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문화 보드게임북 교육과 만난 보드게임북 시리즈 4
박찬정 지음 / 애플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치 문화 보드게임북

박찬정 지음

자는 성인들, 아이들 모두 게임에 몰두하는 특성을 활용해서 사회 수업과 보드게임을 결합하여

재미와 배움을 동시에 주는 수업을 고민하여 책으로 내놓았다.

이 책은 그냥 읽는 책이 아닌 세개의 보드게임을 통해 사회과목에서 배우고자 하는 게임을 통해 배우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소통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게임구성도 2~ 10명까지 참여가능하게 설계되었다. 인권, 문화지역(다양성,보편성이해),민주주의는 추상적인 개념이라 수업전에 미리 배우고자 하는 바를 살펴 흥미를 높이거나 수업후에 수업에서 배운 후 학습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구성하였다. 게임과정을 통해 게임전략 및 협업 및 경쟁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태도들을 살펴볼 수 있으며 활동지와 평가지로 게임으로 끝나지 않고 평가를 통해 관찰하고 질문하면서 배움을 정리하고 기록하며 배움을 확장해 나갈 수 있다.

감상

학창 시절 사회수업은 따분했는데 성인이 되어서 보니 중요한 수업이었다. 선생님의 역량에 따라 그 방법도 교과서에 한정이 아닌 다양한 도구와 매체를 활용하거나 모의실험, 토론, 공론화 참관,연극처럼 할 수 있음에도 교과서를 암기해야 하는 따분한 수업이었다.

커서 보니 학생이 시민으로서 부당함에 맞서 저항할 수 있는 권리와 책임을 행사할 수 있는 기본을 배울 수 있는 중요한 학문이며 일상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지금은 보드게임으로 인권, 민주주의, 다양한 문화를 가진 나라의 사람들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도 있다. 이 책은 보드게임북이란 실질적인 보드 활동을 통한 활동지와 학습가이드를 안내하고 있어 직접 실행하는 과정에서 참여자들의 활동과 학습을 유연하게 변형하고 수정해 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학생, 선생님, 부모들 모두 반, 소모임을 통해 활동에 맞는 보드게임을 함께 설계해 보고 적용해 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