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걸어도 나 혼자
데라치 하루나 지음, 이소담 옮김 / 다산북스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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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어.

이 책의 처음을 시작하는 이 단어에서 묘한 동요가 느껴졌다. 유미코처럼 어딘가 걸어야 할 것 같은 떠밀림이 은근하게 다가온다.

혼자 걷는다는 것은.... 누군가에겐 평범한 산책일 수도 있겠지만, 내겐 사색할만한 고심할만한 일을 곱씹으면서 무언가를 찾으려 할 때 하는 행동으로 여겨진다.

나와 같은 의미라면.. 주인공의 상황은 '걸어'라는 음성에 따라 나아갈만하다.

곧 나이 40이 되고, 남편과는 이혼 전 별거중. 그리고 이혼예정인 남편은 행방불명....

'아무래도 상관없다'고 자신의 삶을 반 긍정, 반 포기로 내맡겨 산 그녀였다.

그런 그녀에게 옆집에 사는 카에데란 친구와의 여행은 그런 자신의 틀을 서서히 벗도록 하는 계기가 된다.

여행 중에 겪은 일로 어느 친구와 같이 서로의 이질을 깨닫고, 새로운 환경과 사람들에 적응을 하게 되는 두 사람이다.


 두 사람이 왜 현재의 사람으로 완성(?)되었는지 최근에 사랑했던 그녀의 남자와 가족들의 이야기로 설명이 된다. 그리고 여행이야기 또한 일어날 만한 소소한 일들이 적혀있다. 전체적인 흐름이 유유하고도 지극히 평범한 듯 흘러내어 딱히 이렇다할 포인트가 떠오르진 않지만, 작가의 섬세하고 일상적인 듯 덤덤한 문체가 우리의 일상과 다르지 않아 편안한 인상을 풍긴다. 반면에 그 안에서 뽑아내는 사색과 철학은 그냥 넘기기에는 너무도 공감이 가고, 곰곰히 되짚어보게 된다.


 여성의 우정을 다룬 책이 흔하지 않은데, 책 표지에 소개되어서 약간 기대했다. 요즘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페미니즘이 주목을 받고 있지 않던가? 남성 못지 않은 여성의 우정을 얼마나 끈끈히 다루었을지 마음대로 기대했다. 하지만 이 또한 이 책 전반의 흐름과 동일하게 자연스러운 인간관계로 흘러갔다. 둘 사이에 깔깔거리며 웃는 여고생같은 명랑함이나 솔직하게 되는 분위기, 갈등과 위기의 상황은 있지만 그로인해 두 사람이 더욱 돈독해진다던가 극적인 분위기의 연출은 느껴지지 않아서 다소 아쉬울 수도 있는 부분이다.


 여행을 통해 둘은 함께 했고, 개별적으로 보냈다. 공동체의 기운과 감정을 공유하기도 했다.

그러나 결론은 인생에서는 결국 나 혼자... 라는게 아닌가 싶다.

여러 남자를 서스럼없이 만나던 카에데는 마지막 만난 남자와는 관계없이 잊지 못한 남성을 마음에 간직한 채 여행을 마무리 했다.

유미코는 남편을 만나기 전엔 틈틈히 남편을 그리워하는 듯 보였지만, 결국 이혼을 종지부로 여행을 마무리했다.

둘다 혼자가 되었고, 상황에 자신을 내어놓지 않고 스스로 선택하며 마무리 지었다.

인생이 결국은 그런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봤다.

나 혼자인거...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인생에 있어서 스스로 선택해야 하는 것...


인생을 지나면서 알게 모르게 환경과 상황을 핑계로 내 선택과 행위를 정당화하는 것을 당연히 여긴다. 이 책의 많은 인물들도 그렇게 은연 중에 의존적으로 살았는데, 특히 연배가 있는 여인들의 삶을 살펴보면 대략 삶을 대하는 모습을 구분할 수 있다. 자신의 의존적이던 삶을 인식한 어떤 이는 본인이 좋아하는 것에 솔직해지기로 했고(미츠에), 반대로 자신의 삶의 환경에 그냥 머무르기로 했다(나카자와 어머니). 반대로 기존의 자신을 반성하며 행동을 돌이키고자 애썼다(마키코).

그런 걸 보면 삶은 제 각각이지만 선택은 개인에게 달려있다.

주인공들이 함께 다녀온 여행이 끝나며 우리도 이 소설을 끝낼 때쯤 그녀들과 같이 현실에 돌아와있다.

인생에서 정답은 없고, 선택은 내 몫이 되어 삶이 내 앞에 놓인 느낌이다.

결국은 나 혼자의 삶... 이제는 어떻게 살아가 볼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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