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리와 여성 건강 - 생리통, 생리불순, 임신, 완경까지 생리와 여성 건강의 모든 것
윤정선 지음 / 처음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른 생리와 여성건강

윤정선 지음

사춘기 소녀의 성장부터 여성의 평생 건강과 관련된 생리와 임신 출산, 갱년기 등을 다루고 있어 사춘기 딸아이와 갱년기를 향해 달려가는 내가 보고 도움을 얻고자 한 책이다.

대부분은 여러 여성병에 대한 병증과 병증이나 통증이 과하면 한의학적인 치료로 개선할 수 있다는 내용인데 그나마 도움되는 부분은 생리통을 없애주는 지압법과 요가자세, 한방차 소개 정도이다.

한의사인 저자가 성별을 선택하기 위해 3개월간의 탕약 처방으로 자신의 몸을 특정 성별의 수태가 용이하도록 만들어 성공한 예를 실어 특정 성별을 원하는 여성들은 귀가 솔깃할 수도 있겠다.

키성장이 부진한 딸이 성조숙은 아니지만 급속 성장기없이 초경을 시작해서 맘이 심란한데 성장을 최대한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적절한 처방과 생활 치료로 불균형을 잡아준다고 하니 저자의 한의원을 내원해서 치료를 받게 하고 싶다.

우리가 전문가의 책을 읽는 이유는 무엇일까? 온라인 백과사전식 지식은 내용의 깊이가 얕고 너무 일반적이라 실질적인 지식을 얻을 수 없어 전문가의 책을 읽는다. 그런데 전문가의 책엔 몇 가지 함정이 있다. 책으로 홍보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 책의 내용의 깊이가 얕다. 이 책은 너무 일반적인 건강의 이론을 다루고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없다. 여성 건강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지만 건질게 거의 없는 책이 이 책의 한계다. 대부분의 내용은 일반 약으로 임시방편적 처방을 받아오다 한의사인 저자의 근원적 치료와 처방으로 다 나았다는 이야기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의식동원론과 근원적 치료와 생활습관으로 질병을 다스리는 한의학을 더 신뢰하지만 한의원 또한 개인 체질이나 문진보다는  비싼 한약을 권하는 경우가 더 많고 그렇게 먹어도 크게 효과를 보지 못한 경우가 많아 보약보다는 평소 생활습관과 관리가 더 중요하다고 판단해서 그런 내용을 다루고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는데 대부분 한방 치료의 효과를 부각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어 개인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이 매우 제한되어 있는 점이 아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