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령을 위한 연가
문정희 시, 주리 그림 / 바우솔 / 201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한계령을 위한 연가

문정희 시 주리 그림

자연재해로 사랑하는 이와 단둘이 한계령에 기꺼이 고립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절절이 녹아있는 간결한 시다.

잊지 못하는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무섭도록 절절한 사랑이 군더더기 없는 간결한 문장과 화자의 마음을 엿볼 수 있는 단어들로 채워져 있다.

한계령이란 물리적 산을 의도적으로 선택하여 폭설, 눈부신 고립, 운명, 아름다운 한계령, 축복으로 감정의 고조가 절제된 언어로 표현된다.

그림이 시적 언어를 풍부하게 해준다

한계령에 쏟아지는 폭설은 화자에겐 축복이기에 아름답고 낭망적이다. 기꺼이 고립을 선택하여 구조헬기에 발각되지 않게 몸을 숨기는 장면들은 동화적이며 아름답게 느껴진다.

눈으로 폐쇄된 산속은 사회적 제약이 없는 그들만의 세상이다. 세상과 단절되어 다른 사람들은 침범하거나 공유할 수 없는 그 둘만의 시공간을 독점하려는 화자의 사랑의 의지가 더욱 풍부하게 전달된다.

감상

시만 읽었을 때는 그런 극단적인 선택이 그로테스크하게 느껴지며 그런 사랑을 노래하는 저자의

마음이 좀처럼 이해할 수 없었는데 한 구절씩 그림과 함께 감상하며 음미하니 잊지 못할 연인에 대한 사랑의 표현과 깊이를 아름답게 표현하고 있음을 발견한다.

일반인에게는 산을 올라가다 만나는 폭설과 고립이 재앙이며 공포지만 화자는 사회로부터 고립되어 연인과 단 둘만 있기를 간절히 꿈꾼다.

이 시는 영화 실낙원의 불륜의 남녀 주인공이 마지막 선택한 죽음을 떠오르게 한다. 현실의 도덕적 잣대론 두 사람이 맺어질 수 없어 죽음으로 영원한 사랑을 선택한 주인공들처럼 세상은 화자와 연인을 단절하는 물리적인 시공간이다. 세상이야 말로 화자에겐 실낙원인 것이다. 한계령은 물리적 시공간이자 심리적인 장소가 아닐까? 현실과 마음의 제약의 끝인 한계령에서 스스로의 고립적 선택이야 말로 지순한 화자의 연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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