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과 함께하는 시공관 독서치료 - 시공관 그림책 30선과 실제 사례
조난영 지음 / 렛츠북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그림책과 함께하는

시공관 독서치료

조난영 지음

심리상담 현장에서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활동을 해온 저자가 개발한 그림책 독서치료방법론의 이론과 실제 적용 사례들을 다루고 있다.

그림책 시공관 독서치료는 그림책을 통한 독자의 동일시를 중요하게 다룬다.

동일시란 감정유대로 남의 일이 내 일이 되고 다른 사람의 삶이 내 삶과 중첩되는 경험이다. 15쪽 동일시는 한마디로 이끌림 현상으로 개인의 사고체계나 정서적 측면이 투사돼 나타나는 현상이다 16

각 개인의 삶의 경험이 내재된 동일시를 살펴서 내러티브 탐구(이야기화된 삶의 경험)로 이어지도록 한다.

상담자든 적극적 독서가든 개인에 대한 다각적 이해를 위해 시간성, 공간성, 관계성을 중심으로 앞,,, 4방향이란 존 듀이의 경험이론을 바탕으로 3차원 공간에서의 내러티브 탐구의 개념을 그림책 독서치료법에 대한 이론, 구체적인 방법론, 내담자의 실제적용사례와 동일시경험의 분석에 대한 책이다.

30권의 선정한 그림책의 특징 그리고 발문을 제공한다

그림책은 글을 읽지 못하는 유아부터 노인까지 함께 볼 수 있는 책이다. 공공도서관, 아파트 작은도서관부터 쉽게 찾아서 읽을 수 있다. 문학보다 서사가 단순하며 한 권을 감상하는 시간도 부담이 없다.

시간성은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란 인간의 생애발달순으로 분류하고 공간성은 집,학교,사회로 관계성(사회성)은 가족과 친구, 선생님으로 분류하여 30권을 선정하였다. 생애발달과정에서 가장 많이 접촉하고 영향을 받게 되는 관계와 공간성으로 분류하였지만 이런 분류는 독립적이지 않고 서로 동시적으로 연관된다.

맞게 선정한 그림책들은 책을 좋아하거나 어린 자녀가 있다면 접해봤을 그림책들이다.

표면적으로 읽을 수 있는 내용뿐 아니라 저자와 관련된 내용과 책에 함축된 상징와 은유들까지 깊게 읽을 수 있다.

감상

이 책의 장점은 그림책 30권 중에서 내가 읽고 싶은 그림책을 선택해서 읽고 예문에 나온 발문에 스스로 답해봄으로서 나 자신과 내 주변의 사람들과의 관계성들을 살펴볼 수 있다.

책읽기를 좋아하지만 발문만들기가 어려워 부담스러웠던 독자들은 30권의 그림책에 관한 깊은 내용과 제시된 발문을 토대로 발문을 스스로 만들어 볼 수도 있다. 발문은 내러티브 탐색을 위한 수단이다. 이 행위를 통해 나의 기억, 상처, 소망, 당면한 문제에 대한 실천적인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 이런 그림책 발문이나 상담이 아니더라도 독서와 글쓰기만으로도 내러티브 탐구(이야기화된 삶의 경험의 재해석을 통한 삶의 의미를 만들어가기)가 가능하지만 그림책 독서치료법은 모든 연령이 부담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이 책은 효과적으로 그림책 독서로 치료방법과 효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