들의 일상이 그려진다. 나는 소설이 끝나고 등장인물들이 살아갈 날들을 그려나간다. 아마 소설에서 묘사한 것도 같이 살아갈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오늘은 11/30이다. 비 온 뒤 날씨는 추워졌고 한달뒤면 새해가 된다. 다음 책에는 어떤 소설들이 실릴까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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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먼트
테디 웨인 지음, 서제인 옮김 / 엘리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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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인간이 어떤 부끄러움 속에서 과거의 기억을 탐색한다. 미숙한 열정으로 가득했던 시기. 세상을 정복할 수 있다고 믿는 그런 시기. 그러나 치기 어린 젊음은 결국 한계를 마주하고 실수하고 끝내는 실패한다. 테디 웨인의 소설 <아파트 먼트>는 그런 시기에 대한 소설이다.

 

소설의 시작은 작가 지망생인 가 소설을 합평 받는 장면에서 시작된다. 문예창작과 출신인 나로서는 교수와 동료 학생들에게 얻어맞는다는 표현을 쓰는 그 순간이 익숙했지만, 익숙했기에 당혹스러웠다. 솔직히 말해서 작가는 그렇게 매력적인 주인공이 아니다 하물며 작가 지망생이라니 문창과 출신인 나는 익숙했지만, 다른 사람들은 어떨 것인가. 작가 지망생을 주인공으로 하고, 작품 합평을 첫 장면을 하는 이 소설의 도입부에서는 기대보다는 불안감을 느꼈다. 몇 페이지를 읽고서 나는 그 불안감이 괜한 기우였음을 깨달았다. 당황스러운 소재를 취함에도 이 소설은 너무 재미있었다.

 

이 소설이 재미있는 이유를 설명하기 전에 이 소설의 줄거리를 이어나가겠다. 첫 장면에서 얻어맞고 있던 의 소설을 옹호해주는 유일한 의견에 있었다. 문창과 출신으로서 얘기하자면 내 소설이 얻어맞고 있을 때 누군가가 혹평을 방어해주고 옹호해준다면 마음의 추는 옹호해주는 사람 쪽으로 훅 기울인다. ‘도 자신의 소설을 옹호해준 빌리에게 관심의 추를 기울인다. 나는 빌리와 친해지고 미국 중부에서 뉴욕으로 온 빌리가 경제적으로 궁핍한 생활을 하자 그에게 자신의 아파트에 같이 살자고 제안한다.

 

1996, 1997년으로 나누어져 있는 이 소설의 각 장은 각각 나와 빌리의 관계가 가까워지고 멀어지는 관계를 서술한다. 처음 그 둘은 공통의 관심사와 야망을 표출하며 가까워지다가 점차 서로의 차이를 발견하며 멀어진다. 거칠게 요약한 이 줄거리에 나와 빌리의 계급적 차이로 인한 갈등이 양념으로 맛나게 곁들어진다. 처음 뉴욕으로 이주해 불안정한 생활을 하는 빌리는 점차 소설을 통해서 자립하기 시작하고 나는 그것을 보며 불안감을 느끼고 결국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저지른다. 소설의 겉으로는 봐서는 이 소설은 가 젊은 시절의 좋았던 시절을 회상하는 소설로 보인다.

 

하지만 그게 다일까? 나는 이 소설을 읽으면서 나와 빌리 사이의 묘한 긴장감을 느꼈다. 작중 등장하는 빌리의 소설인 <노 맨스 랜드>에는 아들을 잃은 아버지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그 소설을 읽고 주인공이 아들을 잃었다는 걸 눈치챈 인물은 나가 유일하다. 너무나도 엄청난 일이었기에 차마 마주하지 못하는 진실. 두 사람에겐 그런 것이 있었다, 그리고 작가는 영리하게도 그게 무엇인지 말하지 않음으로써 독자를 소설에 붙잡고 놓아주지 않는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나는 짙은 먼지로 가득한 하늘, 내일의 두려움으로 인한 불면, 키면 가벼운 웃음을 터트리게 해주는 것들로 가득한 핸드폰. 등을 잊었다. 요즘 같은 세상에 그것은 기적 같은 일이다. 이 소설은 내게 소설의 힘을 알려주고 보여준 작품이다. 좋은 소설을 읽고 난 뒤에는 머리가 맑아지고 어떤 순정한 기쁨을 느낀다. 이 소설은 내게 그런 순정한 기쁨을 느끼게 해준 소설이다. 더 많은 사람이 이 소설을 읽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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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리스 앨리스 하고 부르면
우다영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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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작가에게 매료되기 위해서 그렇게 많은 것이 필요하지 않다. 단편 소설 하나면 충분하다.

 

단편 소설을 읽다가 매료되어 그 작가의 단편집을 찾아 읽고 다른 책도 찾는다. 이게 일반적인 나의 책 소비 패턴이고 한 작가의 팬이 되는 과정이다. 손보미 작가를 좋아하게 된 경위가 이와 같았다. 손보미 작가의 <과학자의 사랑>을 읽었고 그 순간에 그 작가에게 매료되었다.

 

우다영 작가도 마찬가지였는데 비가 오는 날 시간이 남아서 들린 도서관에서 <창모>를 읽었을 때 그 이야기에 매료되었고 난 우다영 작가의 팬이 되었다.

 

<창모>의 시작은 소설의 화자인 가 창모와 알고 지낸다고 밝힐 시 겪게 되는 의문 섞인 표정을 묘사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네가 왜?’ ‘무슨 결핍이 있니?’라는 표정과 마주하는 주인공의 고백은 창모라는 존재가 어쩐지 이상한 존재라는 것을 짐작하게 한다. 그럴 수밖에 없다. 창모는 정말 이상한존재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는 창모는 일상에서 굴절된 일종의 위협으로 여겨진다. 같은 나이대의 친구를 청테이프로 철봉에 결박하거나 버스에서 임신부를 위협하거나 친하게 지내는 친구의 할머니를 모욕하는 이다. 그는 목줄이 풀린 채 거리를 활보하는 들개이며 온 몸에 문신하고, 취해선 지나가는 사람들을 위협하는 이나 다를바없다.

사실 창모는 다른 소설이나 매체에서 그려졌다면 빌런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었을 것이다. 페미니즘을 주제로 삼은 소설에서는 창모는 너무나도 진부한 빌런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다른 매체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우다영의 특징이라고 할만한 점은 창모를 빌런이 아닌 장애인으로 묘사한다는 것이다.

창모를 시한폭탄으로 여기는 다른 이들과는 다르게 는 창모를 하나의 인간으로 대한다. 이는 이 소설의 가장 탁월한 점이며, 경청이라는 태도가 무엇인지를 말해준다. 이 점이 다른 소설가들과 가장 큰 차이라고 생각한다. 내 생각에 우다영이라는 작가는 더 성장해야 하는데 더 큰 인정을 받지 못하는 이유가 그 차이때문이라는 생각도 든다. 아무래도 시류와는 조금 다른 결의 소설을 쓰기 때문에...

 

<창모>는 이 소설집에 실린 소설 중에 가장 명확한 서사를 가진 소설이기도 하다. 우다영 작가는 본디 모호한 서사와 체험을 뒤섞어서 신비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 때문에 <창모>는 그의 소설 중에서도 결이 확실히 다른 소설이다.

 

<당신이 있던 풍경의 신과 잠들지 않은 거인>은 한 가족의 사고를 분기로 일어나는 평행 우주에 대한 소설로 신비스러운 묘사와 유담과 은령이라는 두 주인공의 인생의 교차를 세밀하고 핍진하게 묘사하는 것이 특징적인 작품이다.

 

우다영 작가는 등장인물들이 얽혀 있는 순간을 잘 묘사하는 작가다. 여러 인물의 인생이 얽히고 풀리는 관계를 묘사한다. 이 책의 다른 소설들인 <해변 미로>, <메조와 근사>, <사람이 사람을 구해야죠>등은 그런 특징을 가진 작품이다. 그렇기에 작가의 작품인 <창모>는 더욱 두드러진 작품이다. 구체적인 서사와 창모라는 한 문제적 인간에 대한 고민과 그를 대하는 사회의 대우까지...

 

얼마 전에 우다영 작가의 신작인 <북해에서>가 나왔다. 내게 우다영 작가는 믿고 사는 작가이므로 그 책도 살 예정이다. 한해에 책 하나를 내시던데. 열심히 쓰셔서 한 해에 두 권정도는 내주시길... 난 계속 살 것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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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례 주택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81
유은실 지음 / 비룡소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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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재밌는 소설. 최근에 읽은 소설 중에 가장 스피디하고 센스 넘치는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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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마음동호회
윤이형 지음 / 문학동네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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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에는 유독 화나는 일이 많았데, 그해 초에 나를 가장 화나게 했던 건 문학사상에서 이상문학상 수상자의 저작권을 날로 먹으려고 했던 일명 문학사상사태 때였다. 문학 적폐, 문단 권력은 틈틈이 지적받는 문제였지만 문학사상 사태의 결말이 문학사상 출판사의 책임감 있는 사과와 사후대처가 아닌 전년도 대상 수상자인 윤이형 작가의 절필로 끝나서 어떻게 문학사상을 불태울까? 고민했었다. 출판사 관련된 괴담은 유감스럽게도 거의 사실인 경우가 많다. 아무튼, 내가 그렇게 화가 났었던 이유는 이 사태가 일어나기 바로 전에 윤이형 작가의 단편집인 <작은 마음 동호회>를 읽었기 때문이었다. 상승세를 탄 작가들은 놀라울 정도로 좋은 단편집을 남기는 경우가 있다. 이게 그 소설집이다. 거의 절정에 오른 작가의 솜씨인데 어처구니없이 꺾여 버린 것이다. 하 열 받는다. 윤이형 작가의 복귀를 간절하게 원한다.

 

윤이형 작가의 특징은 엔솔로지에서 유독 잘 보인다는 것이다. 어떤 소재의 소설을 쓰더라도 좋은 소설을 뽑아내는 정말 좋은 작가라는 소리다. 페미니즘, SF, 판타지, 로봇, 퀴어 소재의 다양함은 윤이형 작가의 다양한 관심사를 표상한다. 소설의 질 또한 좋다.

 

<작은 마음 동호회>, <피클>은 중년의 기혼자 여성인 작가본인의 상황을 맹렬하게 인식하는 소설들이다. 작가의 가장 최신작인 <붕대 감기>는 이러한 페미니즘에 관한 다양한 시점과 관점을 담은 소설이다. 페미니즘엔 정답이 없으며 다양한 사정과 시점을 가진 천차만별의 관점이 페미니즘이라고 한 대 묶인다. 작가는 이 소설에서 기혼자-중년의 시점에서 새로 태동한 20-30대의 여성과의 연대를 얘기하나 동시에 그러한 자신의 태도가 위선이라고 여겨 질까봐 걱정한다. 실제로 <붕대감기>의 리뷰 중 하나는 한녀소설 잘 읽었다는 비아냥이었다. 이렇듯이 페미니즘을 표방하는 소설도 작가의 상황에 영향을 받는다. <피클>은 이러한 기혼자-중년의 사회적 상황과 역학 관계에서 성폭행 피해자와의 연대를 그리는 소설이다. 소설의 결말이 시대가 눈을 감던 범죄가 반복되는 현실이 폭로를 통해서 수면으로 그리는 장면은 우리 사회의 여러 성범죄를 수면으로 끌어올린 미투운동을 떠올리게 한다. 누군가는 시끄럽다고 손가락질하더라도 고요히 썩어가는 웅덩이보다는 혼탁해도 유유히 흐르는 강이 유익한 건 당연한 일이다.

 

SF, 판타지 소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작가는 <이웃의 선한 사람>, <하줄라프>, <수아> 같은 소설을 써오기도 했다. 그중에 내가 가장 좋아하는 소설은 <이웃의 선한 사람>이다. 이 소설에선 미래를 볼 수 있는 초능력자가 등장하지만, 정해진 미래를 바꿀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고뇌하고 절망한다. 타임머신처럼 익숙한 SF 소재도 없을 것이다. <백투 더 퓨처>시리즈나 <도라에몽>, 주전자 로봇이 나오는 <시간 탐험대> 같은 영화, 애니메이션은 과거로 간 주인공들이 과거를 더 나은 미래로 바꾸는 스토리가 이어진다. 현대 물리학이 반영된 SF는 이러한 변화가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대표적인 SF가 테드 창의 <네 인생의 이야기><상인과 연금술사의 문>이다. 소설 속 초능력자가 미래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서 미친 척한다는 것도 흥미로운 설정이다. 우리 사회는 장애인에게 발언권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발언권이 없기에 예언자의 말은 무시된다. 트로이의 공주인 카산드라의 예언을 아무도 믿어주지 않는다는 신화가 반복된다. 그렇다면 이 소설의 결말은 무엇인가. 우리는 선해야 하며 선함을 보호해야 하고 선하기에 사람이 죽는 그런 세상을 만들지 않아야 한다는 것. 일상에서 입 밖으로 내보내면 진부하고 진부한 이 말을 작가는 끝없이 계속하는 것이다.

 

<하줄라프 1,2>는 흥미로운 설정에도 불구하고 2편까지 나와서 실패한 소설이다. 판타지, SF의 설정 서사는 한 작품 안에서 독자가 그 설정이나 서사를 온전히 이해해야만 한다. 1편의 용과 용의 기수가 IS에 의해서 아이를 빼앗긴 어머니를 상징한다는 설정은 1편만 읽고서는 이해되지 않는다. 2편에서 그 의미가 해석되는데 아마 작가분도 이 서사를 한편으로 끝내는 게 아쉽기 때문이었을까 추측한다. 이래서 판타지는 단편으로 쓰기 어렵다.

 

이 글을 쓰면서 문학사상 출판사의 주소를 검색하고 있었다. 근처에 있는 주유소의 위치도 찾아본다(농담이다). 이 말도 안 되는 양아치 짓에서 한국 문단이 잃은 손실은 무엇일까. 단순히 소설 잘 쓰던 작가를 잃은 걸까? 문단, 출판계에서 중심적으로 다뤄지는 여러 이슈를 살펴보면 출판계와, 문단은 소비자인 독자를 무시한다는 느낌을 받는다. 대표적인 경우가 도서 정가제인데 도서 정가제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독자를 고려하는 전문가는 거의 없었다. 내가 들은 의견중 가장 어이가 없는 건 독서 모임이 활성화 되는 건 인간의 영혼이 책이 없으면 살 수 없는 거여서 사람들이 책을 찾는다는 말 같지도 않은 말이었다. 예술의 보호를 명분으로 (그들은 자신의 행동이 예술을 보호하는 궁여지책 정도로 여길 것이다.)날강도 짓을 일삼는 출판사는 없어져야 마땅하다. 출판사가 책임을 져야지 왜 윤이형이 책임을 지냐 이말이다. 한참 날아오르는 작가가 왜! . 굉장히 열 받는다. 두서없는 글의 결론은 윤이형 작가의 신작이 발표되길 기대한다. 이것이다. 그러면 나는 눈물을 흘리며 책을 읽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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