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눈을 통해 성경을 읽는 작업은 성경해석학에 가치 있는 차원을 더한다. 하지만 페미니즘 경향으로부터 아주 다양하고 분별해야 할 결과들이 생겨났다는 사실 또한 간과할 수 없다. 재닛 래드클리프 리처즈, 주자네 하이네, 엘리자베스 악트마이어 같은 소수의 페미니스트들은, 몇몇 페미니스트들이 페미니즘을 너무 과대평가한 나머지 페미니즘의 가장 나쁜적과 똑같은 과오를 범했다고 비판했다. 우리는 이런 비판을 결코 잊어서는안 될 것이다. 어쨌든 여러 온건하고 각성된 페미니스트들은 기독교 신앙에대한 헌신으로부터 동료 페미니스트들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 투쟁하고있다. 페미니즘에는 배울 점이 많은 동시에 제기될 질문도 상당히 많다. - P461
독자반응이론은 텍스트의 해석에서 독자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한다. 가장단순하게 요약하자면 이 이론은 텍스트의 의미를 완성" 하는 것이 독자 또는 독자들의 공동체라는 원리에 기반하고 있다. 또한 이 입장은 저자의 의도를 합당하게 다루고는 있지만 저자의 의도는 독자가 텍스트를 전유할 때비로소 실현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메시지의 "전달자 또는 다른 내용으로서의 텍스트는 독자가 그것을 현동화할 때까지 잠재적인 것에 지나지 않는다. 즉 텍스트는 독자에 의해 해석되고 이해될 때까지 추상으로 남는다. 독자반응이론은 독자가 수동적 구경꾼이 아닌, 능동적으로 의미에 기여하는존재임을 강조한다. 독자는 수동적 관찰자 이상의 존재다. - P464
수용이론은 왜, 어디서, 어떻게 다양성이 발생하는지를 보여주는 동시에 지속적 전통과 개성 강한 학파에 불과한 것 사이를 구별함으로써 해석학의 영역에서 긍정적 결과를 보여주는 사상운동이 되었다. 이주제를 연구하는 사람은 누구나 적어도 이런 질문을 우리에게 던진다. 즉우리는 텍스트에게 어떤 기대를 가지고 있는가? 시간과 역사는 어떻게 이기대들을 변화시키거나 형성하는가? - P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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