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독서록 쓰기
강승임 지음, 김민선 그림 / MBC C&I(MBC프로덕션)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MBC C & I

2012.07.20

5

나만의 독서록 쓰기

강승임 글/ 김민선 그림

 

저자는 아이들이 책만 읽는 책벌레가 될까 봐 걱정하지만 우리 아이는 책보다 노는 걸 좋아한다.

놀면 에너지가 100에서 1000으로 올라간다고 말 할 정도이다.

장난감도 없고 놀 친구도 없이 매우 심심하여 여유가 생기는 그 순간에 아이는 책을 읽기 시작한다.

그런 날이 일주일에 며칠이나 있겠는가?

더구나 책 제목과 등장인물을 쓰는 과제가 주어지면 손이 아프다고 도망가버리니 독후감은 아직 꿈도 못 꾼다.

책을 좋아하지만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우리 아이.

좋아하는 장면 중에 고르고 그 이유를 물어보면 그냥 좋아요~ 그냥 재미있어요~ 참신하지 않은 생각을 말하는 아이를 위해 [나만의 독서록 쓰기]란 책을 일게 되었다.

나만의 독서록 쓰기에는 그림 독서록 비법, 줄거리 요약하는 비법, 나만의 생각 쓰는 비법, 재미있게 책 내용을 바꾸는 비법, 개성을 담은 비법의 주제에 8가지 비법을 상세한 팁과 예제를 통해 독서록 방법을 알려준다. 각 비법에 잘 어울리는 학년별 책을 추천하고 있는데 올해 신간들도 반영되었다.

그림책 놀이방법, NIE, 독서지도와 관련된 책에서 이미 본 방법들도 있지만 그 종류가 많아서 아이의 특성과 관심사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이라면 서초 초등학교 친구들의 다양한 독서록 노트가 제공되고 있기 때문이다.

250가지 방대한 샘플이 수록되어 있어 아이가 똑같이 따라 하면서 자신만의 방법을 익힐 수 있게 돕고 있다.

초등 2~3학년의 아이들의 정갈하고 예쁜 글씨체와 독후감 수준이 높아서 놀랐다. 잘하는 아이들의 글만 모아 논 걸까? 의심이 들만큼 중복되거나 비슷하게 쓴 내용들이 하나도 없이 모두 자신들만의 생각들이 잘 들어나 있고 그 표현 방법이 세련되어 부럽기도 했다.

서초초등하교 아이들의 노트를 보니 우리 아이에게도 어서 적용시켜보고 싶은 욕심이 앞선다.

욕심과 비교는 금물! 스스로 조심하면서 아이가 책을 통해 생각이 깊어지고 독서록 쓰는 일을 즐거운 행위로 받아들이도록 돕고 싶다.

 

그림독서록 중에 책표지 꾸미기 서초초등학교 학생의 노트

그림독서록 비법 중 기억에 남는 장면 그리기 & 이야기 기차 샘플

줄거리 요약비법 중에 날말 릴레이 &

나만의 새각 쓰기 비법 중 독서 엽서 쓰기 샘플

좌: 커졌다!에서 주인공 처럼 키가 커지면 무엇을 할지에 대해 그림과 말풍선을 달아보았고

(우)초코파이 자전거 시 중에 가래뱉지마의 제목바꾸기를 아이와 해봤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