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의 온도 - 지극히 소소하지만 너무나도 따스한 이덕무의 위로
이덕무 지음, 한정주 엮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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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덕..무!

독서와 관련된 책을 읽으면 어렵지 않게 한번쯤은 발견하게 되는 이름이다.

한번도 그의 글을 읽은 적은 없었지만, 많은 애독자들이 그의 이름을 수시로 올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자주 거론되는 그 이름을 접하며 한번쯤은 그에 대해 알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던 차에 역사평론가이자 고전연구가인 한정주 님이 그의 글을 엮고 옮겼다는 이 책을 보고 '이거다!' 싶어 읽을 기회를 얻게 되었다.

 

고전이고 오래된 책에 나온 단어와 표현이 아직은 익숙하지 않아 직접적으로 접하기는 부담이 되었는데 마침 이덕무의 글을 엮은 책이라니!!

마치 정말 만나고 싶었던 사람을 누군가의 소개로 만나게 된 기회를 잡은 설레임과 두근거림, 기대가 이 책을 펼치며 가득했다.

 

간단히 이덕무라는 사람의 소개를 인용한다.

북학파 실학자의 한 사람으로 영정조시대에 활약한 조선 최고의 에세이스트이자 독서가다. 가난한 서얼 출신으로 정규교육을 거의 받지는 못했지만, 스스로의 힘으로 학문을 갈고 닦았다. 당대 최고 지성인 박지원, 홍대용, 박제가 유득공과 교류하면서 '위대한 백 년'이라 불리는 18세기 조선의 문예 부흥을 주도했다. (책 표지글 참조)

 

성리학과 계급사회라는 환경 속에서 서얼출신은 그에게 분명 약점이었고, 많은 제약을 받았으리라.

하지만 그 속에서도 그는 소박함과 특유의 긍정을 잃지 않고 그가 가진 것들을 최대한 활용하고 누려 여러 말과 글들을 남겼다.

 

처음부터 시작되는 그의 글들은 정밀한 관찰과 섬세한 묘사로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그가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을 저술한 글들은 그 당시에는 물론이거니와 현대에 분주함에 휘둘러 사는 우리에게까지깊은 곳에 있던 자연스러움을 끌어올려 그것들로 충분히 쉼과 평안을 느끼게 한다.

하지만 거기에 그치지 않고 그의 관찰은 삶에 대한 통찰로 이어졌다. 삶의 이치와 진리를 자연에서 찾았고, 그 안에서 우리의 나아가야 할 바와 행동해야 할 방향들을 떠올렸다.

 

그가 보고 듣고 느끼고 한 글들을 바라보노라면 '이 사람!! 정체가 뭐야?'라고 생각하게 될 정도다. 분명 문체는 고전적인데 소재를 보면 좀, 거미, 쥐, 족제비에서 바다물개, 학을 춤주게 하는 방법까지 아주 사소한데서부터 독특한 것까지 관심사가 다양하다. 일반인이라면 그냥 지나쳤을 것들에 관심을 기울이며 하나하나 글로 남긴 것은 그야말로 그가 어떠한 것도 경시하지 않고 모든 것들에 대해 겸손한 마음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요즘 같이 종이가 흔하거나 편하게 펜을 쓰는 시대도 아닌데, 그는 항상 종이와 붓을 준비하며 다녔다고 하니 그의 열정과 사랑에 감탄하지 않을 수가 없다.

 

마지막으로 <6. 온몸으로 글을 쓴다는 것은>은 그 어떤 챕터보다 특별하게 느껴진다. 그에게 관심을 갖는 그리고 나와 같이 그의 이름을 듣고 한번 쯤 관심을 가졌을 만한 사람에게 특별한 서비스 혹은 보너스를 제공한 것같은 느낌이 절로 드는 코너다. 평생 2만권을 읽었을 만큼 방대하고 또한 깊은 사색으로 풍성한 독서를 즐겼던 그의 책에 대한 사랑과 자세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그의 독서사랑을 호색이 있는 자를 비교한 글은 순간 시선을 확 끈다. 그 당시 자신을 관리하기 위해 함부로 글을 쓰는 것이 상당히 의식할만한 일이었을 텐데, '호색' 이란 단어를 거론하여 자신의 애독과 견주어 표현한 것을 보면 그의 재치와 유머스러움은 폐쇄적이던 조선시대에도 감출 수 없어보인다. 그가 글을 쓰는데 있어서 주변을 의식하지 않고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과 표현을 남기는 호탕스러움을 생각할 때 참 재미난 분이었을 거란 생각이 든다.

 

그는 서자이고 가난했다. 겉으로 보기에 한계를 통해 많은 좌절을 겪었을 것같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가 그 당시 성리학을 거스르는 실학을 주목하는 시대에서는 실용과 효율이 그나마 통했기 때문에 그의 말과 글들을 공유할 수 있었으리라 생각된다.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까지 그의 글들이 도달해 깊은 울림을 줌을 생각할 때 그가 시대를 그나마 잘 타고났음과 그의 긍정과 호방함이 참 감사하.

 

다만 아쉬운 것은 우리가 옛것에 대해서는 부담스러워하여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삶의 철학과 진리이 있는 그의 글들을 그간 제대로 공유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나마 이 책을 통해서 우리가 옛것을 배우게 될 수 있는 기회가 있음은 다행인 일이다. 

온고지신. 그가 우리에게 남긴 사유들과 새로운 지금의 것을 잘 융합해서 새로운 가치와 이치들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이 책을 통해 있길 바란다. 이 책이 고전스러운 깊은 통찰과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다양함이 우리의 또 다른 사유에 상큼한 자극을 주길 기대한다.

 

  

 

시대의 기운이 변함에 따라 사람의 글 또한 달라진다. 태평한 시대의 글은 순수하고 맑고 밝은 기운을 띠고 있으며 천연의 질박한 아름다움을 숭상한다. 반면 혼란한 시대의 글은 인위적으로 화려하게 꾸미는데 힘을 쏟아 화려하고 경박한 기운을 띤다. 혼란한 세상일수록 약한 것보다는 강한 것,소박한 것보다는 화려한 것, 내적인 것보다는 외적인 것을 더 중시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겉치레가 화려해질수록 본질은 더욱 경박해질 뿐이다. p.21

 

말똥구리는 스스로 말똥 굴리기를 좋아할 뿐 용의 여의주를 부러워하지 않는다.

용 또한 여의주를 자랑하거나 뽐내면서 저 말똥구리의 말똥을 비웃지 않는다. <선귤당농소 中>

 

.....

사람의 시각이 아닌 하늘의 입장에서 보자면 우주 만물의 가치는 모두 균등하다. 단지 차이와 다양성이 존재할 뿐이다.

p.35

 

강한 것이 약한 것을 쉽게 이기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자신도 반드시 손해를 입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p.44

 

사람은 어떤가? 자질과 능력이 있더라도 자신을 알아보지 못하는 곳에 있으면 아무런 쓸모없는 잉여 인간이 되지만, 자신을 알아주는 곳에 있으면 꼭 필요한 인재가 된다.

p.50

 

그렇다면 글을 쓰면서도 두루 알아야 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스스로 깨달아 터득한 것이 있다고 하더라도 한 사람이 세상의 모든 이치에 통달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지식은 서로 연쇄 반응을 일으킬 때 가장 좋다. 하나의 지식을 알게 되면 다른 지식에 대한 의문이 일어난다. 그 의문을 풀어 가다보면 또 다른 지식에 대한 의문이 생겨난다. 문학을 알면 역사가 궁금해지고, 역사를 알면 철학이 궁금해지고, 철학을 알면 과학이 궁금해지는 것과 같다. 그래서 학문과 저술이 지극한 경지에 오른 사람은 반드시 문학가이자 역사가였고 철학자이자 과학자였으며 또한 예술가였다. p.81

 

경험과 인식의 오류란 자신이 직접 보고 듣고 아는 것마이 전부인 양 착각하는 오류다. 사람들은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을 쉽게 한다. 그러나 이 말은 곧 보는 것이 아는 것에 지배당한다는 뜻이다. 사물의 실체나 진상이 아니라 자신이 아는 대로만 사물을 본다는 것이다. ... 모든 것에 의문을 갖고 모든 것을 시험해 보라. 자명하고 확실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p.101

 

사물의 가치에는 차이가 존재할 뿐 무엇이 최상이고 무엇이 최하인지 어느 누구도 논할 수 없다. 주변의 사소하고 하찮은 사물은 그렇게 재발견되고 재해석 된다. p.110

 

편한 것만 좇다 보면 안일함에 빠지기 쉽다. 과거의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변화에 둔감해 큰 기회가 찾아와도 잡지 못한다. 그때그때 임시방편으로 일을 처리하다 보면 환난이 쌓이고 쌓여 큰 위기에 봉착한다. 이기려고만 하다보면 종국에는 천적을 만나 낭패를 겪게 된다. 편안하면서도 안일하지 않고, 옛것에 머물면서도 혁신할 줄 알고, 임시방편에 능숙하면서도 일의 질서를 잃지 않고, 이기려고 하면서도 패배를 용납할 줄 안다면 그야말고 고상한 인덕의 소유자라 할만하다. p.145-146

 

어린아이가 울고 웃는 것은 타고난 천성이다. 어찌 인위적으로 한 것이겠는가! 어른들은 기쁘고 노여운 감정을 거짓으로 꾸민다. 어린아이에게 부끄러워할 일이다. <이목구심서3 中>

 

어린아이는 자기 감정을 진솔하게 드러낸다. 일부러 그렇게 하거나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타고난 천성에 따라 그렇게 할 뿐이다. 그런데 어른이 되면 점점 거짓으로 감정을 속이고 인위적으로 마음을 꾸미는데 익숙해진다. 왜 그렇게 될까? 권세와 명예와 이익을 좇는 마음이 앞서면 모든 일에 이해득실을 따지게 되기 때문이다. 이해득실을 따지기 시작하면 거짓으로 감정과 마음을 꾸며서 자신과 다른 사람을 속이는데 점점 익숙해진다. 솔직한 감정과 진실한 마음을 되찾고 싶은가? 그렇다면 어린 아이를 본보기로 삼으면 될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어린아이는 역설적으로 어른의 아버지라 할 수 있다.

p.160

 

"차라리 세상과 어울리지 못하고 홀로 쓸쓸하게 살아갈망정, 끝내 '이 세상에 나왔으니 이 세상에서 하라는 대로 하고 이 세상이 좋아하는 대로 하겠다'는 사람들에게 머리를 숙이거나 마음을 낮추려고 하지 않았다." 서계 박세당이 스스로 지은 묘지명에 남긴 말이다. p.162

 

루소 <에밀>을 읽어보라. 그는 어린아이를 가르칠 때 가장 중요한 목표가 호기심과 상상력을 잃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호기심과 상상력의 힘을 긍정해야 한다. 그 능력에 따라 인가의 미덕과 악덕, 행복과 불행, 환희와 고통, 현재와 미래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인간의 자유 의지에는 반드시 호기심과 상상력이 필요하다. 호기심과 상상력이 없다면 어떻게 새로운 세계 자유로운 세상을 그려볼 수 있겠는가? 새로운 발견과 발명, 그리고 창조의 진정한 에너지가 바로 어린아이의 호기심과 상상력 속에 존재한다. p.201

 

미워하는 마음과 사랑하는 마음, 착한 것과 악한 것도 마찬가지이다. 미워하는 것 가운데에서 착한 것을 찾을 줄 알고, 사랑하는 것 가운데에서 악한 것을 볼 줄 알아야 공정한 식견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잇따. 이익의 관물편에 실려있는 한 대목의 뜻을 빌려 생각을 펼쳐보았다. p.214

 

행실은 언제나 상층을 밟을 것을 생각해야 된다. 거주와 생활은 언제나 하층에 처할 것을 생각해야 한다. 만약 이미 평범한 사람이라면 힘껏 나아가 선한 사람이 될 것을 생각해야 하고, 이미 선한 사람이라면 역시 힘껏 나아가 군자나 대현이 되어 성인에 도달할 것을 생각해야 된다. 이러한 일은 끊임없이 굳세게 나아가는 데 달려있다. 만약 크고 넓은 집에 살고 쌀밥과 고기반찬을 먹고 지낸다면 "초가집에 살면서 나물밥을 먹는다 해도 원망하는 마음을 갖지 않겠다"고 생각해야 한다. 또한 초가집에 살고 나물밥을 먹고 지낸다면 "흙집에서 살면서 굶주린다 해도 원망하는 마음을 갖지 않겠다"고 생각해야 된다. 이러한 일은 끊임없이 겸허하게 행하는데 달려있다. 대체로 이와 같다면 어디에 간들 편안하고 태평하지 않겠는가.

p.267

 

....인간의 불행도 이와 비슷하게 설명할 수 있다. 사람은 권세와 부귀와 명예와 이익을 얻지 못해 불행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을 얻으려다가 인격과 존엄과 자유를 잃어버리게 될 때 불행하게 되는 것이다. 레프 톨스토이의 <인생일기>에 나오는 에픽테로스의 말을 차용해 표현해보았다. p.268

 

별반 특별할 것 없는 일상생활 속 잡감을 거리낌 없이 글로 표현하는 것이 바로 일상의 미학이다. 일상은 그냥 두면 지나가 버리는 순간에 불과하지만, 글로 옮겨 담으면 색다른 의미와 가치로 영원히 남게 된다. 이덕무는 추운 겨울날, 늦은 밤에서 이른 새벽까지 불평과 화평사이를 오간 잡감의 조각들을 이 글에 묘사했다. 이러한 잡감이 하루 이틀의 일이겠는가? 아마도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수많은 밤 동안 자신의 머릿속과 마음속을 오고 갔으리라. 어디 이덕무만 그러했겠는가? 아마도 수백 수천만의 사람들이 비슷한 심정과 감정의 기복을 겪었으리라. 그렇다면 이덕무와 그들의 차이는 단지 자신의 잡감을 글로 옮겨 묘사한 사람과 그것을 시간의 흐름에 그냥 보내버린 사람의 차이일 뿐이다.

 그런데 이덕문의 일상 속 잡감은 이백오십여년이 지난 지금 이 순간까지 큰 울림을 남기지만, 시간의 흐름에 보내 버린 수많은 사람들의 잡감은 무엇인지 알 익링 없다. 일상에 숨결을 불어넣고 생명을 부여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망설이지 말고 무엇이든 글로 옮겨라. 당신의 일상은 새삼 재발견되고 재창조될 것이다. p.275

 

머리로만 글을 쓰는 사람은 애써 꾸미거나 자꾸 다듬으려고 할 것이다. 심장으로만 글을 쓰는 사람은 자신의 뜻과 기운을 어떻게든 새기려고 힘쓸 것이다. 이것은 모두 가식이고 인위다. 그러나 온몸으로 글을 쓰는 사람은 자신의 몸 구석구석 가득 쌓여 있는 말과 글을 도저히 참거나 막을 수 없을 떄 그 말과 글을 그냥 토하고 뱉어 낸다. 이것이 모두 자연이고 천연이다. p.301

 

"숙제하듯이 쓰는 글이 가장 나쁘다. 숙제는 내가 하고 싶은 공부가 아니다. 그저 다른 사람에게 꾸중을 듣지 않을까 무서워 마지 못해 하는 것일 뿐이다. 그래서 대개 참고서 모범 답안 따위를 그대로 옮겨 적은 경우가 다반사다. 내가 한 것이지만 사실상 내가 한 것이라 말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숙제다. 또한 목적이 따로 있거나 남을 위해 쓰는 글이 가장 좋지 않다. 십중팔구 자신이 정말 쓰고 싶은 글이 아니라 남이 원하는 형태의 글을 써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 글은 진실로 '내가 쓴 글'이라고 할 수 없다. 따라서 자신이 쓰고 싶은 것을, 쓰고 싶을 때 쓴 글이 가장 좋다. 단지 정말로 쓰고 싶다는 마음 외에 아무런 다른 목적도 이유도 없이 써야 비로소 좋은 글을 얻을 수 있다." p.359

 

*본 포스팅은
'다산 북클럽 나나흰 7기'로 활동하면서
해당 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직접 읽어본 후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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