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거서 크리스티 전집 2 (완전판) -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황금가지 애거서 크리스티 전집 2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김남주 옮김 / 황금가지 / 2002년 5월
평점 :
품절


어릴적부터 추리소설을 좋아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셜록홈즈와 애거사 크리스티의 소설에 등장하는 포와로를 좋아했다. 

행동형보다는 머리로 사건을 푸는 쪽에 좀 더 매력을 느꼈달까?? 

어떻게 보면 다른 책들은 홈즈와 포와로가 나와서, 혹은 스토리의 연장선상에서 읽은 책들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다 재미있었고 여전히 나는 그 책들을 좋아한다. 

하지만 단순히 하나의 이야기로 놓고 봤을 때  가장 완성도깊게 내 머리속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이다.

처음 읽었을 때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는 사건을 멋지게 해결할 탐정도 등장하지 않고 

사건이 해결되지도 않고 모든 사람이 죽어버리는 기이한 소설이었다. 

외부와 철저히 단절된 섬에서 벌어지는 살인사건도 무서웠지만,  

'한정된 공간'이라는 요소가 주는 공포스러움을 그때 처음 느꼈던 것 같다. 

그리고 이 책의 백미는 무엇보다도 열꼬마 병정 시다. 

섬에 들어온 열 사람의 운명을 대변하듯, 책 초반부에 등장하는 이 시는 

그 자체로도 뭔가 사악하고 섬뜩하다.

오랜만에 다시 읽어보니  

이미 다른 많은 추리소설에서 이러한 주제를 많이 다루어서 

처음 읽었을 때 만큼의 섬뜩함이나 기발함은 많이 퇴색되었지만 

그대신 다른 것들이 눈에 들어왔다. 

인간들의 이기심과, 욕심, 자기합리화 

시간은 지났지만 여전히 나에게 잊혀지지 않는 최고의 소설임에는 여전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