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멋진데! 철학하는 아이 7
마리 도를레앙 지음, 이정주 옮김, 강수돌 해설 / 이마주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마주

 

, 멋진데!

글 그림 마리 도를레앙

이미 풍부한 재화에 익숙한 소비자들은 기존 형태의 재화에 대한 만족이 처음 소비할 때보다 떨어진다. 히트상품과 유행하는 패션, 재화들은 시간이 지나면 소비자들의 마음을 지속적으로 사로잡지 못해 팔리지 않게 되어 기존 시장의 물건의 소비가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다.

그럼, 기업들의 이윤은 감소하거나 정체되기에 기업들은 사람들의 욕망을 부추기고 사로잡을 광고와 마케팅 활용과 신상품들을 주기적으로 쏟아낸다.

사람들에게 외면 받아 팔리지 않는 상품에 둘러 쌓여 고민하는 상인이 기발한 아이디어로 기존의 제품들을 용도만 바꿔 새로운 물건으로 내놓는다.

새로운 물건에 열광하는 인간들의 욕망을 재미있게 보여줍니다.

구두잔, 가방모자, 양탄자우산처럼 처음 보는 물건에 몰려가는 사람들의 모습과 냄비와 단지를 쓰고 목에 고무호스를 두르거나 줄넘기 소시지로 줄넘기를 하는 소녀 옆에서 소시지를 먹는 강아지까지 그 모습은 우스꽝스럽기까지 하다.  

앞다퉈 최신유행에 뒤지지 않으려고 경쟁하듯 기존의 물건들을 버리고 새로 구입하여 이웃에 자랑하거나 과한 패션쇼에 동참한다.

새로운 물건에 불편함을 기꺼이 감수하는 사람들

편한 침대를 나두고 새로운 잠자리인 서랍장과 욕조에서 불편함을 느끼지만 새로운 물건에 기꺼이 적응하고 맞추려고 한다.

용도가 바뀐 물건들로 난장판이 되었을 때쯤 상인은 원래의 용도의 물건으로 다시 물건을 팔자

사람들은 새롭다며 우르르 물건 진열장으로 몰려든다.

감상

이 책은 현대 자본주의 시대의 소비광풍과 주기적인 유행의 사이클을 재미있는 그림과 풍자, 유머로 풀어내고 있다.

무의식적으로 새로운 재화에 탐닉하고 열광하며 과시하는 인간의 욕망들을 보여준다.

우리들의 값싸고 좋은 재화에 대한 욕망은 지구 남반구 사람들의 노동력과 결핍에서 오는 것임을 아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미세먼지, 원전사고의 피해, 환경호르몬, 허용치를 넘은 중금속범벅의 중국산 제품들, 바다 한가운데 쓰레기로 이루어진 섬, 낮은 임금 등등은 저렴하고 풍요로운 많은 재화를 소비하느라 감수하는 치명적인 불편함이다.

더구나 저런 재화들과 서비스를 소비하기 위해 우리는 더 많은 시간을 돈을 벌기 위해 일해야 한다.

남자는 장사가 된다고 좋아했답니다

이 책에서 물건을 많이 팔 수 있어 좋아한 사람은 상인=기업뿐이다.

의미심장하지 않는가? 우리의 마비된 이성과 과열된 욕망으로 조용히 웃는 대상이 누구인지?

개인이 구매행위들이 단순한 사적 행위가 아님을 재미있는 그림책으로 보면서 깨닫게 하는 책이다.

아이들과 다양한 부분을 얘기해 볼 수 있는 그림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