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면 흩어져 있고 넘쳐나고 흘러 다니는 정보를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수많은 정보 가운데 의미 있는 것을 골라내는 눈입니다. 그리고 무관해 보이는 정보를 엮어서 유관한 그 무엇으로 다시 만들어 내는 능력입니다. 이런 안목과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평소 꾸준히 책을 읽어나가야 합니다. 가장 작고 낮은 단위의 정보에서 시작해, 가장 크고 높은 단위의 지식으로 끝나는 것은 오직 책 뿐이기 때문입니다. p.18
모르면 스스로 결정할 수 없습니다. 누군가에게 의지해야 하고, 그 말에만 따라 살게 되어 있습니다. 결국에는 다른 사람의 명령대로 살아가는 꼭두각시 같은 인생이 되고 맙니다. 이런 삶을 일러 자유인이라 할 수 없습니다. 스스로 결정해 살아가려면 두루 알아야 합니다. 누군가에게 의지하지 않고 홀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 이런 삶을 살 수 있을까요? 책읽기가 바로 이런 삶을 가능하게 하지요. p.38
그러니, 우리 삶은 <삼국지>의 삶과 <서유기>의 삶이 서로 만나는 지점에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어느 한 길로만 가지 아니하고 두 길을 다함께 걸으려 해야 합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현실적 욕구를 충족하면서도 여기에만 빠지지 않고 진정한 것에 대한 열망에 충실해야 합니다. 어렵지요? 당연합니다. 많은 사람이 이 양극의 팽팽한 긴장을 이겨내지 못하고 어느 한 길로만 가는 이유가 여기에 있지요.....
온고하면서도 지신하고, 지신하면서도 온고할 줄 알아야 합니다. 온고는 말씀의 길, <서유기>의 길일 수 있고, 지신은 욕망의 길, <삼국지>의 길일 수도 있습니다. 두 길 가운데 한 길을 버려서도 아니 되고 팽팽하게 맞서 있는 두 길 사이에 있는 작은 길을 걸어가야 합니다. 그것을 일러 옛사람들은 중용이라 했지요. p.46
이제 고전을 우리가 읽어야 할 이유가 드러난 셈인가요? 참고서를 보는 것은 답을 알기 위해서입니다. 그렇다면 고전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맞습니다. 바로 질문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학교 교육에서는 답을 찾는 훈련을 참 많이 합니다. 그렇지만 질문하는 법을 배우지는 못합니다. 그렇다면 질문은 왜 중요할까요? 질문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지금 있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그것을 넘어서 더 나은 무엇인가를 찾으려는 노력이 바로 질문으로 나타나는 법입니다. 더욱이 질문은 지적 호기심의 다른 말이기도 합니다. 질문을 던짐으로써 끝나는 게 아니라, 어떡하든 그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고전에는 질문과 그것을 풀어가는 과정이 담겨 있습니다. 우리가 배워야 하는 것은 바로 이것들입니다. 그러니까 어떻게 질문하고, 어떻게 그것을 해결하는지 그 과정을 익히는 것이지요. 답이 아니라 과정을 중시하는 것이 고전 읽기의 참된 모습인 셈입니다. p.67
공부의 목적이 어디 있는가에 따라 우리가 볼 책은 이렇게 달라집니다. 길을 찾기 위해 그리고 그 길을 걸어 궁극에 참된 사람이 되려는 열망 없이 공부할 적에 우리 책상에는 입시나 처세와 관련된 책만 켜켜이 쌓여 있게 될 것이 분명합니다.
이 대목에 이르러 우리 앞에 놓여 있어야 할 책이 무엇인지 금세 알 수 있지요. 고통받는 사람의 처지를 이해하도록 이끄는 소설이나 언어 감수성을 세련되게 해주는 시, 우리가 이루어야 할 바람직한 공동체에 대해 고민하게 하는 사회과학책, 더 깊고 더 넓게 그리고 더 논쟁적으로 사유하는 힘을 길러주는 철학책이겠찌요. p.84
저는 지금 해리 포터 시리즈를 무조건 재미있게만 읽지 말고 비판하며 읽자는 말을 에둘러 한 셈입니다. 그 가운데 타고나 ㄴ것에 대한 작가의 긍정적 설정을 다른 시각에서 비판하고 있찌요. 책은 본디 이렇게 읽는 겁니다. 작가가 무슨 말을 어떻게 했는지 꼼꼼하게 읽어보는게 우선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거기에 멈추어서는 안 됩니다. 문제를 찾아내고 시비를 걸며 작가에 도전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p.116
오랫동안 우리는 읽기만을 강조해왔씁니다. 워낙 안 읽었고 읽을 여유도 주지 않았고 읽을 수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노력의 가치를 깎아내릴 이유는 하나도 없습니다. 하지만, 읽기만 강조하다 보니 중요한 것을 놓치고 말았습니다. 사람은 수동적인 행위를 할 적보다 능동적인 행위를 할 때 더 즐거워하고 더 집중한다는 점입니다. 기실 읽기는 아무래도 수동적 행위입니다. 지은이가 마련해놓은 논리의 줄기를 따라 읽어가며 이해의 폭을 넓혀야 합니다. 작가가 감춰놓은 복선을 들춰내어 주제와 상징을 해석해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지식과 감성의 수준을 높이려고 읽는 책은 대체로 수준이 높습니다. 여러모로 힘든게 사실이지요. 이러다 보니 책읽기에서 멀어지는 면도 있었지 않았나 합니다.
저는 관점을 바꿔보자고 제안합니다. 글쓰기는 자신의 사유를 논리체계를 갖춘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행위입니다. 쓰기를 익히는 과정은 읽기 못지 않게 어렵고 쉽게 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읽는 이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통해 얻은 힘을 바탕으로 해 쓰는 사람이 됩시다. 특히 읽기가 의미의 수용이라면, 쓰기는 의미의 창조입니다. 쓰기는 능동적인 행위이잖아요. 남에게 설득당하기보다 남을 설득하려는 일이니까요. 무슨 일이든지 능동성을 띤 행위는 좀 더 기쁘고 행복하기 마련입니다. 그 어떤 희열보다 창조적 행위를 능동적으로 했을 때의 기쁨이 제일입니다. 바로 이 점을 주목하자는 겁니다. '읽자'를 강조하기보다 '쓰자'를 강조해보자는거죠. 수동보다는 능동을, 수용보다는 창조에 방점을 찍자는 말입니다. p.136-137
"어떤 이야기를 쓸 때는 자신에게 그 이야기를 들려준다고 생각해라. 그리고 원고를 고칠 때는 그 이야기와 무관한 것들을 찾아 없애는 것이 제일 중요해." p.154
"당신의 글쓰기를 누르던 자아라는 짐을 벗어던지는 순간 당신은 인간적 감정과 인생의 단면이라는 파도를 타고 더 큰 조류를 향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라고 말하지요. 나타릴 골드버그가 강조한 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손을 계속 움직여라. 그러지 않으면 쓰는 글을 조절하려고 머뭇거리게 된다. 둘쨰, 편집하려 들지 말라. 설사 쓸 의도가 없는 글을 쓰고 있떠라도 그대로 밀고 나가라. 셋째, 철자법이나 구두점 등 문법에 얽매이지 말라. 넷째, 마음을 통제하지 말라. 마음 가는 대로 내버려두어라. 다섯째, 생각하려 들지 말라. 논리적 사고는 버려라. 여섯째, 두려움이나 벌거벗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도 무조건 더 깊이 뛰어들라.
p.161
서론은 기본적으로 가볍고 날렵하면서도 짧게 쓰는 게 좋습니다. 익숙해 질 때까지는 전체 글의 5분의 1정도만 서론이 되도록 노력해보아야 합니다. 서론을 구상할 적에는 먼저 서론의 핵심인 문제제기를 확실히 하고, 읽는 이의 관심을 끌 만한 화젯거리를 생각해보는 게 낫습니다. ... 결론은 글 저넻의 주제의식을 단 한 줄로 정리할 만한 구절이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잘 쓰인 결론은 지금껏 해온 논증의 필연적 귀결이면서, 서론과 본론을 종합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p.182-183
문장론 십계명
첫째, 문장이 길면 짧게 줄여야 합니다. 복문을 쓰지 말고 단문을 써야 합니다.
둘째, 한 문장에는 하나의 생각만 담아야 합니다.
셋째, 미사여구가 좋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넷째, 수동태는 가능한 한 쓰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말 문법에는 수동태가 없습니다.
다섯째, 영어의 영향을 받아 '만들다'가지다'를 남발합니다. 문맥에 맞게 다양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여섯째, 강조하기 위해 '~ㄴ것이다'라는 어투를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이다'로 맺는 버릇을 들여야 합니다.
일곱째, 접속어는 가능한 한 적게 쓰는게 좋습니다.
여덟째, 주술관계가 명확한지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아홉째, 부사어가 자주 나오면 글의 격이 떨어집니다.
끝으로, 항상 읽는 사람을 염두에 두고 글을 써야 한다는 점을 그야말로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p.183-184
그렇다고 반드시 자신의 삶을 드러내는 독후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일상과 책 그리고 사유의 결과를 오롯이 글에 담아내는 훈련을 꾸준히 해본다는 것. 그리고 그것이 책을 이해하는 능력과 글 쓰는 실력을 동시에 높여준다는 점은 기억해두어야 할 것입니다.
p.214
앞의 글을 기초로 서평이 갖추어야 할 요소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서평 대상 도서를 제대로 분석해 공정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분석할 때는 지은이의 핵심 주장이 무엇인지 또렷하게 드러내고,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는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그 책에 담긴 지은이의 독창적인 해석을 잘 드러내고 그것의 가치를 평가해야 합니다.
-대중을 대상으로 한 서평이라면 미리 책을 읽은 이(프리뷰어)로서 미덕을 보여주어야 하는바, 책의 내용을 정확하면서도 간결하게 요약해주어야 합니다.
-평가를 할 적에는 그 책의 미덕과 한계를 균형 있게 드러내주어야 합니다.
-주장을 뒷받침하는 논리적 근거에 부족한 점이 있따면 이를 정확히 지적해주어야 하며 분석이나 설명에 오류가 있따면 이 또한 말해주어야 합니다.
-저자가 펴낸 기왕의 저서에 대한 정보, 이를 통한 저자의 특성을 설명해주어야 합니다.
-독자의 선택과 이해를 돕는 데 서평의 일차적 목적이 있음을 늘 기억해야 합니다.
-같은 주제를 다루거나 입장이 다른 책을 소개해주어야 합니다.
-저자의 전문성을 존중하고 한결같이 겸손한 자세로 서평을 써야 합니다.
p.224-225
.... 쓰려고만 하지 말고 잘 읽어야 한다는 점을 잊지 않았으면 합니다. 서평의 목적은 남의 지적, 문화적 성과를 평가하려는데 있지 않습니다. 잘 쓰려면 잘 읽어야 하고, 잘 읽으면 잘 쓰게 되고 그 과정에서 분석적이고 비판적인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서평 쓰기의 진정한 기본은 그러므로 잘 읽는 데 있습니다.
p.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