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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물은 배우는 게 아니다 - 작품으로 읽는 연암 박지원 산문.시편 ㅣ 작품으로 읽는 연암 박지원
주영숙 엮음 / 북치는마을 / 2012년 10월
평점 :
아티스트 주영숙 작가의
이전 책 [작품으로 읽는 연암 박지원 소설편]을 통해
박지원의 소설의 재미를 알게 해준 작가의 연암 박지원 산문집인 눈물은 배우는 게 아니다]란 시간을 꼭
읽어 보고 싶었다.
작가의 연암 사랑은
이전 책을 통해 익히 알았고 작가가 직접 그려 넣은 그림도 감상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작가 주영숙씨와
박지원은 참으로 닮아있다.
박지원도 이미 죽은
사람들의 작품을 많이 인용하고 논하는데 작가도 이미 죽은 박지원의 작품을 연구하고 논하며 사랑하고 박지원이 시,
글씨, 문장 등에 뛰어났다면 작가도 그림,
공예, 시, 소설 등 다방면에 능통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연암 박지원의
한문으로 이루어진 산문집과 시를 섬세하게 해설하고 분류하여 엮었다.
연암의 한시를 우리말로
풀이하면서도 연암의 문장을 잘 다듬어져 있다.
아름다운 동양화와
연암의 시를 음미할 수 있었는데 수록된 시중에 [누님을 배웅하며],
연암에서 선형을 생각하다]시가 가족을 그리워하는 연암의 마음이 내게 직접적으로 와
닿았다. 나이를 한 살 두 살 먹다 보니 그리워지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더욱 이 시에 공감한
듯하다.
연암 박지원의 산문과
시속의 배경 묘사는 눈으로 보듯 세밀하고 섬세하다.
연암의 산문은 소설과
달리 일기처럼 솔직한 한 명의 인간을 만나게 된다.
반면 누님과 형님을
그리워하지만 정작 연암의 부인과 자식에 대한 이야기는 한 줄도 없다. 산문에는 연암의 폭넓은
교유관계를 알 수 있는 많은 친분의 사람들이 등장하는데 가장으로서 너무 가정에 등한시하는 듯하다.
또 읽다가 눈살을 살짝
찌푸리게 된 점은 중국의 고사를 정말 많이 인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인도 아닌데 중국의 고사와
문헌을 자유 자대로 끌어다 쓰는 점은 그의 해박한 지식의 깊이를 알 수 있다손 쳐도 한편으론 당대 지식인들의 중화중심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한문이 아닌 한글로
읽기 쉽게 풀이된 연암의 산문집이 왜 이렇게 어려운 걸까?
이해를 돕기 위해
직접적인 주석을 달아놓았음에도 고전에 취약한 나의 약점 때문일까? 맥락을 이해하고 있는지 자꾸 되묻게
되고 멈춰서 읽은 부분을 다시 되돌아가서 읽게 된다.
그렇지만 이 산문집을
통해 연암의 사적인 부분을 알 수 있었다.
산문편 중에 혼자 사는
즐거움과 네 이름은 네 몸의 것이 아니다 편에 수록된 글들이 대체적으로 재미있었다. 연암 박지원의
연암이 제비바위에서 유래함을 알 수 있고 양반이 세수도 하지 않고 망건도 쓰지 않는 게으름을 보여주기도 한다.
한가롭고 유유자적하는 모습과 양반 특유의 허세가 없는 모습을 만날 수 있는데 스스로 밥해먹을 능력이 없어 삼 일을 굶는
모습엔 200년전 양반의 한계를 보는 듯했다.
또 나보다 어린 마흔도
되지 않은 나이에 노인처럼 늙어버린 연암의 모습은 안타깝기도 했다.
‘회여지지
지지위지지’란 한문의 소리가 제비 지저귀는 소리와 비슷하다는 대목엔 웃음이 터져 나오기도 하고 소리
내서 따라 읽으니 옆에서 듣던 아이가 좋아라 한다.
신변잡기적인 자잘한
일상을 글로 맛깔스럽게 풀어내는가 싶더니 [일야구도하기]에선 그의 철학적인 깊은 사색을 엿볼 수 있다.
열하일기 중 ‘기상새설’ 네 글자에선 자신의 글귀를 제대로 알아주지 못하는
점포주인이 야속하여 투덜거리며 비꼬기도 하는 인간적인 면모가 잘 들어나 있다.
또 자신보다 어린 낙서
이서구가 자시의 독창적인 글을 가져와 질문하였을 때에는 손을 모아 절하며 존경을 표시하며 정중하게 조언해 주기도 하는 면모도 보여준다.
[붓으로 말을 하다]편에선 북학파로서의 과학이론에 깊은 통찰력을 보여준다.
오늘날엔 대부분의 과학이론이 입증되었기에 초등학생들도 쉽게 알 수 있지만 18세기 사람이 지구가 둥글다거나 지구는 스스로 빛을 내는가란 질문에 사물에 대한 깊은 통찰력으로 명쾌하게 대답을
이끌어 낸다.
자연에 대한 집요한 관찰과 깊은 사색이 아니면 알 수 없는 이치를
200년전 사람이 깨달았다니 놀랄 수 밖에.
여행을 통한 다양한 문화와 풍습으로 편견과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넓게 세상을 바라 볼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런 그이기에 조선의 모습에 답답함을 느꼈을 터이다.연암을
인간적으로, 학자로서 깊이 있게 알 수 있게 해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