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방랑이여
쓰지 히토나리 지음, 박영난 옮김 / 북스토리 / 2004년 1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가족에 대한 이야기다.

우리나라도 이제는 대가족이라는 가족형태를 찾기가 쉽지 않은데 일본 역시 마찬가지인것 같다.

핵가족에서 더 나아가 편친가족, 게다가 요즘은 인공수정이라는 극단적인 방법까지

개의치 않고 동원하고 있다.

일본의 대가족은 우리와는 조금 다른 것 같다. 가장의 권위가 굉장히 높고 서열도 까다로우며

여성들의 위치가 미미하다.

이 책의 주인공이 가논이 속한 가족형태는 반대로 여성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대가족이다.

그래서 남주인공인 다이조를 비롯한 남성캐릭터들은 웬지 유약해 보이기까지 한다.

철저히 고독을 즐기고 가족이라는 테두리보다는 개인주의를 표방하던 다이조가 거의

끌려가다시피 구리하라 가문의 데릴사위가 된다.

그렇게 들어간 집에서 그는 그들에게 섞이지 못하고 겉돌게 된다.

어찌보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가족이라는 집단은 알게 모르게 가족이라는 이유로

개인의 희생을 강요하기도 한다. 주인공에게는 준비 기간조차 없이 갑자기 닥친 이 생활에

적응할 시간이 필요했음에도 가족들은 더 다그치기만 한다.

구리하라가의 가족에 대한 애착은 너무 극단적이어서 주인공은 '가족의 일원'이라는 역할을

지나치게 강요받고 있었다. 나조차 답답함을 느꼈다.

가족의 소중함보다는 숨이 막히게 조여오는 가족이라는 이름의 강요와 희생이었다.

새로운 가족의 일원이 되려면 '자신'은 버려야만 하는 걸까?

그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나는 언제까지나 '나'일 뿐이며, 단지 '가족의 누구'라는 새로운

역할이 생겨나는 것이다.

그 역할들을 적절히 조정해 나가는 것이이말로 바로 삶을 살아가는 방식인 것 같다.

이 책에서는 문제만 실컷 제기해 놓고는 명쾌한 결말없이 끝나 버린다.

마치 넘치는 그릇에 뚜껑을 하나 살짝 덮어 놓은듯이.

어쩌면 가족이라는 자체가 그렇게 끊임없이 새로운 문제에 부딪히고 고난을 이겨내면서 더

견고해지고 두터워지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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