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라이어티 - 오쿠다 히데오 스페셜 작품집
오쿠다 히데오 지음, 김해용 옮김 / 현대문학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오쿠다 히데오의 솔직함과 유쾌함을 좋아해서 그의 이름을 보자마자 골랐다.

단편들의 모음인데, 그 사이사이엔 인터뷰도 껴있다.

오쿠다 히데오와 인터뷰를 하는 사람들이 누군지 잘 몰라서 인터뷰 내용이 확 와닿지는 않긴 했다.


그래도 중간중간 자신의 작품과 작품에 대한 태도들이 엿보여서 인상적이었다.

<나는 사장이다>에서 <매번 고맙습니다>로 이어졌을 때는 이 책이 장편인 줄 착각했다.

하지만 그걸로 끝이었다.


알고 보니 편집자에게 엉덩이를 맞아가며(?) 쓴 글이라고 하는데, 뒤가 더 없는 게 아쉽다.

대기업을 다니던 가즈히로가 자신의 사업을 시작한다. 이젠 그 누구도 의지하고 자신이 결정하고, 결정한 데에 책임을 져야 한다. 가족들과 직원들이 이젠 자신의 말에 따라 그들의 생계가 좌우된다. 중소기업 사장들과 직원들의 만행과 뻔뻔함을 경멸하며, 자신은 그렇게 되지 않으리라 다짐했지만, 돈 앞에 장사 없는 걸까? 어쩔 수 없이 그들의 모습을 조금씩 뒤따르는 수순을 밟는다. 체면과 자존심이 별거냐? 지금 길거리에 나앉게 생겼는데? 씁쓸하면서도 현실을 쫓아야 하는 현대인의 모습을 그려냈다.

가즈히로는 그런 사장님이 되는 걸까? 그의 사업은 계속 유지되었을까?


<드라이브인 서머>는 정말 시트콤 자체였다.

부부가 차 안에서 귀성길을 지나며 겪게 되는 이야긴데, 히치하이킹을 해서 함께 하는 청년부터 사고 난 차량의 아이들까지 조용하던 차가 시끌벅적해진다. 그 와중에 청년이 노리코란 운전 여성(부부 중 아내)에게 하는 짓이 변태스러워서 눈살이 찌푸려졌지만, 전체적인 상황들을 볼 때 황당하면서도 나는 실제로 겪지 못할 일이라 구경하듯 읽으니 재밌었다.


<크로아티아 vs 일본>은 내가 양쪽 나라 중 누구도 아니니 모르겠으나, 크로아티아인의 기분으로 본 일본을 바라본 글에서는 '혹시 우리나라 사람이 중얼거리는 글은 아니겠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도 볼 수 있고, 이런 시점으로도 글 한편이 완성되는구나! 재밌다.


<더부살이 가능>은 오쿠다 히데오가 취재 경비로 쓰게 된 소설이었다. 옴진리교의 지명 수배범이 체포되었다는 뉴스에서 모티브를 땄다고 한다. 유명 관광지 앞의 식당에서 일하게 된 이들에게 있는 그들만의 속 사정이 안타깝기도 하고, 누군가에게 발각되고 속 사정이 드러나는 과정에서 긴장감이 감돈다. 폭력적인 남편을 떠나 아기만 데리고 나온 주인공의 절박한 상황이 제일 눈에 띄었다.


<세븐틴> 엄마와 딸의 심리전. 그리고 아빠 몰래 딸을 응원하고 이해하는 글이다. 남의 이야기 같지 않았다. 우리 아이들도 그런 고민을 할 일이 10년도 채 안 남았기 때문에. 딸을 향한 엄마의 마음과는 다르겠지만, 엄마는 자식이 어릴 때나 커서나 조마조마하게 살 수밖에 없는 존재인가 싶어 씁쓸하다. 자식을 바라보는 시선과 참견에서도 쿨한 엄마가 되고 싶은데... ㅎ


<여름의 앨범>에서는 아이들이 참 귀엽고 사랑스러웠다. 우리 아이들과 가장 비슷한 나이대여서인지 모르겠다. 엄마를 잃은 친척을 배려하고, 자전거를 못 타는 친구를 배려하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슬쩍 미소 지어졌다. 마지막에 아이들의 울음이 도미노처럼 퍼지는 걸 보며 마음이 찡하니 아프기도 했다. 슬픔과 아픔 또한 울어냄으로 함께 나누는 아이들의 순진하고도 순수한 마음이 기억에 남을 것 같다.


막 추천한다기 보다 오쿠다 히데오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편히 보시면 좋다고 말할 수 있겠다.

근데 제목이 참 찰떡같다! 그래 인생이 이 단편들 모음과 같이 버라이어티하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