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스 함무라비
문유석 지음 / 문학동네 / 2016년 12월
평점 :

마우스 클릭 끝에 한 인터넷 서점의 인터뷰를 보았다. 인터뷰이가 현직 판사이면서, 당시 독서와 관련된 책을 냈다고 했다. 검색해 보니, 전에 그가 낸 책들 중 한 권은 최근 방영했던 드라마로 나오기도 했단다. 소설을 드라마로 각색할 정도로 흥미와 메세지가 있는지 궁금했고, 법 지식은 워낙 문외한이라 이 책을 통해 한번 쯤 알아보고 싶어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은 판사 3명으로 구성된 합의부가 담당한 사건에 따른 재판 이야기를 엮은 것이다. 박차오름(좌), 임바름(우), 부장판사 한세상이라는 각기 다른 캐릭터를 통해 현 시대에 이슈가 되는 사건과 상황들을 조명해 본다. 대체로 범죄관련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피해자 시각으로 상황과 인물들을 보게 마련인데, 주인공이 판사이다보니 판사들의 시점과 가치에 따라 상황을 여러 각도로 볼 수 있다. 사건에 가담한 당사자가 아닌 제 3 입장으로 사건과 인물을 보고, 법을 판단근거로도 보기 때문에 한 쪽에 치우친 편향으로만 보이진 않는다. 이 때문에 다른 소설과 구별되어 더 흥미진진하지 않겠나 싶다.
그리고 부록처럼 법관련 용어나 상황들을 따로 다루니 법원이야기가 현실감있게 다가온다. 재판에서는 판사봉이 없다는 점에서 전관예우 이야기까지 일반인은 접하기 어려운 내용을 잘 담아내었고, 조리있고 논리적으로 차분히 자신의 생각을 담은 글에서는 부드럽지만 힘이 느껴졌다.
마지막에 국민참여재판을 다룬 이야기는 굉장히 신선한 충격이었다. 기사나 사전에서는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내용과 과정들이 소설로 풀어내어져 재미있고, 눈앞에 보이는 듯 실감나서 이해가 쉬웠다. 국민참여재판 내용을 조금만 다루자면, 언뜻 미국의 배심원제도를 생각하기 쉬운데 우리의 재판과는 차이가 있다. 미국에서 배심원들의 결정력이 효력이 있으나 국민참여재판은 배심원들의 평결이 판결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점에서 다르다. 즉, 배심원들이 유무죄의 평결은 하나 그것이 재판의 판결과는 다를 수 있다. 이런 내용이 스토리로 전달되니 기억하기 좋다.
주인공인 박차오름의 열정가득한 패기가 엿보이는 태도와 대사가 맛깔나기도 속이 시원했다. 그러면서도 여러 생각을 했다. '왜 나는 그런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 '어째서 묵인하고 방관했나?' 돌아보게 된다. 그렇게 굴하지 않고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그녀의 당당함이 부럽기도 하다. 젊은 사람들에 똑부러진 주장에 '그 나이의 네가 뭘 알아' 식으로 예단해 귀를 막는 부장판사의 모습과 고민을 보면서 점차 나이가 드는 입장에서 공감이 되기도 했다. 점차 폐쇄적이 되어가는 나 자신을 붙잡을 수 없는 것 같은 안타까움이랄까?
부장판사의 판결에서는 또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그의 말을 담아두기도 했다. 판결이 우리가 원하는 답의 끝이 아니라 이정표이고 그 이정표를 참고하고 계속된 길을 가는 건 본인의 몫임을 생각할 때 나는 과연 어떤 자세로 어떤 생각을 갖고 살아야 할까 여러 물음을 남긴 책이었다.
'권리 위에 잠자는 시민이 되지 말라'는 주인공의 외침이 '인간은 자신의 행위에 책임을 지기 때문에 존엄하다'는 한 마디가 머리 속을 맴돈다. 법이 죄에 대응한 벌이란 인식으로 두려우면서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인간의 존엄과 권리를 표현하는 수단임을 생각했다. 법에 무관심으로 일관했던 데에 경종을 울리는 책이었다. 더불어 개인적인 사건에 대한 판결을 넘어서서 사회적으로 법이 갖는 역할에 대해서도 고민해보게 한 시야를 틔워준 책이었다.
"오십 보와 백 보가 어떻게 같을 수 있죠? 오십 보와 백 보 사이 거리는 출발점에서 오십 보까지의 거리와 같아요. 티끌 하나 없이 고결한 사람만 상대방 잘못을 물을 수 있는 건가요? 오십 보 백 보면 백 보가 두 배의 벌을 받아야죠. 그리고 누구 몸에 묻은 게 겨고 누구 몸에 묻은 게 똥인지도 가려야죠. 이런 걸 가리지 않으면 누가 득을 보죠? 백 보만큼 나쁜 짓을 한 인간, 몸에 똥 범벅된 인간들 아닌가요? 그런 인간들이 상대방에게도 서너 보 흠이 있으면 이걸 꼬투리 잡아 오십보 백 보 운운 하다가 적반하장으로 자기가 겨 묻은 개인 척 하는게 세상 이치 아닌가요?"
...
"그리고 '경위야 어쨌든'으로 시작하는 건 사과가 아니죠. 귀찮으니 먹고 떨어지라는 수사일 뿐. 사과도 용서도 합의도 먼저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지 밝혀진 뒤에 하는 것 아닌가요? 정의도 한정된 자원이라고 말씀하셨죠. 맞아요. 세상의 모든 시시비비를 끝까지 밝히는 건 불가능할지 모르죠. 선택과 집중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그런데 그 기준이 액수의 많고 적음인가요? 뻔뻔한 불의가 자행되고 있는지 여부가 더 중요한 것 아닌가요? 소송 경제, 분쟁의 효율적 해결 다 필요하지만, 그 전에 초등학생도 아는 정의를 제대로 선언하는 것이 우리의 근본 임무 아닌가요?"
p.62-63
"결국 성욕보다 권력의 문제 아닐까. 주로 자기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약자에게 어처구니없는 짓들을 하잖아. 자기보다 한 칸이라도 밑에 있는 존재들에게 손을 대면서 자신의 권력을 확인 받고 싶어하는 거라고. 갑질과 통하는 얘기지."
p.98
"여러분도 마찬가지예요. 경우 없이 끼어드는 사람들에 대해 왜 항의하지 않는 거죠? 왜 반칙을 응징하지 않는거죠? 권리 위에 잠자는 시민이 되지 말라고요!"
p.127
... 법법정에서 자신의 입장을 충분히 전달하고자 하는 절차적 욕구가 높아졌다. 국민의 눈높이가 높아진 것이다. 여기 미치지 못한 법원의 낡은 관행에 대해 뼈아픈 질책이 가해졌다. 회초리를 맞으며 법원은 국민의 눈높이를 따라가려는 노력을 시작했다. 이제 법관은 사건을 파악하기 위해 묵묵히 기록을 검토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법정에서 사람들의 살아 있는 목소리를 경청하고 그의 고통을 배려하며 분쟁을 실질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정치적인 중립성과 공정성에 대한 요구, 국민의 법 감정과 양형 사이의 괴리에 대한 비판 목소리도 높다. 그 어느 때보다 고민할 것도 많고 요구되는 것도 많은 시기라 힘들기도 하지만, 당연히 겪어야 할 발전의 과정일 것이다.
p.142-143
... 인간의 기억이란 참 묘해서 완결된 것은 망가가하고, 미완의 것은 오래오래 기억한다. ...
p170
"아이들은 모두 하나하나의 새로운 세계예요. 원고가 평생 꿈꾼 마당 넓은 시골집은 아름답지만, 아이들의 꿈은 아니에요. 아이들은 이미 자기 세계 속에서 자기 꿈을 꾸기 시작했어요. 아이들은 아빠를 기다려주지 않고 훌쩍 먼저 커버리지요."
....
"원고,, 미안합니다. 원고는 자신의 고통 때문에 아이들의 세계를 지켜줄 마음의 여유까지 잃은 것 같습니다. 지금 법이 원고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그저, 법보다 훨씬 현명한 시간의 힘이 이 가정의 상처를 치유해주길 기도할 뿐입니다."
p.182
"박 판사님, '상처 입은 치유자'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나요?"
박 판사의 두 손을 꼭 잡은 채 오 부장은 말을 이었다.
"박 판사님은 상처가 많은 사람이어서 누구보다 더 좋은 판사가 될 수 있을 거예요. 남의 상처를 누구보다 더 예민하게 느낄 줄 아니까요. 그저, 조금만 마음을 쉬게 해주세요. 자신의 상처에 튼튼한 새살이 돋아날 시간만 허락하세요."
p.194
돌아오는 길은 길었다. 임 판사는 혼란스러웠다. 취하기라도 해야 하루를 견딜 수 있는 사람들도 있다. 노인의 행동은 악이라기보다 나약함일지도 모른다. 그렇다고 그게 면죄부가 될 수는 없다. 비슷한 상황에서도 강인하게 버티고 살아가는 이들도 있지 않은가. 그런데, 그 나약함과 강인함조차 주어진 것일 수도 있다. 과학은 인간 행동의 대부분은 유전자와 뇌내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으로 결정된다는 것을 밝혀내고 있다. 인구의 2퍼센트 정도는 유전적 변이로 인해 뇌내 세로토닌 조절 실패로 음주 후 폭력 성향을 나타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원인에 있어서 자유로운 행위라. 그런데 무엇이 '원인'이지? 무엇이 '행위'고? 그리고 '자유'란 놈은 또 뭐고. 자유의지를 전제로 인간에게 책임을 묻는 판사의 일이란 실은 다 허깨비 짓 같은 것은 아닐까.
p.301-302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자신의 행위에 책임을 지기 때문에 존엄한 것이다. 최소한 그것이 인간 사회의 약속이다. 그런데, 나약한 인간을 수렁 속에 방치하는 사회는 어떤 책임을 지는 걸까.
p.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