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을 뒤흔든 16가지 연애사건 - 신분을 뛰어넘은 조선 최대의 스캔들
이수광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책 제목의 '뒤흔든'이라는 단어에  끌려 구입하게 되었다.

얼마나 대단한 얘기들이기에 한 나라를 뒤흔들었을지 내심 기대하면서 읽어보았지만......

이 정도의 사건들이 한 나라의 뒤흔들 정도의 사건들이었다니,

새삼 조선이라는 나라의 폐쇄적이고 유교적인 성향에 혀가 내둘러졌다.

지금에서야 아무렇지 않게 여겨질 사건들도 당시에는 목숨을 내놓고 해야 했을 정도다.

특히 여성인 나는 읽는 내내 너무 답답했다.

남편을 잃은 아내는 죽을때까지 정절을 강요당하고, 천민을 사랑한 양가의 규수는 벌을 받았다.

여성은 정치적, 사회적으로 심한 억압과 강요를 받고 있었다. 그런 상황에서 돌파구로 찾아낸

것들은 또다시 스캔들이 되어 그녀들의 목숨을 요구한다.

물론 지금에 와서도 지탄받아야 마땅한 사건들도 있고,  아름다운 사랑얘기들도 있지만

16가지라는 모든 사건들을 담기에는 한권이라는 책분량이 많이 모자라지 않나 싶다.

정해진 분량에 맞추다 보니 각 사건마다 간단한 개요처럼 '...이렇게 적혀 있다'식으로

나오니  좀처럼 공감이 안돼 무슨 역사책을 읽는 느낌이다.

게다가 우리가 익히 아는 이야기들도 몇 건이나 있다보니 흥미가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