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스타벅스보다 작은 카페가 좋다 - 130평 스타벅스보다 수익률 높은 13평 작은 카페 운영 노하우
조성민 지음 / 라온북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대학교 친구의 소개를 통해서

동창회에서 운영하는 까페에 알바로 일한 적이 있다.


기존에 마시던 커피와 달리

기계로 커피를 내리고

생각보다 많은 커피종류가 있다는 것에 놀랐다.


알바일을 하면서

커피의 매력을 알았다.

아니 카페의 매력을 알았다.

그리고 그런 카페를 차리고 싶다는 생각을 살짝 했다.


현실에서 카페에 대한 생각을 잊어버리고 살았다.

일단 나에겐 사업을 시작할 만한 돈이 없었고,

그것을 시도하기 위한 창업은 나같이 안정을 추구하고 변화를 싫어하는 사람에게

넘사벽같은 것이었다.

나는 그냥 사먹는데서 소소한 기쁨을 누리겠다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다.


그러다가

남편의 지인으로부터 사온 커피를 드립해서 마시면서

커피의 매력을 느꼈다.

크레마가 피어오르는 걸 보면서 가슴이 설레였고,

그 향의 그윽하고 구수한(?) 매력에 빠졌다.

맛있는 커피를 마시고 싶었다.

그리고 그 커피를 내리고 싶었다.

그러다가 생각했었던 까페에 대한 마음이 떠올랐다.


그러다가 제목만 보고 책들 사이에서 이 책을 들어올렸다.

제목이 일단 굉장히 시선을 강탈할만 했다.

스타벅스보다 작은 카페가 좋다고?


많은 사람들은 스타벅스의 커피이미지와

그것이 만들어낸 스토리와 신화(?)를

좋아한다.

그 컵하나 들은 것만으로

뭔가 요즘 시대를 따르는 신인류(?)적인 상징을 드러내는 것마냥

많은 사람들은 스타벅스를 사랑한다.


이책 제목이 예전같으면 콧웃음 칠 제목이지만,

나혼자 드립한 커피가 제일 좋은 요즘은

그 제목이 그럴 듯 보인다.

그리고 그 작은 까페의 매력을 더 알고 싶어진다.


책은 저자가

까페를 차리려는 사람들에겐 더없이 현실적인 노하우를 담고 있다.

커피입문부터 창업까지 바리스타와 내 카페를 차리는데 있어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까페허밍의 운영과 그 노하우를 가감없이 책에서 이야기한다.


저자가 몇년동안 자기계발서 등 많은 책을 읽으며 터득한 성공의 공식을

까페에 잘 적용하였다.

책을 읽으며 얻은 통찰과 아이디어를

새로운 까페문화를 창조해내는데 잘 사용했다.


내 개인적으로는

책에 관심이 많으므로

저자가 전하는 독서방식과 독서모임 진행방법이 무척이나 흥미로웠다.


일주일에 한권의 책을 읽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바로 책을 쪼개서 읽는 것입니다.

즉 300페이지짜리 책이라면 7로 나눠서 읽는 것입니다.

300페이지를 7로 나누면 40쪽 정도가 됩니다.

그렇게 하루에 읽어야 하는 분량을 접은 뒤 요일을 표시합니다.

아침에 15분 일찍 일어나서 책을 읽고,

점심 멈고 10분,

자기 전에 10분 읽고,

이렇게 책을 읽으면 어떤 책이든 일주일에 한권은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p.247


진행은 한명이 6분 동안 자신이 읽어온 책을

본깨적(보고 깨닫고 적용) 형식으로 발표합니다.

6분이 끝나면 다른 분이 발표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참여자 모두 공평하게 발표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6분씩 돌고 나면 다른 사람들이 발표한 것을

들으면서 느끼고 적용할 점을 다시 3분 동안 발표합니다.

바로 '듣깨적'발표죠.

그렇게 6분과 3분을 쓴 다음에 다음 주 공지를 하고 진행을 마칩니다.

p.248


좋은 아이디어다 싶은 것들이

까페를 하면 이런 점들을 참고하면 좋겠다 싶은 것들을

아주 상세하게 공개했다.


저자의 노하우 공개처럼

저자는 까페를 운영할 때 아끼지 말 것을 주장한다.

사실 장사를 안해봤지만

본전이라도 건져야겠다는 생각에

고객에게 아량을 베풀기란 주인 입장에서 쉽지 않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왜그렇게 주인이 조금도 손해보지 않으려고 하는지

그런 속내가 보여서 아쉽지만 말이다.

정말 저자가 말하는대로

'이것저것 서비스를 많이 주더라 가봐라!'라고는 이야기해도

'거기 주인 참 검소하더라. 휴지 한장 내주는 것도 알뜰하더라'라고 이야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예를 들었던 것 중 하나가

카페허밍에서는 빵을 팔지 않기 때문에

주변 빵집을 권유하고

심지어 빵을 가져오는 이들에게 접시와 포크를 내어주는 서비스다.


배려와 대접의 서비스는 주인의 성품을 엿보게 한다.

그래서 성공한 곳은 역시 다르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저자는 많은 부분에서 고객을 생각하는 마음을 까페에 적용하였다.

'만약 고객이 내 친구라면 어떻게 할까?'

저자의 그런 고객을 향한 접근과 마음씀씀이는

고객이 원하는 사소하지만 감동받는 포인트와 잘 맞아 떨어진다는 생각이 든다.

상업적으로 하는 서비스가 아니라

진심이 느껴지는 서비스다. 


그는 100년 가는 까페를 꿈꾸므로

이 책을 마무리 한다.

우리에게 자신과 같이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에 맞는 기준을 따라 선택과 집중을 할 것을 권한다.

큰 그림을 그리고 그것을 쪼개어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하나하나 그것들을 실천해야한다고 말한다.

말이 쉽지 ...

사실 본인이 자신에게 물으며 차근차근 답해야할 문제이기도 하다.


이 책은

자기계발서 + 까페 창업 경험과 노하우

책이라고 보면

이 책을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다.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카페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재미있게 술술 읽을만한 책이다.

재미와 더불어 개인의 삶에 대한 꿈과 미래를

책을 읽으면서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도전이 되고, 읽으면서 꼭 까페창업 뿐 아니라 개인적으로 새로운 꿈을 가져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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