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사색 믿음의 글들
C. S. 루이스 지음, 이종태 옮김 / 홍성사 / 200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 #시편사색. C. S. 루이스. 홍성사

루이스를 선생님 삼아서 그의 모든 글들을 찾아 읽고, 반복해서 읽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1세기 전 영문학자였으며 기독교 변증가이기도 한 그의 글들은 지금도 적지 않은 사람들에게 하나님과 신앙에 대한 영감을 제공하고 있다. ‘시편 사색’, 이 책에서도 마찬가지다. 저자는 서문에서 자신이 성경의 시편에 대해서 전문가가 아니라 학생이기 때문에 독자들에게 오히려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겸손하게 말하지만, 그가 성경 신학에 대해서 (혹시) 비전문가일 수 있어도, 시에 대해서는 영문학자로서 뛰어난 전문가다. 어쨌든, 이 책에서도 보면 그거 시편을 통해 하나님과 신앙에 대하여 독자들에게 많은 통찰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저자는 사람들이 시편을 읽으면서 어려움을 겪는 ‘심판’, ‘저주’, ‘죽음’ 등에 대해서 먼저 말해준다. 내가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사실은 시편에 등장하는 심판은 주로 형사 재판의 모습이 아니라 민사 재판과 가깝다는 지적이었다.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시인들이 자신들의 억울함을 원고 측에서 심판자가 되시는 하나님께 고발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는 점이다. 별 것 아닌 사실 같지만, 이러한 그림은 나에게 상당히 신선했다. 왜냐하면 저자의 지적처럼, 나 역시 성경을 읽으면서 나타나는 심판을 생각할 때면 너무나 쉽게 나 혹은 모든 사람들을 피고석에 앉히는 형사 재판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저자가 보여준 통찰 중에서 나에게 좋았던 부분은 과격한 언사를 통해 그들은 적어도 분노할 줄 알았던 사람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말한 부분이었다. “아예 분노에 대한 유혹조차 받지 않으며, 그런 일을 지극히 정상적인 일로 받아들이는 것은 그들의 끔찍한 도덕적 불감증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교회 내에서, 아니 성도로서 분내는 것 자체를 금기시 하는 분위기를 한 번 쯤을 생각해보게 하는 말이다. 아마도 이런 분위기나, (저자가 말하는)도덕적 불감증이 우리의 기도나 노래를 죽이는 것이 아닐까 싶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성경과 시편이 갖는 두 번째 의미에 대해서 추적한다. 많은 이들이 알레고리적인 해석에 대해서 과도하게 비판하기만 하는데, 저자는 크게 두 가지 이유로 성경, 특히 시에서 두 번째 의미를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첫째는 고대 문학 작품에서도 볼 수 있는 진리에 대한 유사성이고, 두 번째는 예수님께서 구약, 특히 여러 시들에서 두 번째 의미를 인정하셨다는 점이다. 아마도, 이것은 저자가 서문에서 시편을 두고 ‘작은 성육신’이라고 말한 것과 연결이 되는 것 같다.

이 외에도 인용하고 싶은 많은 구절들이 있지만, 줄이기로 한다. 오랜만에 읽은 루이스의 책이었는데, 다시 그를 가까이해야 할 것 같다. 20대 초반에 멋모르고 집어 읽었던 그의 책들의 재미와 가치들을 덮어 두기에는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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