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지가 지구 한 바퀴를 돌아요 똑똑똑 과학 그림책 34
윤순창 글, 소복이 그림 / 웅진주니어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웅진주니어

2012.10.24

5

먼지가 지구 한 바퀴를 돌아요

글 윤순창/그림 소복이

실내 집먼지, 외부에서 묻은 신발먼지, 봄 송진가루먼지, 기관지 및 알러지를 일으키는 중국에서 불어오는 무시무시한 황사 등 세부적으로 나누면 먼지에도 종류가 많지만 나는 통치 먼지라고 단순하게 생각했고 제거해야 할 더러운 오염물질 정도로 생각했다.

손에 안 닿는 장롱위나 가구 밑 틈에 어느새 회색빛 솜뭉치럼 쌓이는 먼지. 다른 곳보다 구석을 좋아하는 먼지 그 자체에 별 관심을 두지 않았다.

닦아도 닦아도 며칠 후면 쌓이는 이 먼지는 대체 어디서 오는 존재일까? 늘상 주변에 있지만 별 관심없었던 먼지 오늘 그 먼지를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과학그림책을 아이들과 함께 읽는다.

내 발밑에 묻은 모래 먼지는 어디서 온 걸까?

먼지는 바람을 통해 만들어진 먼지 모래는 중국사막에서 만들어져 우리나라 일본 태평양을 거쳐 2주면 지구 한 바퀴를 돈다고 한다. 굉장하지 않는가?

모래먼지와 우리 인체나 동물 털처럼 자연발생적으로 만들어지는 먼지와 석유와 석탄 사용으로 인한 인공적인 오염먼지가 있다.

자연적인 먼지는 입자가 커서 코털로 걸러주지만 인공먼지는 입자가 작아서 다 걸러지지 않아 각종 질병을 유발한다고 한다.

이 오염먼지는 의료시설이 열악한 아프리카와 인도인들에 치명적으로 작용해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간다고 한다.

오염먼지는 사람뿐 아니라 생태계의 먹이사슬에 큰 영향을 미치며 지구 환경을 변화시킨다.

황사는 무조건 위험하다고 생각해왔는데 주성분인 황토가 토양을 비옥하게 해주고 바다생물의 영양분을 만들어 주는 좋은 역할을 하고 있었다. 물론 오늘날의 황사는 다량의 중금속으로 사람과 동물에게 질병을 일으킨다.

우리 집만 깨끗이 한다고 오염이 줄지 않음을 잘 보여준다. 나비효과처럼 한곳의 오염은 전 지구를 오염시키며 석탄석유에너지를 많이 쓰지 않는 국가의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가고 있다.

작은 먼지의 이동을 통해 먼지가 지구 환경과 우리들에게 직접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보여준다.

모래먼지는 귀여운 캐릭터로 오염먼지는 뿔 달린 악마먼지로 표현하여 위험 정도를 재미있게 표현하고 있으며 먼지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과 지구환경까지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