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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에 강한 아이
김순혜 지음 / 사과나무 / 2012년 4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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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나무 |
2012.05.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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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에
강한아이
김순혜
지음 |
스트레스에 강한 아이란
외부환경에 따라 감정기복이 심하지 않고 내적으로 단단하여 어려움이 있을 때 잘 넘기는 아이를 말 할 것이다.
그런 아이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부모의 무조건적인 지지와 사랑을 받고 자란 아이가 아닐까? 머리 속엔 아이에게 무조건 지지와 사랑을 주리라 다짐하지만 현실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길러야 하는지 매 번
갈팡질팡하고 나도 모르게 잔소리를 하는 자신을 마주하게 된다.
그래서 읽은 책이
[스트레스에 강한 아이]이다.
자녀의 바른 학습방법과
영어, 피아노, 독서와 같은 과외교육의 시기와 꾸준히 하게
하는 방법,
TV
시청지도, 컴퓨터 게임지도 정리정돈
등 자녀를 기르면서 흔하게 갈등하는, 부모들이 평소에 궁금해 하던 질문에
대한 실용적인 지침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이 다른 양육서와 다른 점은 아이들의 나쁜 습관을 교정하고
싶을 때 잔소리 대신 ‘보상방법’을 통해서 좋은 습관으로
유도한다.
보상방법은 상황에 따라 매우 구체적이며 교정변화에 따른 단계를
제시하고 일반적으로 부모가 보상을 할 때 자칫 역효과를 낼 수 있는 부분을 지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초등학생들의 거친 언어와 욕을 교정하고 싶을 때 자주
하는 욕을 한가지만 정해 놓고 욕이 나올 때마다 스티커를 TV 화면에 붙여 놓고 몇 장 이상이면
그날의 TV을 볼 수 없게 한다.
욕이 줄어들면 스티커 매수를 줄이면서
TV를 못 보게 하고 욕의 종류도 처음에는 한가지만 정했다가 아이가 교정되면 늘려가는 식의 방법을 사용한다.(P159)
우리 아이의 경우는 밥 먹는 시간이 느린데 내가 심적 여유가 있을
때는 받아주다가 바쁘거나 다급해지면 잔소리를 하며 비난을 하거나 말로서 위협을 가하지만 아이의 행동에는 별 변화가 없었다.
그리고 여전히 문제행동으로 남아있었는데 일관적이지 못한 나의
양육태도와 아이의 행동에 대해 말로서 위협은 매우 안 좋은 방법임을 알았고 이 책에서 제시하는 타이머를 이용한 방법을 적용해보고 싶다.
잘못된 행동을 고치기 위해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벌’은 긍정적인 효과보다 부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자주 사용하지 말라고 한다.
특히 학생인권조례로 인해 체벌에 대해 학부모와 일선학교의 선생님들은
허용유무에 대한 논란이 많은데 이 책에서도 체벌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체벌은 그 형태가 공격적인 행동이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공격 행동의 방법을 학습시킬 수
있고(P188) 지속적인 체벌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도가 높아야지만 동일 효과를 낳기 때문에 강도가 세질 수 밖에
없는 문제를 가진다. 역시 체벌은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벌임을 알 수 있다.
보상을 통한 좋은 행동을 강화하게 하는 방법 등이 사례별로
구체적으로 나와 있어 각자의 가정에 맞게 응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보상이란 당근을 아이에게
효과적으로 주려면 가장 중요한 건 엄마의 단호함과 일관성이 아닐까 생각된다. 아울러 적절한 위로도
필요하다. 그래서 양육은 부모가 먼저 규율을 지키고 일관된 행동을 하지 않으면 안되기에 나부터
다스리지 않으면 어렵고 실패하기 쉽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의 문제행동을 통해 나의 태도를 점검하게
되었다.
내가 그 동안 실패했다면 일관성과 단호함일 것이다. 동일한 행동도 내 기분에 따라 허용하거나 막았고 스티커로 보상하는 약속도 꾸준히 하지 못했다.
보상과 벌에 대한 방법을 잘 숙지한 후 부모인 내가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함이 반드시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아이는 컴퓨터나 기계가 아니기에 이 책에 나온 보상법을
기계적으로 적용하면 안되고 나부터 일관된 양육태도와 내 기분에 따른 잔소리를 없애기 위한 마음훈련을 선행해야 함을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