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 문제 정말 풀 수 있겠어? - 수학적 사고 습관을 완성하는 하루 10분 100일 퍼즐 이 문제 풀 수 있겠어? 시리즈
알렉스 벨로스 지음, 서종민 옮김 / 북라이프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래서

이문제 정말   있겠어?

알렉스 벨로스 지음

유희문제부터 수학자들의 논문문제까지

가족들이 문제적남자 뇌섹남문제풀이 영상을 좋아해서 가끔씩 같이 혹은 따로 시청하곤 했다.

맛보기문제 다음 첫 문제인 토끼 3마리와 귀 3개를 재배치해서 토끼의 귀를 2개씩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퍼즐은 뇌섹남에서 봤던 문제여서 친근했다.

퍼즐책이나 자녀들이 보는 수학동화에서 봤던 문제들처럼 성냥개비를 이동시키는 문제탈무드우화에서 봤던 낙타분배문제기하학으로 케이크를 분배하는 문제확률문제처럼 간단한 통찰만 있으면 풀 수 있는 퍼즐부터 역설문제복잡하게 계산해야하는 문제들을 재미있는 스토리와 넌센스문제들로 접하게 된다.

수학퍼즐을 대중화시킨 퍼즐의 왕 헨리 듀드니와 샘로이드의 퍼즐, 19세기 20세기 수학자들이 뛰어들었던 퍼즐에 관한 배경과 일화도 곁들인다.

풀이가 간단한 문제들과 흥미로운 문제들 그리고 그 문제와 관련된 일화들을 만날 수 있는 책이다.

감상

코로나로 집밥만 먹으니 자연스레 이런 저런 대화들을 나누다 퍼즐 문제풀기로 이어지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나는 주로 유희퍼즐처럼 수학적 능력이 필요 없는 문제들을 잘 풀었고 개구리가 마지막 연 잎에 도달하려면 같은 문제가 중2수학교과서에 계단을 오르는 경우의 수 문제로 나온다는 것을 아이와 대화를 나누다가 알게 되었다학교에서 배우는 수학문제도 결국 퍼즐인데 교과서로 배울 때는 좋아하지 않지만 해야만 하는 부담스런 과제가 된다면 이 퍼즐책은 그런 중압감에서 벗어나서 유희적인 퀴즈로 접근하니 스토리도 흥미롭고 일상에서 벗어나 평소 생각해 본 적이 없는 낯선 문제들을 만나서 풀었을 때의 쾌감과 짜릿함도 맛볼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