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 입문 - 가가와 도요히코의 삶과 신앙을 읽다
가가와 도요히코 지음, 김재일 옮김 / 레베카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도교 입문. 가가와 도요히코. 레베카

 

경제 공동체에 관심을 가지고 책을 찾고, 리서치를 하다가 우연히 가가와 도요히코라는 이름을 알게 되었다. 일본의 실천적 복음주의 운동가? 혹은 일본 협동조합의 아버지? 주로 이렇게 불렸던 것 같다. 그래서 이 분을 한 번 검색해보니 엄청나게 대단한 분이셨다.(급 존칭 써야할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정도로) 노벨 평화상에 노벨 문학상에 추천되기까지 했었고, 오랜 시간 빈민굴에서 목숨을 걸고 사회 운동을 했었다. 공부도 많이 했을 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저명인사들과 만나며 평화 운동에 반전 운동까지 했던 이력이 있었다.

 

그런데 의외로 이 책 그리스도교 입문에서는 그러한 이력을 느끼기 어려웠다. 60세가 넘어서 이미 엄청난 경력들이 쌓여 있어서 자기 자랑을 좀 해도 될 것 같은데, 책을 저술한 목적에 맞추어 기독교를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물론 자전적 이야기들이 들어가 있지만, 자기 자랑한다는 생각을 한 번도 느낄 수 없었다. 그만큼 자기 얘기를 조금씩 쓱쓱 썼다. (시중에서 유행하는 기독교 서적을 많이 접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이만큼 자기 이야기를 절제하며 쓰는 사람이 적다.)

 

대신, 이 책에는 저자가 사회 운동을 하면서 갖게 된 기독교의 관점이 많이 묻어 있다. 그것은 기독교가 가지고 있는 약자들에 대한 깊은 애정과 헌신이다. 자신이 어떻게 크리스천이 되었는지를 다루는 1부에서는 ‘13장 아이들의 종교’, ‘14장 여성의 종교’, ‘15장 농민의 종교’, ‘16장 노동자의 종교를 통해 예수님께서 작은 자들에게 얼마나 많은 관심을 보이셨고, 기독교인으로서 작은 자들을 위해서 사는 것이 얼마나 가치가 있는 것인지를 자신의 경험을 통하여 담담하게 서술한다. 그리고 기독교의 기본적인 지식들을 소개하는 2부에서도 여러 챕터를 통해 1부에서 소개한 기독교 신앙의 핵심이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지를 말한다. 특히 산상수훈과 무저항주의를 다루는 23장의 예수님의 교훈’, 협동조합의 구체적인 예를 들고 있는 10장의 기독교 사회 운동을 통해서 기독교 신앙을 개인의 삶과 사회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 간결하게 이야기한다.

 

그리스도교 입문이라는 책 제목에 맞게, 기독교를 소개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면의 주제를 다룬다. 그러다보니 조직신학과 실천신학의 교과서를 합쳐 놓은 것처럼 많은 제목들이 있다. 하지만 그렇게 다양한 주제들이 있어도 산만하다는 느낌보다는 하나로 통일 되어 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아마도 약자를 사랑하고, 평화를 추구하는 저자의 생각들과 하나님을 사랑하는 믿음이 스며들어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아래의 인용구들은 저자 자신을 직접적으로 나타내진 않으면서도, 하나님을 향한 저자의 신앙과 삶이 담겨있는 부분들이다.

 

인생의 목적에 적합한 자발적인 노동은 그 자체로도 환희다.”

 

크리스천에게는 매일이 하나님의 임재이고, 하나님의 축제다....하나님을 맞이할 때 우리는 노래하지 않을 수 없고, 스텝을 밟으며 춤을 추지 않을 수 없다.”

 

이익을 되돌려 줄 수 있는 것을 근본 방침으로 하는 초계급적인 협동조합 운동에 의해서만 이상 사회가 실현 될 수 있다.”

자신의 생명과 다른 사람의 생명을 같은 눈으로 보지 않는다...이것은 자아가 분열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독교는 낮은 곳을 향한다. 예수님께서 그러셨던 것처럼. 그래서 예수님처럼 낮을 곳을 향했던 사람들은 하나님의 임재도 알고, 하나님의 나라도 안다. 이 책에 보면 그것이 잘 나타나 있다. 그런 점에서 책 표지를 다시 보니 눈에 더욱 띈다. 기독교는 어두운 세상에 빛을 비춰준다. 처음부터 그랬다. 책을 읽으며 가가와 도요히코 라는 목사님을 조금 더 알 수 있어서 좋았고, 그가 소개하는 기독교라면 기독교에 환멸을 느끼는 많은 사람들이 다시 한 번 주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볼 수 있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데이비드온1세 2017-04-03 14: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기독교는 낮은 곳을 향한다. 예수님께서 그러셨던 것처럼. 그래서 예수님처럼 낮을 곳을 향했던 사람들은 하나님의 임재도 알고, 하나님의 나라도 안다.˝ 이 말이 참 멋지네요..그리고 다가오구요.. 글 잘 읽었습니다..책 사서 읽어 봐야겠네요..

저는 우애의 경제학과 가가와 도요히코 책을 읽고 이 분 책들을 찾고 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좋음 2017-04-03 14: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덕분에 오랜만에 다시 제가 쓴 서평을 봤네요. 저는 이 책을 읽고 우애의 경제학을 읽었어요. 이분이 우리나라에 좀더 소개가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