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자
한강 지음 / 창비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맨부커 수상작으로 이미 어떤 말도 필요없는 작품...

이라지만 나한테는 역시나 어렵긴 했다.


워낙 유명한 책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한번쯤 읽어보고 싶었다.

누군가의 소개를 받고보니

은유가 깃든, 생각을 할만한 요소가 있는 책에 흥미가 있어하는 편이라

이 책은 내게도 위의 평들과 같이 느껴지리라 생각했다.


그러나...

평범하지 않은 인물들의 행동,,

불편한 표현들,

궁금하지 않은 생활들...


그다지 반가운, 아름다운, 감동적인, 따듯한, 행복해지는...그런 건 없다.

정말 괜찮은 책이야! 라고 나같은 사람은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수준 높고, 아름답고 마음을 흔드는 소설이라고는 하는데

나같은 사람이 그렇게 이해하기는 무리가 있나보다.


이 책은 주인공인 영혜가 꿈을 꾼 이후 고기를 끊음으로 생기는 가정의 파탄, 그리고 그녀와 다른 사람의 삶을 담담히 이야기 하고 있다. 영혜를 기준으로 그녀의 남편, 형부, 언니의 시각으로 영혜와의 관계, 생활이 나타난다.

언뜻 보면 한 사람이 그냥 미쳐서 정신병원에 들어가고 죽어가는 내용이라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단지 이 책을 그렇게 본다면 빙산의 일각만 본 꼴이 될지도 모른다.

물론,,, 그렇다고 나 또한 빙산 전부를 보지는 못했겠지만 말이다.


광기어린 표현들, 그리고 주인공의 행위, 이해하기 어려운 것들은 단지 사실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은유적인 표현들이다.

흐지부지한 결말을 향해 가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섬세하고 명민하게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양극의 모습들을 나타내는 것으로

작가는 무언가 할 말이 있는 듯하다.


왜 채식주의자인가?

책 중에 영혜는 꿈을 꾸고 그 이후부터 고기를 먹지 않는다. 남편과 함께 간 사장부부를 만나는 식사자리에서 그녀는 '채식주의자'로 명명되어진다. 표면적으로 본다면 채식주의자가 맞지만, 대체로 채식주의자들은 자신의 판단과 가치를 근거로 그렇게 살기로 결정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했다. 얼핏 해설에서 보니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 다른 이가 그렇게 칭한 것으로 되어있기도 하더라...

영혜는, 채식주의자는 우리의 약자를 대변한다. 일반적이지 않은 특이한 취향을 지닌 소수의 사람들말이다. 그들이 그들의 목소리를 낼라치면, 그와 반대되는 일반적인 사람, 평범한 취향을 지닌 사람, 고기를 먹는 사람, 강요하는 자에게서 제재가 그들에게 들이닥친다.


아버지가 그녀의 입을 억지로 열어 고기를 먹이려는 상황,

그녀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상황,

남편이 그녀와 이혼하려는 상황,

그녀를 정신병원에서 넣으려는 상황...

그녀에게 억지로 수액과 영양주사를 맞히려는 상황...

그녀를 위해서라지만 그녀의 의사도 묻지 않은 채 가해지는 억압과 폭력을 보면서

우리 또한 약자들에게 가하고 있는 것들이 없는지 생각해보게끔 한다.


영혜는 나무가 되고 싶어했다.

그래서 먹을 것을 거부했다. 이또한 상징적인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일반적인 상식에 어긋나는 행동이다.

이럴 때 대부분의 사람은 그들을 매몰차게 대하고, 비판한다.

결국 그들은 죽음을 선택한다.


우리가 약자를 대할 때 하는 행동을 볼 때

영혜를 대할 때와 많이 다르지 않다는 것에 놀랍기도 하다.

소설에서도 없는 것처럼

어느 누구도 영혜의 상황에 대해 궁금해 하지 않는다.

단지 그녀가 고기를 먹지 않는다는 표면적인 것에 집중하여 막기에 바쁘다.

그녀 또한 "이해할 수 없을테니까..."라고 단정지어버린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그녀는 모든 것을 차단하고 죽음의 과정에 발을 내딛었는지도 모른다.


작가가 소수에 대한 이슈를 가지고

소설로 이와 같이 독특한 상황과 은유로 썼다는 점은 감탄스럽고, 신선하다.

또한 세 사람의 시각으로 한 인물과 상황을 봄으로

어디까지 그녀를 수용하고 대할 수 있는지

그리고 우리가 그녀를 어디까지 이해할 수 있을지 볼 수 있게 한다.


남편은 그녀가 그냥 평범했기 때문에 선택했는데 더이상 평범하지 않은 모습을 발견하고 떠난다.

형부는 자신이 가진 예술적인 기질과 직업으로 그녀를 이해하고 그녀를 수용한다.

언니는 그녀로 인해 자신의 가정과 생활이 파탄났지만, 최대한의 인내심과 가족력을 발휘하여 그녀를 포용한다.


이 책은 어렵게 느껴졌지만,

시간의 흐름을 망각하게 할 정도로 흡인력있었다.

불편한 이야기를 가지고 독자로 하여금 그녀의 세계로 충분히 들어오게 했다는 것이 정말 놀라웠다.

독특하고 남다른 구성과 관점 뿐 아니라 뭔가 남다른 표현방식이 이유가 될지도 모르겠다.

문체, 표현,,, 사실 그런건 내가 잘 알지도 못하고 기억도 안나서 그걸가지고는 자세히는 말을 못하겠다.


사실 형부와의 관계는 상당히 우리 삶과는 동떨어진 비현실적인 것이어서 씁쓸함을 감추지 못했지만, 여러모로 채식주의자(약자)를 대하는 방식을 다루기엔 적합한 설정이지 않았나 싶다.


어둡고 불편하지만

독특하고 깊이 있는 내용을 대하게 된 것은 어찌보면...

독자로써 색다른 영광스러운 독서가 된 것도 같다.



내가 믿는 건 내 가슴 뿐이야. 난 내 젖가슴이 좋아. 젖가슴으론 아무것도 죽일 수 없으니까. 손도, 발도, 이빨과 세치 혀도, 시선마저도, 무엇이든 죽이고 해칠 수 있는 무기잖아. 하지만 가슴은 아니야. 이 둥근 가슴이 있는 한 난 괜찮아. 아직 괜찮은 거야. 그런데 왜 자꾸만 가슴이 여위는 거지. 이젠 더이상 둥글지도 않아. 왜지. 왜 나는 이렇게 말라가는 거지. 무엇을 찌르려고 이렇게 날카로워지는 거지.

p.43


그때 그녀는 알고 있었다. 의사에게 표했던 재발에 대한 우려는 단지 표면적인 이유이며, 영혜를 가까이 둔다는 사실 자체가 불가능하게 느껴졌다는 것을. 그애가 상기시키는 모든 것을 견딜 수 없었다는 것을. 사실은, 그애를 은밀히 미워했다는 것을. 이 진창의 삶을 그녀에게 남겨두고 혼자서 경계 저편으로 건너가나 동생의 정신을, 그 무책임을 용서할 수 없었다는 것을.

p.173


지금 그녀가 남모르게 겪고 있는 고통과 불면을 영혜는 오래전에, 보통의 사람들보다 빠른 속력으로 통과해, 거기서 더 앞으로 나아간 걸까. 그러던 어느 찰나 일상으로 이어지는 가느다란 끈을 놓아버린 걸까. 잠을 이루지 못한 석달 동안 그녀는 이따금 혼란 속에서 생각해왔다. 지우가 아니라면-그애가 지워준 책임이 아니라면-자신 역시 그 끈을 놓쳐버릴지도 모른다고.

p.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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