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라는 위험한 사례
밴디 리 엮음, 정지인.이은진 옮김 / 심심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도널드 트럼프라는 위험한 사례

밴디 리 엮음

미국의 이명박, 대통령 후보 허경영처럼 정치 주류가 아닌 비주류인 트럼프가 보수당 후보로 나왔을 때 하나의 해프닝으로 생각했지만 트럼프가 쟁쟁한 보수당 후보와 민주당 힐러리를 앞질러 대통령으로 당선 되어 시골의 소수를 제외하고 시민들과 전문가들은 모두 경악했으며 27명의 정신의학자와 심리학자들이 억제되지 않는 극단적 쾌락주의자’,’ 소시오패시’,’ 미치광이’, ‘병적인 나르시스트로 부르는 사람은 여러 사람이 아니다. 이 모든 특징을 아우르는 사람은 단 한 사람인 현재 미국 대통령인 트럼프. 하나의 질병만으로도 위험한데 이런 여러 가지 위험한 상태를 모두 가지고 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롭고 그런 사람이 권력을 잡았을 때 그것도 세계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강국의 대통령이 된다면 그 방향은 어디로 갈까?

 

골드워터 규칙을 지키면서 트럼프 집권초기에 침묵을 깨고 27명의 정신건강전문가가 트럼프 개인을 직접 접하거나 진단하지 않았지만 그의 과거와 최신 언행에 대한 정보를 통해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패턴들을 찾아내어 치료뿐 아니라 예방차원으로 공중의 건강을 해칠만한 요소가 있다면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할 의무가 있다고 판단하여 나온 책이다.

전문가가 공동 집필한 전문적인 책이 10만부이상이 팔린 사례는 유례가 없다고 할 정도인데 이런 책이 이렇게 팔렸다는 것은 미국 대통령인 트럼프의 언행을 미국 국민뿐 아니라 전세계가 주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사람이 대통령이 되었고 국민들이 그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고 트럼프 대통령시대에 벌어질 폭력적인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우리는 트럼프처럼 위험한 사례를 두 번 겪었다. 10년간 제어하지 못해 수많은 인명피해와 세금을 낭비했을 뿐 아니라 상상할 수 없는 공포정치(언론통제, 블랙리스트)와 대규모의 공공기관 채용비리처럼 국가의 질서와 도덕의 붕괴를 겪었다.

폭군의 병적 측면은 정치부터 문화, 사회관행, 과학과 기술에 이르기까지 한 사회의 모든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488

이 책은 매우 중요하고 의미가 있다. 정부의 협상가와 전략가는 안보와 관련된 남북협상과 대미외교문제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미국의 대통령 트럼프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와 대응 전략에 대한 실마리를 얻을 수 있겠지만 그런 일은 정부가 알아서 할 일이고 어떤 조건에서 파괴적이고 변덕스런 나르시스트가 사회에 지지를 받아 부상하여 국가와 세계를 위태롭게 하는지 그 사회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며 이는 우리도 예외는 아니기 때문이다.

트럼프는 몇 가지 방식으로 우리의 집단 주의력 결핍 장애, 우리의 소시오패시, 우리의 나르시시즘을 거울처럼 비추고 심지어 증폭시킨다. 따라서 유명 인사를 진단하는 것보다 우리 자신의 병리를 인식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441쪽 인용

9년간의 폭정을 겨우 벗어났지만 이명박과 같은 돈의 화신이며 악성 나르시스트를 열렬하게 지지했던 9년전의 사회와 국민들의 성공신화에 사로잡혀 윤리적 감각을 잃은 집단 심리와 악의 정상화에 철저하게 복무하는 전문가들이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여 국민들을 분열시키고 억압하여 폭력적인 정치에 복속시켰다.  민주주의를 해체하는 일련의 과정이 급속하게 이루어진 사회적 배경과 우리의 왜곡된 욕망들을 이해해야만 위험한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게 될 것이다.

이 책은 911 테러때보다도 더 높은 불안감을 갖는 트럼프병을 앓고 있는 미국 국민들에게 민주주의를 살해하고 물리적 폭력을 전염시킬 가능성이 높은 미국 대통령 트럼프가 얼마나 위험한지를 알려주며 개인적으로 매우 변덕스런 사람에게 한 국가와 세계에 영향력을 줄 의사결정을 맡겨서도 안되며 그의 폭정을 막을 수 있도록 각성할 것을 촉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