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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 하나님 지으신 모든 세계
알리스터 맥그래스 지음, 홍종락 옮김 / 복있는사람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우주, 하나님 지으신 모든 세계>. 알리스터 맥그래스. 복있는사람
“창조냐? 진화냐?” 라는 식의 질문은 여전히 통용되고 있다. 안타깝지만 이 질문이 사용되는 경우는 어느 한쪽의 정해진 답을 요구 하는, 마치 사상 검증의 도구로서 사용되는 경우가 참 많다. 먼저는 문자, 근본주의적인 신학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 사이에서 볼 수 있는 보통의 모습들이다. 만약 이때 답을 하면서 진화에 대한 뉘앙스를 조금이라도 보이면 ‘어떻게 인류의 조상을 원숭이로 볼 수 있냐’는 식 반응과 함께 경멸의 눈초리를 받을 수 있고, 심지어 불신자로 낙인찍힐 수도 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있다. 진보적인 신학을 바탕으로 신앙생활을 하거나, 신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에게서 종종 볼 수 있는 태도인데, 누군가로부터 창조에 대한 이야기를 접할 경우 더 이상 대화하기 힘든 무식한 사람이라는 식의 냉소나, 조롱을 하는 경우들이 심심치 않게 있다.
이 책의 저자 알리스터 맥그래스는 <우주, 하나님 지으신 모든 세계>를 통해 과학과 종교의 이러한 ‘잘못된 전쟁 서사’를 바로 잡고, 더욱 풍성한 시각으로 우리의 삶과 우주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옥스퍼드에서 ‘과학과 종교’ 부분의 석좌교수로서 오랜 시간 이 부분을 놓고 치열하게 연구했다. 과학과 신학의 대화라는 주제와 관련하여 이미 여러 권의 전문적인 저술들을 내놓았고, 이 책은 해당 주제에 대한 입문서라 할 수 있겠다. 그런데 이 책이 비록 입문서라 할지라도 충분한 연구와 묵상 끝에 그 정수들을 모아 놓은 것인 만큼 과학과 신앙에 대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총 아홉 개의 챕터로 구성된 이 책에서 저자는 “독단주의는 과학과 종교 어디에서도 설 자리가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우주의 기원’, ‘다윈과 진화론’, ‘인간의 영혼’이라는 묵직한 주제들을 최대한 어렵지 않게 다루면서 물리학, 생물학, 뇌신경과학 등의 학문이 결코 신앙을 배척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물론 이 때 저자는 자세하게 설명하기 보다는 아인슈타인, 다윈 등의 과학자들도 신앙을 배척하는 독단적인 주장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고 동시에 도킨스, 히친스와 같은 무신론자들은 과학자라는 업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이 여러 저술들을 통해 주장하는 내용들은 전혀 과학적이라 부를 수 없는 것임을 주장한다.
이어서 저자는 특정한 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고안된 방법론이라 할 수 있는 과학이 삶의 의미를 밝혀주는 것에는 분명 한계가 있다는 것을 지적한다. 또한 과학으로 인간의 기술적 패턴을 설명하는 것은 쉬울 수 있으나, 그것을 규범화 하거나 윤리의 근거로 삼으려 할 땐 필연적으로 심각한 어려움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무엇보다 진화적 과거에 대한 모든 과학적 이해가 필연적으로 일시적이고 잠정적이기 때문”이다.
책 제목을 보고 내용을 미리 짐작한 사람들이 있다면, 위의 내용을 보고 조금은 실망할 수도 있었을 것 같다. 왜냐하면 얼핏 이 책은 ‘창조과학’을 뒷받침하는 내용들이 주를 이룰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소위 ‘창조과학’에 대한 언급은 아주 살짝 할 뿐이다. 지구가 6천년보다 훨씬 이전에 만들어졌다는 것은 18세기에 밝혀진 것이고, ‘과학적 창조론’이라는 주장은 기독교 신학 역사 중 꽤나 근래에 들어서야 나타난 믿기 힘든 주장이라고 일축한다. 기독교 신학 정통에서도 ‘창조과학’이 들어설 자리는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저자가 이 부분을 짧게나마 언급하는 중요한 이유가 있다. 기독교 신앙을 가진 사람들 중에서 진화라는 주장을 잘 들어보지 않고, 과학과 신앙(신학)이 절대적으로 대립할 수밖에 없다고 믿고 지레 ‘신앙과 과학의 잘못된 전쟁 서사’에 모든 논쟁을 환원시키기 때문이다. 결국 이러한 극단적인 주장들은 저자의 말처럼 그야말로 아름답고 풍성한 우주를 초라하게 보이게 만드는 렌즈가 될 뿐이다.
저자는 책 전체를 포괄할만한 예화를 하나 인용한다. “이 주전자가 끓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나는 에너지가 가해져서 물의 온도를 끓는점까지 높였기 때문이고, 다른 하나는 내가 차를 마시려고 불 위에 그것을 올려놓았기 때문이다....이 둘은 다른 대답이다. 그러나 둘 다 옳다. 어떤 의미에서는 둘 다 한쪽만으로는 불완전하다.” 과학과 신앙이 서로를 보완하며 좀 더 완벽한 (세상을 보는) 렌즈를 가져다 줄 것이라는 말이다. 나는 이러한 저자의 주장에 상당부분 공감할 수 있었다. 상대방 혹은 주변의 상황을 한 가지 기준으로 재단하는 것이 얼마나 사람들의 관계와 생각들을 빈곤하게 하는 지를 조금은 알기 때문이다.
내가 존경하는 목사님은 가끔 이런 얘길 하셨다. “하나님은 진리를 흩어 뿌려 놓으셨어.” 이 말을 믿을 수 있는 사람이라면 하나님과 사람들을 향하여 겸손하게 귀를 기울이는 것이 마땅하다. 이 책은 과학과 신학의 관계에 있어서 어떤 입장을 취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그리고 지나치게 한쪽으로 경도된 입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다른 한쪽에 귀를 기울여 볼 것을 권한다. 나도 과학과 신학의 대화가 필요하고, 서로가 경청해야 할 것을 어렵지 않게 설명하며 권하는 이 책을 다른 분들에게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