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초등 교과서 핵심 지식 G4 미국 초등 교과서 핵심 지식 (The Core Knowledge)
E. D. Hirsch, Jr. 지음 / 21세기북스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2th | 2012.06.6

What Your Fourth Grader

Needs to Know(G4)

미국 초등 교과서 핵심 지식 시리즈는 미국에서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아이들의 해당학년의 발달단계에 맞추어 개발한 통합 과목 커리큘럼이다. G4은 우리나라의 초등4학년에 해당한다.

모두 6과목으로 구성되어있다.

이번 G4<역사와 지리>섹션에서 배우는 중세역사, 중국 이슬람 문명, 미국의 독립사를 배우는데 역사섹션에서 배우는 내용과 다른 과목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유기체적 구성을 띠는 특징이 매우 두들어진다.

01 | 언어와 문학

자녀의 읽기와 쓰기 능력을 키워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훌륭하고 풍부한 문학작품을 경험하고 언어학습과 놀이의 기회를 제공하는 일이다.

4학년의 언어발달에 따라 길고 복잡한 내용과 읽기 어휘가 많아진 작품들이 나온다.

G4 <언어와 문학>섹션에선 시와 세계에 전래되어오는 신화, 중세 원탁의 기사이야기, 명작소설을 G4 아이들 수준에 맞게 각색하여 전문이 아닌 일부를 발췌하여 수록하고 있다.

헨리 워즈워드 롱펠로우의 시는 매우 길다.

시만 수록되어 있고 배경이나 감상포인트가 없어서 성인인 내가 읽어도 무엇을 말하는지 잘 모르는 시들도 많다.

G4에선 문학감상뿐 아니라 실질적인 글쓰기를 위한 문법과 문장에 사용되는 부호들을 배우게 된다. 예를 들어 설명하기 때문에 영어 문법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동음이의어의 예

아메리카 인디언의 격언으로 전쟁을 끝내고 화해의 뜻을 의미한다.

영어 문장만으론 그 의미를 알 수 없는 격언이나 속담을 통해 그 나라의 문화를

엿볼 수 있다.

성 조지와 용 & 로빈훗

02 | 역사와 지리

다양한 인종과 민족으로 구성된 미국은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화합을 이끌기 위해 어릴 때부터 역사와 지리를 중요 과목으로 배운다.

인류의 역사는 자연환경을 그대로 수용하지 않고 도전하면서 발전해왔다. 그렇기에 지리와 역사를 배우는 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G3에선 고대 로마의 역사를 배웠다면 G4에선 서로마 제국이 붕괴한 그 당시의 유럽에서 발전한 문화와 중국, 아프리카 왕국, 이슬람 문명 등의 다른 문명도 함께 배우게 된다.

미국의 시초가 된 가장 중요한 역사적 사건인 미국이 영국으로 독립한 해와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때

의 연도를 제외하곤 연도보다는 역사의 이야기에 중심을 두고 있다.

4학년생들은 세계와 미국 지리의 기본원리를 알아서 지도를 읽고 색칠할 수 있어야 하고 지도를 단순하게 나마 혼자서 그리는 수준이 되어야 한다.

<역사와 지리>섹션은 국내 초등학교 4학년 아이들보다 높은 수준으로 배우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세계 지리를 지구본을 통해 좌표를 읽는 방법을 배우고 중세 지역이 현재 어느 지역인지 연계하여 배우고

유럽의 중세문화와 사회제도와 그 당시의 이슬람문명과 중국의 왕조의 변천사도 함께 배운다.

<미국역사>에선 독립전쟁사와 미국독립초기 정치제도와 헌법 등을 배우게 된다.

지도의 좌표를 읽는 법과 세개의 서로 다른 지도의 축적

03 | 미술 & 음악

<역사와 지리>섹션에 배운 중세 시대, 이슬람, 아프리카, 중국, 미국의 술을 <미술>섹션에서 다루고 있다.

기독교 영향을 깊게 받은 중세시대의 대성당, 이슬람 건축인 궁전, 사원, 중국의 서예 등을 그림과 함께 감상하며 당시의 문화 등을 엿볼 수 있다.

G4 <음악>은 중세 음악인 그레고리 성가에 관한 기본 지식을 제공하고 있고 음악을 기록하는 법과 오케스트라, 남녀 목소리의 음역을 구체적으로 배우게 된다.

중세 유럽 성당양식

04 | 수학

<수학>섹션의 분량이 이전 시리즈(GK~G2)보다 늘었다. 여기서 제공하는 수학의 내용은 국내 3~4학년의 초등학생들이 배우는 기본 개념위주로 이루어져있다. 반면 문제나 응용문제는 너무 부족하여 이 책만으론 공부를 완성하기 부족하다. 저자도 그런 부분을 인식하고 있어서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단 영어는 기본 개념에 있어서는 국내 보다는 명료한 부분이 있어서 개념을 배우고 익힐 때는 4학년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도형의 정의와 종류들, 닮은 도형들이 나온다.

G4에선 제곱근과 등식의 성질을 이용한 간단한 방정식이 나오는데 실제 국내 4학년에서도 나오는지 궁금해진다.

기하학 파트

05 | 과학

이번 섹션인 <과학>에선 분량이 줄고 실험이 거의 나오지 않고 인체 순환과 호흡에 관한 기관과 기능을 자세하게 배우게 된다.

이번 과학에는 처음으로 <화학>, <지질>, <기상> 관련 지식이 나오는데 원자의 개념과 모형, 원자의 종류를 배운다.

우리나라 지구과학 파트에 해당하는 지질학에선 지구내부 구조와 판들, 화산활동에 대해서 배우게 되고 <기상학>에선 날씨와 관련된 현상들에 대해서 배운다.

G4 총평

10

이런 점이 좋았어요!

미국의 복잡한 문화와 역사를 영어로 배울 수 있다.

속담과 격언은 그 나라 사람이 아니고는 이해할 수 없는데 어떻게 유래되어있는지 어떻게 구체적으로 사용하는지를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해

알게 된다.

특히 이번 언어와 문학에선 문법들이 나오고 신화와 훌륭한 고전문학들이 나와서 풍부한 문학작품을 제공하고 있기에 영어학습을 뛰어넘어

좋은 작품을 감상하는 기회를 주고 있다.

미국 4학년 아동의 발달특성을 연구하여 체계적으로 만들어진 커리큘럼이기에 같은 발달의 우리나라 아동들에게도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국내 초등4학년 아이들이 영어로 보기에는 높은 영어수준을 요하지만 실제 지식과 정보는 초등4학년 발달과정에 맞춰져 있다.

미국의 초등학교 교과과목을 통해 미국의 교육과정과 목표를 국내 초등학교과정과 비교해 볼 수 있고 미국의 커리큘럼을 우리아이 학습에 접목하여 아이들의 교과과목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

매 섹션의 도입부에 섹션의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있어서 엄마들과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지도할 때 적절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G4는 이전 시리즈와 달리 참고문헌이 도입부에 별도로 수록되어 있지 않지만 홈페이지를 통해서 참고문헌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