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을 위한 참 쉬운 글쓰기 - 업무가 빨라지고 자존감을 높이는 글쓰기 기술
안태일 지음 / 아이스크림(i-Scream)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생님을 위한

쉬운 글쓰기

안태일 지음

글을 쓸 때 지키면 좋을 글의 순서에 맞춘 글쓰기 공식을 제공한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단문으로 쓰고 영어문법과 한국문법의 특징을 비교하여 한국인의 문법에 맞게 문장을 나의 밖에서 안으로 구성하도록 한다.

좋은 예시문과 나쁜 예시문을 비교해서 공식을 활용한 예시문을 살펴보게 한다.

공식은 기본 글쓰기 형식부터 출발해서 글쓰기 형식에 따라 카테고리 글쓰기, 설득력 있는 글쓰기, 3단계 에세이 쓰기, 메타인지 글쓰기등을 구분하여 간단한 공식을 설명후 예시의 비교를 통해 글쓰기 활용법을 익힐 수 있다.

작가의 문장을 그대로 옮기는 필사보다는 내가 좋아하는 작가의 글을 명사와 서술어에 변주를 주는 패러디 글쓰기 훈련으로 작가의 글맛을 베껴서 필력을 올리고 싶다. 패러디 글쓰기 훈령 요령법과 원문을 패러디한 예제를 통해 훈련해 볼 수 있다.

최적의 글쓰기 연습

자신이 평소에 잘 알고 있고, 흥미를 느끼는 분야나 인터넷 카페, 쇼핑몰 후기에 댓글을 통해

연습을 할 수 있다. 음식점 리뷰나 앱스토어 리뷰는 좋다고 생각하지 않으면 댓글이나 리뷰자체를 남기지 않는데 리뷰란을 연습장으로 활용해 볼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나 역시 진솔한 리뷰을 토대로 제품 구매를 선택하는데 내 글이 다른 사람의 행동과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과 공식을 연습해 볼 수 있겠다.

 

감상

처음엔 공식을 적용하는 응용능력이 부족해서 공식을 보고 변환하기는 어려울 듯하다.

실제 일정한 양식이 있었으면 그 양식을 토대로 글들을 변형해 볼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었는데 다 읽고 나니 글쓰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패러디 글쓰기법이나 학교 참관 수업후 모니터링한 내용을 글쓰기 할 때도 도움이 된다.

선생님들은 생활기록부나 상담용, 가정통신문 생기부 문장등을 실제로 작성하기에 그런 예시문이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이 책을 읽으면서 선생님은 이런 글들을 많이 쓰기 때문에 잘 쓰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학생들도 지도해야 하고 공문도 작성하고 상담하는 선생님들의 업무 부담이 상당하리라는 생각이 든다. 루틴한 업무와 양식이 있어 참고하면 되겠지만 교사의 업무 효율성과 매력적인 글쓰기에 대한 고민들이 많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