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갈래 길
래티샤 콜롱바니 지음, 임미경 옮김 / 밝은세상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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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갈래 길

래티샤 콜롱바니

 <책소개>

원제는 <라 트레스>로 세갈래로 쫑쫑 땋은 머리를 뜻한다. 세 개로 나뉘어 촘촘하게 그물코를 엮어 머리를 땋아 묶듯 인종도 사는 곳도 직업도 다른 세 여성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영화처럼 독립된 장면을 엮어서 한편의 스토리를 만들어 내듯 책의 세 여인은 처음부터 끝까지 익명의 존재로서 서로가 직접적으로 알지 못한다.

노예만도 못한 불가촉천민으로 대대로 똥이나 쥐를 잡으며 현재의 삶을 숙명으로 받아드리며 다음 생을 기약하고 살아야만 하는 인도 여인 스미타, 전통적인 이탈리아 수공업방식의 가발공장을 운영하는 시칠리아의 줄리아, 로펌의 최고 변호사로서 유리천장을 뚫고 승진한 유능한 세 아이의 엄마인 줄리아. 엄마로서의 삶과 변호사로서의 직장의 삶을 철저히 분리하며 살아가는 줄리아.

인도, 이탈리아 시칠리아, 캐나다 몬트리올의 세 지역의 여성들의 이야기를 세 갈래로 머리카락을 교차하여 땋듯 여성들의 이야기를 교차해서 보여주기에 스미타와 줄리아의 다음 내용이 궁금할 때는 그 다음을 기다릴 수 없어 건너뛰어 읽고 다시 그 사이를 메꾸기도 했다

자신의 삶을 운명이나 숙명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거부하는 세 여성들은 다른 이의 도움 없이 스스로 움직인다. 그리고 남편을 버리고 돈을 훔쳐 한 밤중에 딸과 함께 낯선 도시로 도망간 스미타, 사고로 쓰러진 아버지와 폐업 위기에 놓인 가발공장과 함께 일해온 가족 같은 일터 사람들의 일자리를 위해 직접 가발공장을 운영하는 줄리아, 유방암에 걸려 삶의 의미였던 일과 일터에서 동료와 상사에게 업무와 지위를 위협받는 처지에 놓인다. 책의 결말은 동화 속 주인공처럼 행복하게 살았다로 끝나지 않고 진행 중이며 여전히 어렵고 힘든 상황이지만 운명의 주인공의 삶을 당당하게 선택한다.

가난한 스미타와 딸은 사원의 비슈누신에게 자신의 머리카락을 최고의 예물로 바치고 그 풍성한 머리카락은 머리카락을 구매한 인도무역상을 통해 줄리아네 공방에서 80일간의 섬세한 공정과 수작업을 거쳐 가발로 탄생해 항암치료와 수술로 머리가 빠진 사라의 손에 들어온다.

나는 그저 바탕을 이룬 한 줄, 삶의 교차점에 놓인 하찮은 연결고리, 그들을 이어놓은 가느다란 실이다. 한 올 머리카락만큼 가늘어서 무심한 사람들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마지막 장 중 일부

 <감상>

오드리투트가 주연한 [히 러브스미]의 영화감독이 쓴 책! 모딜리아니 작품에 나온 여인이 떠오르는 길쭉하고 갸름한 하얀 얼굴에 지적인 눈매를 가진 감독이 쓴 소설 세 갈래 길은 각 나라의 전통과 관습을 거부하고 자신의 치열하게 살아가는 세 여인이 어떻게 연대할지- 표지만 봤을 때- 몹시 궁금했다.

노란색바탕에 물결무늬와 맞잡은 두손에서 연대를 느끼게 하는데 표지와 제목만 보면 읽고 싶은 매력을 반감시킨다. 다 읽고 났을 때 처음의 무매력과 직접적인 연대를 강조하는 듯한 맞잡은 손에 대한 표지의 대한 반감이 희석되었으며 책의 내용을 나름대로 표지에 담았음을 알 수 있다.

간결하면서도 울림과 감동을 전달하다. 이야기 전개도 인물들도 모두 매력적이다.

세 여성들은 모두 가부장적인 남성적 전통적 질서와 억압의 구조에 놓여있지만 인권의 층위와 처한 환경은 제 각각이다. 동시에 우리들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이 작품들을 그들, 머리카락을 통해 영혼의 그물망처럼 서로에게 이어진 이들에게 바친다. 마지막 장 중 일부

쓰러지고 다시 일어나 굽힐지언정 굴복하지 않는 여성으로서 살아가기를 그리고 그런 보이지 않지만 순응하지 않고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는 무수한 익명의 여성들이 그물코처럼 머리카락의 매듭처럼 연결되어 또 다른 생명에게 선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나는 서로 이어져 나가는 그물코 중 하나다. 그물코 하나에 불과하지만,무슨 상관인가. 내 살미 여기,눈앞에 있는 세 개의 올, 손가락 끝에서 춤을 추는 머리카락들에 이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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