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로 사는 이유
에버하르트 아놀드 지음, 김순현 옮김 / 비아토르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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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는 무엇일까? 그리고 공동체가 보여 주어야 할 핵심 가치는 무엇일까? 사람들은 왜 전 세계의 공동체를 찾아 저 먼 곳까지 방문하는 것일까?
그것은 아마도 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그 공동체가 공동생활을 통해 보여주는 사랑의 모습. 즉 서로 좋은 관계성속에서 사랑하는 공동체의 모습을 보고 싶어서 일 듯 싶다.

그렇다면,공동체가 잘 운영되기 위해서 기본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진실한 말과 행동에서 나오는 공동체의 모습이 아닐까?아마도 이런 모습에 사람들은 환호성을 부르는 듯 하다.이기적인 형제와 자매가 죄악된 모습을 버리고, 서로 용서와 사랑과 화합의 모습으로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어 살아갈까? 이것에 대한 궁금함은 누구나 있는 듯 싶다.

이 책은 제2차 세계대전의 전운이 있는 상황에서도 기독교적 가치를 고민한 에버하르트 아놀드가 쓴 책이다. 1920년 브루더호프 공동체를 설립한 그가 1925년에 ‘고백’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글이다. 11편의 짧은 글은 공동체에 대한 본질과 원리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보여준다. 그리고 이 책 후반부에는 카톨릭 영성가로 유명한 토머스 머튼이 이 글을 읽고 자신의 공동체론을 언급하였다.

먼저 약100년전 교회가 아닌 ‘공동체’ 라는 제3의 길을 선택하여 공동체 운동을 벌인 에버하르트 아놀드의 사상은 무엇일까? 그는 “공동체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의 토대 위에서 성령 안에서 사는 것이고, 사랑과 일치를 위한 부르심의 마음으로 사랑의 희생을 하는 것이다.”라고 논한다. 그러면서 공동체를 이루려는 의지는 먼저 진실한 말과 행동안에서 이루어진다고 언급한다.(P62)그리고, 진실한 말과 행동은 각 개개인들의 자발적인 연대의 수고로움에서 비롯됨을 말한다.

그렇다면 이런 사랑과 희생의 원천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모든 사람이 평화의 나라를 살아내려는 의지,형제처럼 탐욕없이 수고하려는 의지는 하나님으로부터 온다.영인 노동과 노동인 영은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다가올 평화 미래의 근본 특성이다.”그렇다. 타인을 위한 수고하려는 의지는 결국 하늘에서 부터 나오는 것임을 피력하고 이후의 여러 글에서도 성령의 일하심을 지속적으로 언급한다.

“성령은 영혼의 모든 감각보다 더 유연하게 움직이며,사람들이 헛되이 영속적인 것의 토대로 삼으려고 하는 마음의 모든 능력보다 더 유연하게 움직인다.”(P69)
“예수님도 끝내 죽음을 맞으셨다.그러나 죽어서도 그분의 생명은 사랑으로,폭력없는 사랑으로,소유욕 없는 사랑으로 지속되었다.그래서 예수님은 이제 부활하신 분으로,성령으로,내면의 음성으로,내면의 눈으로,사랑의 생명을 훨씬 더 강렬하게 살아 계신다.이 사랑이 공동체를 이룬다.”(P69)

이렇듯 50페이지에 달하는 짧은 글이지만, 그 안의 내용은 매우 함축적이고 깊은 사색과 묵상속에서 꾹 눌러 쓴 글임을 알 수 있다. 특히 4장 ‘공동체는 믿음으로 작동한다’글은 압권이다. 꼭 필서를 통해 글의 깊은 가치를 누리시길 추천한다.
저자는 마지막 11장 ‘공동체는 믿음의 모험이다’ 에서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기 위한 노력은 믿음의 모험이며 노동은 늘 새로운 모험이라며, 친첸 도르프의 고백 시로 글을 마친다. 마지막 시는 이렇다.

“우리는
일을 중시하며
어떤 일이든 마다 않고
임무에 낙담하지도 않고
즐겁게 애쓰며
우리 돌들을
비계 위로 나르려네.”

저자는 왜 마지막 장에서 공동체는 믿음의 모험임을 거론한 것일까? 그것은 공동체의 모습은 규정되어진 틀 속에 갇혀 있는 것이 아닌 늘 변화되어지는 모험의 과정임을 논한 것은 아닐까? 공동체에 대해 정해진 답은 없다.늘 공동체 안에 있는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기준을 만들고,바른 가치관으로 서로 협력과 용서의 공동체. 이런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서 계속 달려가야함을 피력한 듯 싶다.

1920년대 급변하는 시대적 배경속에서 기존 교회의 모습과 다른 제3의 방향으로 새로운 공동체를 꿈 꾼 에버하르트 아놀드. 금융 대공황, 1,2차 세계대전 등으로 시끄러운 세상의 모습과는 달리 이 책 뒤에 나오는 형제 자매님들의 환한 얼굴의 흑백 사진은 공동체의 기쁨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듯 싶다.
백년전 새로운 모험으로 새로운 공동체운동을 펼친 저자처럼 이 맘몬 자본주의 세상에서도 또다른 새로운 공동체들이 많이 일어나길 기대해 본다.
또한 웃고 있는 이 사진의 형제 자매들처럼 사랑의 공동체를 꿈꾸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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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로 사는 이유
에버하르트 아놀드 지음, 김순현 옮김 / 비아토르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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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혼자 살 수 없죠? 신뢰해 주는 한 사람..그 한 사람들이 모여 공동체를 이루는 곳. 그곳이 사람 사는 나라. 세상 이겠죠? 누구나 꿈꾸는 공동체를 100년 전 꾸면서 새로운 길을 간 저자.이 책은 공동체를 꿈꾸는 분들의 기본서 인 듯 싶어요..특히 4장이 압권입니다... 필서의 기쁨을 누리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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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일생 믿음의 글들
이재철 지음 / 홍성사 / 200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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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철목사님의 명저 입니다!
인생의 삶이 무엇이지 알려면 이 책이
그 해답을 주는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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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BC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UBC
트렘퍼 롱맨 3세 지음, 이철민 옮김 / 성서유니온선교회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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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좋은 주석이란 어떤 주석일까?


 성경 전문가는 성경 주석을 이렇게 구분한다.
“1차 주석은 성경 원어를 분석한 주석인데, 즉 먼저 원어에 대한 치밀한 번역과 해설이 있는 주석이다. 신학적 관점보다는 원어 번역에 충실한 주석이다. 예를 들면 ‘바이블 웍스’ 나 ‘옥스퍼드 원어 주석전집’이다.2차 주석은 좀 더 신학적이지만, 덜 목회적이다. 즉 해설과 강해는 강하지만 목회적 관점은 약한 주석들이다.예를들면 wbc 주석시리즈 ,호프만 주석들이다.3차주석은 다분히 목회적이고,성경원어의 인용이 거의 없는 주석이다. 예를 들면 현대성서 주석, 성서유니온 선교회의  LAB 주석 신약 세트 등이 있다.4차 주석은 주석이라기에는 애매하지만 성경의 개요나 적용으로 바로 가는 주석들이다 예를 들면, ivp성경 주석,NIV성경 주석이다.”

위의 글의 의거하면 이 주석(책)은  어디에 해당 될까?

아마도 이 책의 역할은 3차 주석에 해당 될 듯 싶다. 이 책에서도 이 주석의 목적을 이렇게 설명한다.
“이 주석 시리즈의 목적은 독자가 이 이상하고 간혹 가까이 하기 싫은 문학적이고 영적인 영역,곧 구약 성경을 항해하도록 돕는데 있다. 이 주석 시리즈의 목표는 고대 세계와 현대 세계 사이의 장벽을 허물어 구약성경 본문들의 힘과 의미를 현대 독자에게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다”(p12)

그렇다. 이 주석의 목표는 똑같은 예언의 내용이 반복되어서는 듯한 예레미야와 예레미야 애가를 끝까지 항해하도록 본문들을 쉽게 풀어 주는 데 있는 듯 싶다.그렇다면 이 주석 책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예레미야서는 총 52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저자는 97개의 소제목으로 예레미야를 구분하고 있으며,예레미야애가는 총 5장을 5개의 소제목으로 구분하여 성경본문의 context속에서 이해하도록 인도하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크게 두가지이다.
먼저. 주석의 내용이 간결하다. 보통 주석들은 길게 빽빽하게 기록되어 있어 주석을 읽는 것을 질리게(?)할 때가 있다. 그러나 이 책은 그 장에서 묻고 싶은 대목에 대한 설명이 간결하다. 군더더기가 없다. 그래서 각. 소제목이 끝날때 책의 여백들 많다.
두번째는 52장의 구성 속에서 단어하나하나를 다루기 보다는 전체적인 문맥속에서 의미를 발견하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 주석이라는 부분을 통해 원어와 기타 다른 설명들을 구체적으로 논하고 있다. 그것이 예레미야의 전체적인 맥락속에서 성경을 이해하도록 인도하고 있다.

평신도로서 성경을 읽으면서 먼저 성경의 문맥속에서 글을 이해하고 바라보는 시야를 가지고 싶었다. 그래서 주석을 참고하는 것은 성경 본문의 의미를 확실히 알고 싶은 마음에서 비롯된다. 그래서 특히구약은 본문을 이해하도록 돕는 주석서를 구입한다.개인적으로 엑스포지멘터리 시리즈 주석과 한국장로교 출판사에서 나온 현대성서 주석을 곧잘 구입해서 본다. 특히 구약의 말씀을 위해 주석을 볼 때 이 두 시리즈가 내용 본문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또한 최근에는 성서 유니온에서 나온 “어떻게 읽을 것인가 ” 시리즈와 홍성사에서 나온 “그리스도인을 위한 통독 주석”시리즈에 손이 많이 간다.

결국 성경 원어에 대한 공부는 사실 어렵고, 여러가지 설명과 비평들이 많기에 그런 주석들에는 손이 가기가 쉽지않다. 역시 평신도는 큰 틀에서의 성경 내용을 인지하는 것이 먼저 인 듯 싶어서 그런 주석을 구입한다.그러므로, 이 책 또한 3차 주석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한 주석이 아닐까 싶다.52장의 긴 예레미야의 여정에 동반자가 될 책임에 틀림 없다.


* 성경 전문가의 말 인용 : 로고스 서원 정현욱 목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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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율법,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SU 신학총서 12
필립 젠슨 지음, 김순영 옮김 / 성서유니온선교회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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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성서 유니온의 SU 신학 총서 취지에 부합하게 짧은 분량이지만 율법에 대한 핵심 내용을 잘 정리하여 우리에게 설명하고 있다.어떤 사물을 볼 때, 우리는 작은 것을 보면 큰 숲을 못 보듯이 이 책은 구약의 율법이 가지는 의미와 그것이 지금의 시대에 어떻게 해석되어질 것인가를 차분히 우리에게 설명한다.
 
즉, 비현실적인 구약의 율법이 어떻게 오늘날의 현실에 맞게 해석되어지고 바라보아야 하는지 그 창을 우리에게 보여 준다.결국 율법의 창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이며,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십계명과 규례와 법도들을 이야기 한다. 또한 율법을 사회적 역사적 맥락(context)속에서 어떤 방향으로 율법을 바라보고 이해해야 하는지 잘 정리되어 있는 책이다.
이 책 마지막 부분에 율법과 신약, 율법과 영성, 율법과 윤리 등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현재 그리스도인의 삶에 어떻게 연결시킬지 논하며 이 책은 마무리된다.소소한 것에 대한 율법의 가지들을 논한 책은 아니지만, 율법에 대한 큰 줄기와 뼈대를 이해하기에는 충분하다.
 
최근에 구약의 윤리에 대한 논의 중에서 내러티브(이야기)를 통한 인간의 본질을 포착하게 하는 책들이 출판되어지고 있다. 율법 특히 구약의 윤리라는 것이 살아 숨쉴 수 있도록 네러티브를 통한 구약의 윤리 설명은 타당하며, 고무적이라 생각한다.암튼, 구약의 율법이 지금 이 시대에 우리에게 주는 큰 숲은 변화하지 않고 큰 숲을 이루고 계속 유지되어지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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