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성경이 말하는 선택의 교리를 이해하려면, 그것을 인간이 처한 상황에 대해 성경이 보여 주는 전반적 이해의 일부로 보아야 한다. 인도와 근대 서양의 견해와 반대로, 성경은 인간을 자율적개인으로 본다거나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를 독자(獨, the alone)대 독자의 관계로 보는 경우가 없다. 처음부터 성경은 인간의 삶을관계의 견지에서 본다. 또 인간의 본질을 발견하기 위하여 역사의우발적 사건들을 껍질처럼 벗겨 내는 경우도 없다. 인생은 상호 관계의 측면에서 조망된다. - P160

따라서 이런 상호 관계성, 서로에 대한 의존 관계는 구원의 목표를 향한 여정의 일부일 뿐아니라, 그 목표 자체에 내재된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을 알고 그분과 교통하는 일은 그분이 우리에게 이 관계를 반영하여 전달하는자로 주시는 분, 곧 교사와 안내자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까지 동행하는 동반자로 주시는 분에게 달려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적인 구원, 곧 우리의 상호 관계가 포함되지 않은 구원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 P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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